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들도 예수를 믿지 아니하다.
성 경:
[요 7:1-9]
이 후에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다니시고 유대에서
다니려 아니하심은
유대인들이 죽이려
함이러라
2)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3)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4) 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나니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하니
5)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7)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지 못하되
나를 미워하나니
이는 내가
세상의 행사를
악하다 증거함이라
8)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나는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이
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9) 이 말씀을
하시고 갈릴리에
머물러 계시니라.
[요7:1] 이 후에
예수께서 갈릴리에서
다니시고 유대에서
다니려 아니하심은
유대인들이 죽이려
함이러라 - 다니신다는 말은,
제자들과 성역(聖役)하시고 계심을 가리킨다.
그는 때가 되기 전에 일부러 위험 중에 들어가시지 않은 것이다.
박해를 당할 때 구차스러이 면하는 것도 옳지 않지만,
일부러 박해를 청하여 받는 것도 지혜롭지 못하다.
[요 7:2]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 "초막절"은,
유대인의 조상들이 광야에서 40년 동안 장막에 거주한 사실을 기념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는 명절이다.
(레 23:34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십오일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칠
일동안 지킬
것이라).
[요 7:3]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
일설에,
여기 기록된 예수님의 "형제들"은,
예수님보다 연로한 자들이었다고 하나(Bernard),
성경적이 아니다.
(눅 2:7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제자들"이란 말은 12제자 외에 일반 신자들을 가리킨다.
형제들이 예수님에게 저런 말을 한 것은,
예수님에게 또 한 번의 고통을 드린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을 명예주의자로 오해하고 저렇게 권면했다.
그들이 예수님과 형제 관계이면서도 예수님을 이해하지 못했으니,
그의 마음이 얼마나 괴로우셨을까?
하스킨스(Hoskyns)는 말하기를,
"그의 형제들의
권면은,
마치
저 떡
먹은 무리가
그를 억지로
임금 삼으려던
것과 같고,
(6:15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가 와서
자기를 억지로
잡아 임금
삼으려는 줄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 가시니라),
자기에게
절하면 천하만국을
주겠다고 한
마귀의 시험과도
같다"고 하였다.
예수님은 엄밀하게도 하나님 중심이었지만,
그 형제들은 이 세상주의로 행하였다.
[요 7:4]
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나니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하니 - 이 말은 이 세상 처세술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것은 인본주의에서 취할 원리이다.
신본주의에서 행하는 자는
오직 하나님의 인도를 따라서 그대로 움직인다.
[요 7:5]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 행 1:14을 보면,
(행 1:14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그들이 후에 믿는 자들로 알려졌다.
그러나 그 현재에는 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았던 것이다.
여기 이른바 "믿지 아니함"은 예수님을 메시야로 믿지 아니함을 말함이다.
신앙은 혈통 관계로 발생되는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그것이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이다.
(엡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요 7: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 여기 "내 때"란 말의 "때"는,
여기서 하나님이 친히 정하신 시간을 가리킨다.
이것은 주로 예수님의 수난 시기(受難時期)를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그의 예루살렘에 올라가실 시기를 가리킨다.
예수님의 행동은
그 어느 것이든지 하나님 아버지의 시키시는 대로 하신 것이다.
(5:19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원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원대로
하려는고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그 이유는,
그는 아버지와 일체(一體)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불신자들은
하나님을 떠나 있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인 만큼,
언제든지 그들의 원대로 행하는 그 때가 그들의 때이다.
그들은 굴레 벗은 송아지와 같아서 자율주의로 덤빈다.
따라서 그들의 행동은
하나님 앞에서 가치를 가지지 못하고 겨와 같이 가벼운 것이다.
[요 7:7]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지 못하되
나를 미워하나니
이는 내가
세상의 행사를
악하다 증거함이라
-
이 세상은 타락하여 본질적으로 악해졌으므로
완전히 선하신 예수님과 정반대이다.
거기서 예수님은 미움을 당하신다.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그가 미움을 당하시는 사실이
도리어 그가 세상의 구주 되신 증표이다.
우리는,
그의 미움 받으신 사실을 보고 도리어 그를 진심으로 믿어야 된다.
[요 7:8]
너희는 명절에
올라가라 나는
내 때가
아직 차지
못하였으니 이
명절에 아직
올라가지 아니하노라
*비교 :
(6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때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거니와 너희 때는
늘 준비되어
있느니라).
[요 7:9]
이 말씀을
하시고 갈릴리에
머물러 계시니라.
-
그의 머무심은,
그 어떤 다른 힘이 변동시킬 수 없는 태산보다 무거운 것이다.
그를 움직이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뜻 밖에 다른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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