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27일 화요일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순종에 대한 권고 2

 

성 경: [3:9-19]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10)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11)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3:9] 거기서 너희 열조가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 사십 년 동안 나의 행사를 보았느니라 -

 

'거기서'는 출애굽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간 방황했던 '광야'를 말한다.

 

'나를 시험하여 증험하고'의 본 구절의 뜻은

'입증하기 위하여 시험하였다'(tes-ted in proving)라는 뜻이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약속을 그대로 믿기보다는

객관적인 증거로 하나님의 '행사'를 보고자 하였다.

사십년 동안에 - 맛소라 사본과 70인역에서는 이 40년을 하나님의 진노의 40년으로

기록하고 있는 반면에 저자는 본절에서 70인역을 인용하면서도 이 40년을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에 연결시켜 해석하고 있다(Lane, Schroger, Kistemaker).

 

이것은 저자가 진노의 40년 생활 속에서도 하나님께서 끊임없이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셨음에 초첨을 맞추고 있음을 시사한다.

 

저자는 본절을 구약성경에서 인용하면서 이스라엘 백성이 40년 동안 하나님을 거역한 것과

예수께서 죽임을 배척하는 태도에 양자의 유사성을 염두에 둔 듯하다(Morris, Hewitt).

 

 

 

[3:10]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에게 노하여 이르기를 그들이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그러므로 내가 이 세대를 노하여 - '그러므로'70인역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저자는 '디오'를 본 인용문에 삽입함으로 시편을 인용한

본절의 내용을 보다 명백히 하고 있다.

 

한편 '이 세대'가 가리키는 '세대'는 문맥상 광야 40년 동안

하나님의 역사를 직접 체험했던 이스라엘 열조들을 가리킨다.

 

(16 듣고 격노하시게 하던 자가 누구냐 모세를 따라 애굽에서 나온 모든 사람이 아니냐).

 

하나님께서는 출애굽하여 광야 생활을 하던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의

강퍅한 마음에 대해 격노하셨다.

 

'노하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프로소크디사'

'증오' 혹은 '극도의 혐오'를 느끼는 감정을 의미하는 헬라적 용어로

하나님께서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뢰하지 않음과

강퍅한 마음에 대해 얼마나 강하게 분노하셨는가를 암시한다(Delitzsch).

 

저희가 항상 마음이 미혹되어 내 길을 알지 못하는도다 하였고 - '미혹되어'

'방황하다', '속다', '잘못하다'라는 의미로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항상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여 잘못된 길을 걷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길을 알지 못하였다.

이것은 단순한 무지(無知)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의 잘못을 가르쳐주어 '하나님의 길'을 알게 해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스스로가 거부해 버렸음을 암시한다. (Delitzsch, Moffatt).

 

 

 

[3:11]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내가 노하여 - '노하여'의 헬라어 '오르게'

10절의 '노하여'(프로스크디사)와는 다른 말이다.

 

이것은 인간의 모든 죄를 싫어하시는 하나님의 본성에서 비롯된

하나님의 진노를 의미한다(Morris).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길을 계시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거부함으로 범죄 하였고

하나님은 그에 상응하는 진노와 심판을 행하셨다.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는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니 - 이 인용구는

14:21-23, 28-30절의 말씀과 유사한 것으로

 

(14:21-23 그러나 진실로 내가 살아 있는 것과 여호와의 영광이 온 세계에 충만할 것을 두고 맹세하노니

22) 내 영광과 애굽과 광야에서 행한 내 이적을 보고서도 이같이 열 번이나 나를 시험하고 내 목소리를 청종하지 아니한 그 사람들은

23) 내가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한 땅을 결단코 보지 못할 것이요 또 나를 멸시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그것을 보지 못하리라,

 

28-30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내 삶을 두고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14:29)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중에서 이십 세 이상으로서 계수된 자 곧 나를 원망한 자 전부가

(14:30)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에게 살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특히 민 14:30'내가 맹세하여 너희로 거하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일치를 보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죄악을 심판하실 것을 맹세하셨다.

