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성 경:
[요 14:1-5]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4)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5)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요 14:1]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 예수님의 별세에 대한 말씀(13:33)을 들은
제자들은 근심하였다.
(13:33 작은 자들아
내가 아직
잠시 너희와
함께 있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을 것이나
일찍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너희는 내가
가는 곳에
올 수
없다고 말한
것과 같이
지금 너희에게도
이르노라)
그러므로 그는 여기서 그들더러 "근심하지 말라"고 하신다.
그의 이와 같은 권면은,
이 아래 여러가지 이유를 가진다.
▶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 이 말씀의 뜻은,
"하나님을 믿으라,
또 나를
믿으라"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을 믿어야 되고
또 예수님 자신을 그 만큼 믿으라는 뜻이다.
이것은 예수님을 하나님과 동등으로 여기고 믿으라는 뜻이다.
요한복음에는 예수님을 하나님과 동등으로 보며 일체로 본다.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14:9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2:44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여기서 예수님이 제자들더러 예수님 자신을 믿으라고 하심은,
그가 일찌기 그들에 주신 내세훈(來世訓)을 믿으라는 뜻이다.
(12: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13:36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
다음 절 하반에,
일찌기 주셨던 그의 내세훈이 다시 관설된다.
거기 있는 해석을 참조하여라.
[요 14: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 여기 "거할 곳"이란 말은
헬라 원어로 모나이 인데,
이것은 영구한 저택(邸宅)을 의미하는 바,
하반절의 "처소"라는 말과 다르다.
아버지의 집에 있는 모나이
곧, "거할 곳"은 구약 시대에도 늘 있어오는 것이니,
신약 시대에 예수님께서 처음으로 시설하시는 것이 아니다.
그가 예비하실 "처소"는,
본래부터 있던
아버지 집의 "거할 곳"에 신자들을 수용할 자리이다.
그 곳에 갈 수 있도록 하시는 방법은,
그의 죽었다가 다시 살으심,
곧, 구속 사업의 완성인 것이다.
▶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 이 번역은,
원문의 문구를 괄호구로 취급하고 번역한 것이다.
그 뜻은,
만일 아버지의 집에 거할 곳이 없었더라면,
그가 그 사실을 그들에게 벌써 말하였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보다는,
이 문구를 그 아래 호티로 시작되는 문구와 연속시켜서
의문(疑問)의 말씀으로 읽음이 더욱 문법적이다.
그렇게 하면 그 문구는 다음과 같이 번역된다.
곧,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간다고
말하였겠느냐?"라고.
일찌기 예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하늘에 있을 곳을 예비하시겠다고 한 말씀은,
12:26, 32에 포함되었다.
(12: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어쨌든 이 말씀은,
신자들에게 천당 신앙을 강조함이다.
무디(Moody)는 말하기를,
"준비된 천국을
믿고 바라보는
신자는,
벌써
천국에 들어가
있는 듯한
생활을 한다"라고 하였다.
(Those who look for a heaven made
ready will live as though they were already in heaven-Notes from my Bible, p.
141).
우리가 내세에 들어가 영원히 살 것을 생각할 때에는,
이 세상에서 무슨 일에 조급하거나 당황할 필요가 없다.
우리는 영원토록 살 사람들이다.
[요 14:4]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
예수님께서 일찌기 자기를 하나님께로 가는 "길"이라는 의미로 많이 말씀하셨다.
(8:19 이에 그들이
묻되 네
아버지가 어디
있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도다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
10: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7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37-38 만일 내가
내 아버지의
일을 행하지
아니하거든 나를
믿지 말려니와
38)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12: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44-45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45)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49-50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0)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마 11:27-28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2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다음 구절(6절)은 그 곳을 명백히 가리켜 말하면서,
예수님 자신이 "그 길"이라고 하였다.
예수님 자신이 "그 길"인고로 그들은 편하게 그 길을 갈 수 있다.
그러나 길 되시는 주님 자신은,
그 길이 되시기 위하여 십자가를 지시는 큰 고생을 당하셨다.
[요 14:5]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
요한복음에는,
특별히 도마가 충성스러우면서도 둔한 제자로 나타났다.
도마는 아직도 예수님의 말씀이 천당을 가리키신 줄 몰랐던 것이다.
그 만큼,
그는 지각이 둔한 인물이다.
그러나 그의 질문 때문에 진리가 밝혀지곤 하였다.
(Barre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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