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교회 구성원의 자격(Membership of the Church):
주님께서 존재케 했던 이 새 공동사회의 첫 구성원들이 제자들이었다.
우리가 여러지역에 위치한 신약의 여러 교회들에 대해 읽어보면
그 언급된 장소나 나라안에 여러 그룹의 침례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있게 될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이들 교회의 회원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는 신앙을 고백하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은 자들로 이루어졌다.
주님 자신이 명목상의 이스라엘 가운데에 끼인 참 이스라엘을 알아보시는 것이다.
사실 지상에서 가장 순수한 교회들도 진리와 오류가 어느 정도 섞일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고전 13:1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계 2: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인류는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를 두 가지 다른 교회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인간이나 하나님 편에서 보는 관점으로 하나의 교회에 대한 서로 다른 국면으로 생각해야 한다.
가시적 교회와 불가시적 교회의 구분을 인정해야 하는 반면에
가시적 교회는 인간적으로 가능한 한도까지 그 교회에 더해지는 영혼들이 진정한 신자가 되도록 분명히 하는 책임이 있는 것이다.
정말 순수한 교회의 이상적인 형태는 얻어질 수 없을지 몰라도
그 이상만은 이상으로 남아져 늘 추구함을 받아야 된다.
불가시적 교회는 가시적 교회의 모본이 되어야만 한다.
가시적 교회는 가능한 한도까지 그 회원들 전체가 진실한 신자가 되도록 불가시적 교회의 완전성을 깨달아 알고 있어야 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