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패와 12 보석
성 경:
[출 39:8-21]
그가 또 흉패를 공교히 짜되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하였으니
9) 그것의 장이 한 뼘,
광이 한 뼘으로 네모 반듯하고 두 겹이며
10) 그것에 네 줄 보석을 물렸으니 곧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 첫 줄이요
11)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2)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13)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이라 다 금테에 물렸으니
14)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인을 새김 같이 그 열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
15) 그들이 또 정금으로 사슬을 노끈처럼 땋아 흉패에 붙이고
16) 또 금테 둘과 금고리 둘을 만들어 그 두 고리를 흉패 두 끝에 달고
17) 그 두 땋은 금사슬을 흉패 끝 두 고리에 꿰어 매었으며
18) 그 땋은 두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
19)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두 끝에 달았으니 곧 그 에봇에 대한 안쪽 가에 달았으며
20)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견대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편 곧 공교히 짠 에봇 띠 윗편에 달고
21)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공교히 짠 에봇 띠 위에 붙여서 에봇을 떠나지 않게 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출 39:8]
그가 또 흉패를 공교히 짜되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하였으니
▶ 흉패 - 에봇 앞 가슴에 달린 네모 반듯한 모양의 주머니이다.
(28:4 그들의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으로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할지며)
일명 '판결 흉패'로도 불리웠는데,
그 까닭은 흉패 안에 중대 사안을 판결하는 데 사용한 우림과 둠밈을 간직하였기 때문이다.
(28:15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되).
▶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 흉패는 에봇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의 몸 제일 겉에 붙이는 것이므로 영광스럽고 아름답게 만들어져야 했다.
[출 39:9]
그것의 장이 한 뼘,
광이 한 뼘으로 네모 반듯하고 두 겹이며
▶ 한 뼘
- 히브리인들의 길이 단위로 대략 22.8cm이다.
따라서 제사장 가슴에 다는 흉패는 가로와 세로가 각각 22.8cm인 정방형으로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출 39:10-14]
그것에 네 줄 보석을 물렸으니 곧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 첫 줄이요
11)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2)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13)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이라 다 금테에 물렸으니
14)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인을 새김 같이 그 열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
이 부분은 흉패 위에 붙였던 12보석들에 대한 설명이다.
여기서 흉패에 달린 보석들 역시 견대에 달린 보석과 마찬가지로
(6-7절 그들이 또
호마노를 깎아
금테에 물려
인을 새김
같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그것에 새겨
7) 에봇 견대에
달아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
보석을 삼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일차적으로 이스라엘 12지파들을 가리키나,
이차적으로는 구속받은 성도들 모두를 상징한다.
(계 21:14
그 성에
성곽은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이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19-20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정이라).
한편 견대에 물린 보석에는 이스라엘 지파의 이름이 나이대로 새겨졌으나,
(28:10 그들의 연치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흉패에 물린 보석에는 어떤 식으로 새겨졌는지 나와 있지 않다.
아마 견대에 물린 보석과 같은 형태로 새겨졌을 것이다.
(28:17-21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19) 셋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20) 넷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테에 물릴지니
21)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매 보석에
열두 지파의
한 이름씩
인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한편 오늘날 성도들의 이름 역시 하늘 생명책에 기록되어있음을 기억하여야 할 것이다.
(계 3:5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출 39:15]
그들이 또 정금으로 사슬을 노끈처럼 땋아 흉패에 붙이고
▶ 정금으로 사슬
- 이것은 흉패 윗부분의 고리에 꿰어 흉패를 에봇 견대 위,
호마노를 물린 두 금테에
(6절 그들이 또
호마노를 깎아
금테에 물려
인을 새김
같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그것에 새겨)
묶어 고정시키기 위한 사슬이다.
(28:24-25 땋은 두
금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25) 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
[출 39:16]
또 금테 둘과 금고리 둘을 만들어 그 두 고리를 흉패 두 끝에 달고
▶ 금테 둘
- 여기서 뜻하는 금테는 28:13의 것과는 달리,
(28:13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호마노를 물리기 위해 만든 기존의 두 금테를 가리키는 듯하다.
(6절 그들이 또
호마노를 깎아
금테에 물려
인을 새김
같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그것에 새겨)
▶ 금고리 둘
- 흉패 윗부분의 두 가장자리에 달린 고리로서 금 사슬을
(15절 그들이 또
정금으로 사슬을
노끈처럼 땋아
흉패에 붙이고)
묶는 데 쓰인다.
(28:24-25 땋은 두
금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25) 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
▶ 흉패 두
끝에 - 흉폐의 상단 양끝에.
[출 39:17-18]
그 두 땋은 금사슬을 흉패 끝 두 고리에 꿰어 매었으며
18) 그 땋은 두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
위에서 언급한 사슬과 고리를 사용하여 실제로 흉패를 에봇 두 견대의 금테에 고정시키는 것에 대한 언급이다.
[출 39:19-20]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두 끝에 달았으니 곧 그 에봇에 대한 안쪽 가에 달았으며
20)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견대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편 곧 공교히 짠 에봇 띠 윗편에 달고
흉패 아래 부분을 에봇 띠 윗 부분에 고정시키기 위한 두 개의 에봇 고리와 두 개의 흉패 고리에 대한 설명이다.
▶ 흉패 두
끝 - 16절과는 달리 여기서는 흉패의 아래쪽 양끝을 가리킨다.
[출 39:21]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공교히 짠 에봇 띠 위에 붙여서 에봇을 떠나지 않게 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 에봇을 떠나지
않게 - 이것은 흉패의 기능이 에봇을 떠나서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런데 여기서 에봇은 예수의 신성과 영광을 상징하는 옷이다.
(2절 그가 또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을
만들었으되).
그리고 흉패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묻는 데 필요한 우림과 둠밈을 간직하는 주머니이다.
따라서 흉패로 하여금 에봇을 떠나지 않게 하라는 것은 백성들이 좇아 행하여야 할 근본 뜻은 하나님이신 예수께로부터 말미암는 것임을 시사해 준다.
기실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도 자신의 뜻과 동일한 성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함이었다.
(요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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