내촌감삼의 로마서 제8장 주석
로마서 8장 1-3절
‘이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정죄되는 일 없다’
‘이러므로’ - 그리스도는 우리 위해 죽으셨으매.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율법의 모든 요구를 채우셨으매.
그는 사람으로서 이 세상에 태어난 자 중에 다만 한 분,
완전 무흠한 생애를 보내셨으매……
‘이러므로’는 전(前) 7장 전체의 뜻을 받아 말한다.
제1장에서 시작하여 제7장으로 끝난 입론의 결국은
마침내 여기에 이르지 않을 수 없다는 뜻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 그에게 자신을 맡긴 자.
자기는 죽고 그리스도 그 안에서 사는 자.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이미 그는, 사는 것 아니라,
그리스도 그 안에서 사는 자(갈라디아서 2:20).
그리스도 안에 있다는 것은 그리스도 가운데 자기를 담그는 것이다.
그로써 심령적 공기로 하고, 그 가운데 동하여, 생을 보존하는 일이다.
‘정죄되는 일 없다’ - 죄를 정함 받는 일 없다.
죄인으로서 취급되는 일 없다.
‘그 불법을 사함 받고, 그 죄를 가리워진, 복된 자’(로마서 4:7)로 될 것이다.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만 죄 없는 자로 된다.
의식도 수양도 자선도 전도도,
그로 하여금 그러한 행복한 자 되기에 족하지 못하다.
(2 ‘그것은 생명의 영의 법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죄와 죽음의 법에서 우리를 해방하셨기 때문이다’)
‘생명의 영’ - 성령이시다.
성령, 일명 이것을 생명의 영이라고 한다.
그것은 이는 생명을 제공하는 영, 또는 생명의 근원이신 영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거룩하게 됨도 이 영에 의하는 것이다.
그가 죄 없는 자로서 하나님 앞에 설 수 있는 것도 이 영에 의하는 것이다.
성령은 성결의 영이다.
* 참조 (베드로전서 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그러므로 구원의 동력이다.
‘법’ - 법칙이다.
천칙이라는 것과 같다.
성령도 또한 어떤 법칙에 따라 일(역사)하시는 것이다.
그가 우리 안에 임하심은,
바람이 임의로 불고, 사람이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을 모름 같다지만,
그래도 그는 어떤 일정한 법칙에 의하지 않고서는
사람의 마음에 임하지 않는 것이다.
법칙은 속박이라고 하여 전연 이것을 배척할 것 아니다.
법칙에, 푸는 것과 매는 (속박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생명의 영의 법칙은 우리를 죄의 결박에서 풀어 놓기 위한 법칙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 성령은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일)하신다.
그(그리스도)를 떠나서 일(역사)하시지 않는다.
이는 앞서 말한 성령 활동의 법칙의 하나이다.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의 은사를 입을 수 있다.
그리스도 이외에 성령의 강림 있는 일 없다.
이른바 시인의 인스피레이숀이라 하여,
천연을 통하여 또는 사람을 통하여 신사상에 접하는 일 같은 것은,
이는 그리스도 신자상에 접하는 일 같은 것은,
이는 그리스도 신자가 성령의 강림이라 하는 것이 아닌 것이다.
‘죄와 죽음의 법’ - 죄와 죽음을 선고하는 법.
즉 율법이다.
사도 바울의 경우에 있어서는 특히 모세의 율법이다.
살인하지 말라, 살인하는 자는 심판 받게 될것이라는 것 같은 것이다.
공포로서 사람을 제재하는 법이다. 형벌이 수반하는 명령이다.
사람으로 하여금 전율케 하는 것, 그 아래 굴종케 하는 것이다.
즉 노예근성을 양성하는 법이다.
‘우리를 해방하시기 때문이다’ - 법을 푸는 것은 법이다.
생명의 법은 죽음의 법을 풀고,
의의 법은 죄의 법을 제한다.
법에 의하지 않고서 법을 제거할 수 없다.
자유는 법칙의 철거가 아니라, 그 혁신이다.
생명의 영의 법으로서만, 능히 징벌의 법을 무용하게 할 수 있다.
그리스도의 사랑의 법으로서만,
능히 법문으로서 하는 모든 검속적 도덕을 폐할 수 있는 것이다.
