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승천
성 경:
[행 1:6-11]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7)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 바 아니요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9)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10)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행 1:6]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 저희가 모였을
때 - 원문에는 `그래서'라는 일종의 연결어(連結語)가 있으나 한글 개역 성경에는 빠져 있다.
여기에서 `저희'는 사도들을 말하고
(2절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그들이 모인 곳은 예루살렘에서 동편에 있는 감람원(the
Mount of Olives)이라 하는 산이었다.
(12절 제자들이 감람원이라
하는 산으로부터
예루살렘에 돌아오니
이 산은
예루살렘에서 가까워 안식일에
가기 알맞은
길이라).
▶ 예수께 묻자와
가로되 - `묻자와'는 미완료 과거형으로 제자들이 반복하여 질문했음을 암시한다.
▶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 사도들이 예수께서 `약속하신 것'(4절)에 대해 오해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4절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예수의 지상사역 기간 동안 줄 곧 그들은 이스라엘의 만족적인 독립과 회복을 통하여 실현되어질 하나님 나라를 보고자 하는 소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나라가 회복되면 자신들이 권력의 자리에 앉게 될 것이라는 환상에 빠져 있었다.
(막 10:35-45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주께 나아와
여짜오되 선생님이여
무엇이든지 우리의
구하는 바를
우리에게 하여주시기를
원하옵나이다
36)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주기를
원하느냐
37) 여짜오되 주의
영광 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
38)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구하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가 나의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나의
받는 침례를
받을 수
있느냐
39) 저희가 말하되
할 수
있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나의 마시는
잔을 마시며
나의 받는
침례를 받으려니와
40) 내 좌우편에
앉는 것은
나의 줄
것이 아니라
누구를 위하여
예비되었든지 그들이 얻을
것이니라
41) 열 제자가
듣고 야고보와
요한에 대하여
분히 여기거늘
42) 예수께서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소위 집권자들이
저희를 임의로
주관하고 그
대인들이 저희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43)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44)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45)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눅 22:24-32
또 저희
사이에 그
중 누가
크냐 하는
다툼이 난지라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방인의 임금들은
저희를 주관하며
그 집권자들은
은인이라 칭함을
받으나
26) 너희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큰
자는 젊은
자와 같고
두목은 섬기는
자와 같을지니라
27) 앉아서 먹는
자가 크냐
섬기는 자가
크냐 앉아
먹는 자가
아니냐 그러나
나는 섬기는
자로 너희
중에 있노라
28) 너희는 나의
모든 시험
중에 항상
나와 함께
한 자들인즉
29) 내 아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
30) 너희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31)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단이
밀 까부르듯
하려고 너희를
청구하였으나
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예수의 십자가 처형과 더불어 그들의 기대는 산산이 부숴졌지만,
이제 부활하신 주를 보고서 다시금 정치적 회복에 관한 기대가 되살아나게 된 것이다.
[행 1:7]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 바
아니요
▶ 때와 기한은
- 이 두 단어는 각각 보다 긴 시간과 보다 짧은 시간을 가리킨다(G.
Miligan). 그러나
더 엄밀하게 말하면 전자는 시간의 지속(duration)을 가리키고,
후자는 정해진 한 순간을 의미한다.
(살전 5:1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 예수는 `때'를 묻는 제자들의 질문에 대해(6절)
직접적으로 `아니다'라고 답하시지 않았다.
대신 그는 제자들의 관심을 장차 그들이 감당해야 할 사명으로 돌리셨다.
(8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미 예수는 자신도 그의 재림의 날과 시를 알지 못하며 오직 하나님만 그것을 알고 계신다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마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막 13:32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에
있는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살전 5:1-2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2) 주의 날이
밤에 도적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벧후 3:10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시면 그들이 하늘의 능력을 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시키셨다.
그 능력(뒤나민)이란 그들의 증인으로서의 사역을 수행하는데 필요로 하는 모든 능력을 말한다.
예수 자신이 침례를 받으실 때 성령과 능력으로 기름부음을 받았던 것처럼
(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마 3:16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막 1:10
곧 물에서
올라 오실새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눅 3:21-22
백성이 다
침례를 받을새
예수도 침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하늘이
열리며 22)성령이 형체로
비둘기 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이제 제자들도 그와 똑같이 기름부음을 받아 사역을 수행할 수 있어야 했다.
증인(證人)으로서의 사역은 본서 전체에 걸쳐 두루 나타나는 주요 주제이다.
