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릴리 전도의 시작
성 경: [눅 4:14-15]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15)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눅 4:14]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 저자 누가는
철저하리 만큼 성령에 대해서 강조한다.
예수가 침례를 받으실 때 성령이 임한 사실과,
(3:21-22 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22)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성령에 이끌려 광야에서 금식하며 마귀에게 시험받으신 일,
등에서 누가는 성령의 역할을 두드러지게 부각(浮刻) 시킨다.
(1절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 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 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그런데 이곳에서도 누가는
재차 성령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바
예수께서 새로운 사역의 단계에 들어가기 전에
그가 성령의 권능으로 무장되었음을 재삼 언급한다.
이러한 언급은 누가의 독특한 특징으로
본 누가복음서와
(10:2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시며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
사도행전 등에서 자주 나타난다.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우리는 1장에서 4장까지 오면서
예수의 잉태에서 사역의 시작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개입했던 성령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이제 예수의 능력이
성령의 권능을 통해 가시적으로 나타나
그의 명성이 널리 퍼지고 있다.
누가는 예수의 사역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보였던 몇몇 반응들 중에서,
(22 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28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크게 화가 나서,
32 그들이 그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말씀이 권위가 있음이러라,
36 다 놀라 서로 말하여 이르되 이 어떠한 말씀인고 권위와 능력으로 더러운 귀신을 명하매 나가는도다 하더라,
42절 날이 밝으매 예수께서 나오사 한적한 곳에 가시니 무리가 찾다가 만나서 자기들에게서 떠나시지 못하게 만류하려 하매)
우선 예수에 대한 소식이 퍼져 나갔다는 것을 언급한다.
한편, 마태와 마가는
예수께서 갈릴리로 돌아가신 이유를
그가 요한의 투옥 사실을 들으셨기 때문이라고 기록하였다.
(마 4:12 예수께서 요한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막 1:14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눅 4:15]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 누가는 여기서
예수가 무엇을 가르쳤는지 그 내용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다만 그는 예수가 성령의 권능으로 가르쳤고
그 가르침으로 사람들이 예수를 칭송했다고만 전할 뿐이다.
예수께서 이처럼 칭송을 받은 이유는
그의 가르침에
생동력, 권위, 논리 정연함, 실제적 적용, 흥미, 진리 등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31-32절 갈릴리의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안식일에 가르치시매
32) 그들이 그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말씀이 권위가 있음이러라;
마 7:28-29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니
29)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그들의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그러나 예수의 가르침을 들으려고 몰려온 무리들의
칭송이 결코 절대적인 것은 아니었다.
처음에는 열심으로 찾아왔지만
예수의 가르침이
그들의 선입견과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자
그들은 반대로 비판적 태도를 취하거나
심지어 적대적 행위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모습은 본장에도 기록되어 있다.
(28-29절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크게 화가 나서
29)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떨어뜨리고자 하되).
한편 '가르치는' 것은
예수의 사역에 있어 골격을 이루며,
(마 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9:35 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11:1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명하기를 마치시고 이에 그들의 여러 동네에서 가르치시며 전도하시려고 거기를 떠나 가시니라)
그 가르침의 주요 내용은
하나님과 예수자신에 관한 계시,
및
(마 6:32-33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하나님 나라에 관한 복음, 등으로 요약된다.
(17:20-21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마 21:31 그 둘 중의 누가 아버지의 뜻대로 하였느냐 이르되 둘째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리들과 창녀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
복음서에는 병자치유, 등을 위시한
예수의 놀라운 이적들이 독자들을 압도하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이적들도 예수의 메시야 되심과
메시야의 여러 교훈의 진정성을 뒷받침하는
증거로서의 역할을 하는 데에
그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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