(3 ‘대저 율법은 육으로 말미암아 약해져, 그 하지 못하는 바를 하나님은 하셨도다. 즉 자기의 아들을 죄의 육의 형상으로 죄 위해 보내시고, 그 육에 있어서 죄를 벌하셨도다)
‘율법은 육에 의해 약해져’ - 율법은 육을 통하여 일(역사)하는 것이므로 약하다.
그 벌이란, 육에 가하는 벌(罰)이다.
그 상(賞)이란, 육에 주는 상이다.
율법은 육의 제한에 지나지 않는다.
육을 경유치 않고서 율법은 그 효력을 사람에게 미칠 수 없다.
율법은 육을 거쳐 임하는 것이므로,
영에 미치는 그 효력은 아주 미약하다.
특히 약한 육에 의해 일(역사)하는 것인 까닭에, 더욱 미약하다.
율법은 신성하지만 힘(능력) 있는 것이 아니다.
‘그 하지 못하는 바…’ -
그 약하고 불가능한 바를.
즉, 그것이, 사람의 영에 달할 수 없는 바를.
죄를 근저에 있어서 멸할 수 없는 바를.
신생명을 제공할 수 없는 바를…….
율법은 일종의 강박이다.
심령을 밖에서 억제하려는 것이다.
율법은 아무리 완전하대도,
영과 마음을 개조할 수 없는 것이다.
율법은 미력하다.
이에 더하는데 제왕의 위엄으로서 한 대도,
국민의 세론으로서 한 대도,
율법은 율법으로서 힘(능력) 있는 것 아니다.
율법에 심령(내)을 성화함의 능력 없다.
법률, 법령, 칙령, 법문 등,
그 이름은 다르지만 그 실은 하나이다.
즉 위력으로서 선행을 강요하는 것이다.
세상에 만약 율법 이외의 사람을 성화할 길이 없을 것인가,
세상은 압제와 위선이 가득 찬 곳이기에 이르리라.
하지만 하나님은 율법 이상의 것을 세상에 주셨다.
즉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서 율법의 모든 요구를 채우는 길을 예비하셨다.
이것을 일컬어 그리스도의 복음이라고 한다.
‘그(자기) 아들을’ -
그리스도를,
‘죄의 육의 형상으로’ 죄로 말미암아 역사(일)하는 육의 형상(모습)으로.
죄 있는 육체의 형상으로가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에게 죄 없기 때문이다.
또 다만 육의 형상(모습)으로가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육은 오인의 육과 그 질에 있어서 아무 다른 바 없기 때문이다.
죄의 육이란,
오인의 육체처럼 죄에 감연하기 쉬운 육이다.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들 처럼 유혹(시험)된 육이다.
(히브리서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그는 다만 우리들처럼 죄를 범하지 않았을 뿐.
‘형상’(모습) - 그리스도 현현의 상태이다.
* 참조 : (빌립보서 2:6-8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죄 위해’ - 우리들의 죄의 대속으로서.
우리들의 죄를 속량하기 위해, (히브리서 10장 6, 8절에, 같은 원어를 속죄의 제물로 역한 것 있음을 참조하라).
(히브리서 10장 6 번제와 속죄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8절 위에 말씀하시기를 주께서는 제사와 예물과 번제와 속죄제는 원하지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 (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은,
그를 죄제의 제물로 하시 렴 에서라고.
속죄는 신약성서의 근본적 교의임을 알 것이다.
‘그 육에 있어서’ - 그리스도의 육에 있어서.
‘죄를 벌하셨도다’ - 우리의 죄를 사형에 처하셨다.
죄를 범하지 않은 자의 육에 우리 죄인이 받아야 할 벌을 가하여,
우리의 죄를 무해한 것으로 되게 하셨다.
그 어떻게 해서 인지는 우리들이 다 알 수 없는 바다.
하지만 그것이 사실 그러함은 우리들의 실험하는 바이다.
그리스도의 죽음에 의해,
우리들 그를 믿는 자에 있어서는 죄는 힘없는 것으로 되었다.
이에 의해, 우리는 죄와 그 값인 죽음에서 면하게 되었다.
* 내촌감삼의 로마서 8장 주석을 옮겨옴.
* (롬 8:1-3)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개정개역, 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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