(2: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3:1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로라;
5:32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를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10:39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저희가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13:31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에 함께
올라간 사람들에게
여러 날
보이셨으니 저희가
이제 백성
앞에 그의
증인이라;
22:15 네가 그를
위하여 모든
사람 앞에서
너의 보고
들은 것에
증인이 되리라).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 민족이 제사장 나라로서의 증인의 사역에 이어,
제자들의 사역을 통해 완수해 나가야 될 과제로 남겨졌다.
여기에서 `성령이 임한다'는 것은 5절에서 언급된 성령의 침례를 의미한다.
▶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 사도들이 앞으로 감당해야 할 사역의 영역을 요약하고 있다.
이 지리적인 명칭들은 마치 본서의 목차와 같은 구실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F.F.
Bruce). 즉,
본서의 기록에 의하면 복음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1-7장)
온 유대와 사마리아를 거쳐(8:1-11:18)
온 세계에로 확장되어 갔던 것이다(11:19-28:31).
누가복음에서는 복음 사역의 지리적 이동 상황이 갈릴리로부터 베레아를 지나 예루살렘으로 이어져 가는데,
본서의 경우는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로마까지 퍼져 나간다.
▶ 내 증인이
되리라 - 영어의 순교자(martyr)라는 말이 `증인'(마르튀스)이라는 헬라어에서 유래했다.
이는 증인은 순교적(殉敎的)
자세를 가지고(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해야 함을 암시한다.
(요일 1: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주목하고
우리 손으로
만진 바라)
`내 증인'이란
`나(예수
그리스도)에 의해서,
나(예수 그리스도)를 위해서,
나(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증거하는 것'을 말한다.
(R.C.H.Lenski).
그리고 `내 증인이
되리라'는 미래 시제는 성령 강림의 약속의 실현과 더불어 제자들이 본격적으로 증인의 사역을 감당하게 될 것을 말하고 있다.
[행 1:9]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 보는 데서
- 이는 현재 분사로 그들이 예수를 직접 계속하여 보고 있었음을 강조한다.
▶ 올리워 가시니
- 이는 2절과 눅 24:51에서 승천에 관해 사용된 두 동사(에파이로)와 같은 말이다.
(2절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눅 24:51
축복하실 때에
저희를 떠나
[하늘로
올리우]시니)
▶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 `구름'은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영광을 가시적(可視的)인 형태로 표현하는 상징적인 의미로 볼 수 있다.
광야에서 구름이 장막에 충만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가시적인 증표로서 이스라엘 백성 위에 임한 것이었다.
(출 40:34
그 후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또한 그러한 구름은 변화산상에서도 예수와 제자들을 에워쌌었는데
(마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그것 역시 하나님의 임재를 알리는 가시적인 표시였다.
뿐만 아니라 감람산에서 예수께서 그의 재림을 묘사할 때에도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고 하였다.
(마 24: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행 1:10]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 `자세히 보다'는 `긴장한 채 열중하여 보는 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에서는 미완료형이 사용되어 행동의 계속성을 암시한다.
[행 1:11]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 갈릴리 사람들아
- 제자들은 주님께서 부르시기 이전에는 한갖 갈릴리 사람,
즉 어부,
세리에 불과했다.
또한 그곳 갈릴리는 요 7:52에 의하면 선지자가 나지 못한다고 할 정도로 도외시되던 곳이었다.
(요 7:52
저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상고하여 보라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 하였더라)
그러나 그렇게 보잘것없는 곳 출신의 그들이 성령의 능력을 받아 담대한 복음의 증인들이 되었던 것이다.
▶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
보느냐 - 이 말은 어정쩡한 태도로 계속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제자들에 대한 일종의 책망이라 할 수 있다.
제자들은 과거 변화산상에서의 경험을 상기하면서
(마 17:1-8
엿새 후에
예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데리시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 가셨더니
2)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3)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로
더불어 말씀하는
것이 저희에게
보이거늘
4)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6) 제자들이 듣고
엎드리어 심히
두려워하니
7) 예수께서 나아가
저희에게 손을
대시며 가라사대
일어나라 두려워
말라 하신대
8)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
구름이 걷히고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계시게 되리라는 기대에 빠져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들은 예수의 승천에 관한 말씀을 들었으며
(요 6:62
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것
같으면 어찌
하려느냐;
요 20: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신대)
또한 향후에 감당해야 할 사명을 명령받은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8절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상황에서는 그것을 잊어버린 채 단지 예수와 함께 있으려는 데에만 집착하였다.
▶ 너희 가운데서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 예수의 재림 사실에 대해서 그 방법까지도 강조하여 묘사하고 있다.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사실은 당신의 재림을 확신시키는 보증(保證)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 재림의 약속은 제자들로 하여금 예수를 증거하는 사역에 매진할 수 있게 하는 동력과 근거의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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