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1일 토요일

그가 또 뜰을 만들었으니 남으로 뜰

번제단 제작과 성막 축조 2

 

 

: [ 38:9-20] 그가 뜰을 만들었으니 남으로 뜰의 남편에는 세마포 포장이 규빗이라

10) 기둥이 스물이며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1) 북편에도 규빗이라 기둥이 스물이며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2) 서편에 포장은 오십 규빗이라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3) 동으로 동편에도 오십 규빗이라

14) 이편의 포장이 십오 규빗이요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15) 저편도 그와 같으니 뜰문 이편, 저편의 포장이 십오 규빗씩이요 기둥이 셋씩, 받침이 셋씩이라

16) 사면의 포장은 세마포요

17) 기둥 받침은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요 기둥머리 싸개는 은이며 뜰의 모든 기둥에 가름대를 꿰었으며

18) 뜰의 문장을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로 놓아 짰으니 장은 이십 규빗이요 고는 뜰의 포장과 같이 규빗이며

19) 기둥은 넷인데 받침 넷은 놋이요 갈고리는 은이요 머리 싸개와 가름대도 은이며

20) 성막 말뚝과 뜰의 사면 포장 말뚝은 놋이더라.

 

 

 

[ 38:9] 그가 뜰을 만들었으니 남으로 뜰의 남편에는 세마포 포장이 규빗이라

 

세마포 포장 - 성막과 외부를 구별해 주는 흰색 커튼(curtain)으로

이것을 것은 거룩한 것과 속된 ,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이 서로 연합될 없음을 시사해 준다.

 

(고후 6:15-16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16)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 38:10-11] 기둥이 스물이며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1) 북편에도 규빗이라 기둥이 스물이며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기둥이 스물이며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1) 북편에도 규빗이라 기둥이 스물이며 받침 - 세마포 포장을 묶는데 필요한 기둥과 기둥을 세워 고정시키는데 필요한 받침을 가리킨다.

 

(27:10 기둥이 스물이며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찌며).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 갈고리와 가름대는

기둥을 튼튼히 지탱시켜 주고 연결시켜 주는 필요한 부품들인데

이것은, 백성들이 생명의 속전으로 은으로 만든 사실은

깊은 영적 의미를 시사해 준다.

 

(30:11-1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12)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따라 조사할 때에 조사 받은 사람은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릴지니 이는 계수할 때에 그들 중에 온역이 없게 하려 함이라

13)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마다 성소에 세겔대로 세겔을 낼지니 세겔은 이십 게라라 세겔을 여호와께 드릴지며

14)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이십세 이상 자가 여호와께 드리되

15) 너희의 생명을 속하기 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 부자라고 세겔에서 내지 말고 가난한 자라고 내지 말지며

16)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취하여 회막의 봉사에 쓰라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을 속하리라)

 

여기서 기둥을 성도로,

갈고리와 가름대는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면

성도들의 진정한 견인과 연합은

오직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근거할 때만 가능하다는 영적 의미를 발견할 있다.

 

 

 

[ 38:12-13] 서편에 포장은 오십 규빗이라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3) 동으로 동편에도 오십 규빗이라

 

성막 뜰의 넓이 부분을 이루는 서편과 동편의 포장 부속 기구에 대한 언급이다.

 

길이와 갯수에 있어서

남편과 북편 것의 절반에 해당되는 점만 다를 기타 사항은 동일하다.

 

(27:12-13 뜰의 서편에 오십 규빗의 포장을 치되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13) 동을 향하여 동편의 광도 오십 규빗이 될지며).

 

 

 

[ 38:14-15] 이편의 포장이 십오 규빗이요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15) 저편도 그와 같으니 뜰문 이편, 저편의 포장이 십오 규빗씩이요 기둥이 셋씩, 받침이 셋씩이라

16) 사면의 포장은 세마포요

 

이편의 포장이 규빗이요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저편도 - 성막 동편의 포장과 가운데 문에 관한 설명이다.

 

동편에는 20규빗(9.12m) 길이의 문이 하나 있으며

양쪽으로는 15규빗(6.84m)씩의 포장이 쳐져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밖에서 성막 안으로 들어서기 위하여서는

오직 문을 통과하여야 하는데

이는 예표론적으로 죄인된 인간이 하나님께로 나아갈 있는 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음을 상징해 준다.

 

(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 38:17] 기둥 받침은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요 기둥머리 싸개는 은이며 뜰의 모든 기둥에 가름대를 꿰었으며

 

기둥 머리 싸개 - 이것은 27:9-19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여기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부속품이다.

 

(27:9-19 너는 성막의 뜰을 만들찌니 남을 향하여 남편에 광이 규빗의 세마포장을 쳐서 편을 당하게 할지니

10) 기둥이 스물이며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찌며

11) 북편에도 광이 규빗의 포장을 치되 기둥이 스물이며 기둥의 받침 스물은 놋으로 하고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으로 할지며

12) 뜰의 서편에 오십 규빗의 포장을 치되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13) 동을 향하여 동편의 광도 오십 규빗이 될지며

14) 이편을 위하여 포장이 규빗이며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요

15) 저편을 위하여도 포장이 십오 규빗이며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16) 문을 위하여는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로 놓아 이십 규빗의 장이 있게 할찌니 기둥이 넷이요 받침이 넷이며

17) 사면 모든 기둥의 가름대와 갈고리는 은이요 받침은 놋이며

18) 뜰의 장은 규빗이요 광은 오십 규빗이요 세마포장의 고는 규빗이요 받침은 놋이며

19) 성막에서 쓰는 모든 기구와 말뚝과 뜰의 포장 말뚝을 놋으로 할지니라)

 

이러한 사실은 본장의 기록이 앞의 기록의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기록임을 알려 준다.

 

한편 성막 뜰을 둘러싸고 있는 기둥 위에 씌운

제품의 기둥 머리 싸개는 기둥을 보호할 아니라

미적 조화를 고려한 부품이었던 같다.

 

 

 

[ 38:18] 뜰의 문장을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로 놓아 짰으니 장은 이십 규빗이요 고는 뜰의 포장과 같이 규빗이며

 

뜰의 문장 성막 동편 입구의 문을 이루는 휘장을 가리킨다.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 - 문장을 만드는데 사용된 재료인데

이러한 색실로 수놓아 문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과 영광,

그의 대속사역 등을 상징하기에 충분하였을 것이다.

 

(28:5 그들의 것은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이니라;

 

36:8 일하는 사람 중에 마음이 지혜로운 모든 사람이 앙장으로 성막을 지었으니 가늘게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들을 무늬 놓아 짜서 지은 것이라).

 

 

 

[ 38:19] 기둥은 넷인데 받침 넷은 놋이요 갈고리는 은이요 머리 싸개와 가름대도 은이며

 

문장을 매어 달기 위한 기둥과 갈고리,

기타 부품으로 규격이나 재료,

모양 등은 포장을 메어 달기 위한 부품과 동일하다.

 

 

 

[ 38:20] 성막 말뚝과 뜰의 사면 포장 말뚝은 놋이더라.

 

성막 말뚝과 뜰의 사면 포장 말뚝 - 성막 말뚝은 성막의 덮개(수양가죽 덮개 - 3앙장; 해달가죽 덮개 - 4앙장) 매어진 줄을 묶어 땅에 고정시키는 필요한 말뚝을 가리키며,

 

포장 말뚝은 포장 기둥에 줄을 매어 안과 바깥 쪽으로 팽팽히 당겨 기둥을 꼿꼿이 세우는데 필요한 말뚝을 가리킨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