이러한 맹세와 심판은 그들의 죄악에 대하여 정당하고도 적절한 보응이다(Lane).

 

한편 심판의 내용은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다.

'안식'(카타파우신)이란 창 2:2에서 처음 언급되었으며

 

(2:2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그 후 십계명 가운데 '안식일'의 규례가 제정되었다.

 

(20: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안식은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이었다.

 

(12:9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안식과 기업에 아직은 이르지 못하였거니와).

 

그러나 신약시대에 이 안식은 영적인 의미의 안식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인해 성취될

완성된 하나님의 나라를 가리키는데

그곳은 악의 세력이 전혀 미치지 못하는 의와 공평이 실현된 곳이다.

 

(7:49 주께서 이르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짓겠으며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냐;

 

14:13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되 기록하라 지금 이후로 주 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이르시되 그러하다 그들이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그들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

 

 

 

[3: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형제들아 너희가 삼가 - '삼가''조심하라'는 의미로 '명령'임을 뜻한다.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고 - '너희 중에 누가'라는 표현으로 보아

저자는 성도들 중에 더러는 기독교 신앙을 저버리고

유대교로 들어갈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음을 암시한다(Hewitt).

 

그들은 유대교에서도 기독교에서 섬기는 같은 하나님을 섬기므로

유대교로 돌아가는 것이 배교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었다(Morris).

 

저자는 그러한 자들에 대해 '믿지 아니하는 악심'을 품었다고 설명한다.

 

'믿지 아니하는'이라는 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말로서

새로운 문단의 시작인 본절과 새 문단의 마지막 결론이 되는 19절에서 등장하고 있다.

 

(19 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이 불신앙은 이스라엘 민족의 불신앙을 가리키는 것으로 민14:11과 연관된다.

 

(14: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 내가 그들 중에 많은 이적을 행하였으나 어느 때까지 나를 믿지 않겠느냐)

 

(1:32 이 일에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

 

106:24 그들이 그 기쁨의 땅을 멸시하며 그 말씀을 믿지 아니하고).

 

또한 '악심' 역시 민 14장의 영향을 반영한 것으로

'이 악한 회중'이란 표현으로 두 번 나타난다.

 

(14:27 나를 원망하는 이 악한 회중에게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 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

35 나 여호와가 말하였거니와 모여 나를 거역하는 이 악한 온 회중에게 내가 반드시 이같이 행하리니 그들이 이 광야에서 소멸되어 거기서 죽으리라).

 

이와같은 민 14장에 대한 저자의 암시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민 14장에 기록된 이스라엘의 불신앙은

믿음이나 신뢰의 '부족'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 대한 '거부'를 뜻하기 때문이다(Lane).

 

따라서 본절의 '믿지 아니함'도 믿음에 대한 부족이 아니라

믿음에 대한 거부를 의미하며 그것은 참으로 '악한' 것임을 시사한다.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염려할 것이요 - 저자는 본서에서 하나님에 대해

'살아계신'이란 수식어를 첨가하여 자주 사용하였다.

 

(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10:31 살아 계신 하나님의 손에 빠져 들어가는 것이 무서울진저;

 

12:22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이 수식어는 죽어 있어서 인간의 부르짖음에 응답할 수 없는

이방신들과 대조를 보이기 위하여 흔히 사용된 문구였다.

 

(115:4-8 그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이요 사람이 손으로 만든 것이라

5)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며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6)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코가 있어도 냄새 맡지 못하며

7) 손이 있어도 만지지 못하며 발이 있어도 걷지 못하며 목구멍이 있어도 작은 소리조차 내지 못하느니라

8) 우상들을 만드는 자들과 그것을 의지하는 자들이 다 그와 같으리로다;

 

44:9-20 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하도다 그들이 원하는 것들은 무익한 것이거늘 그것들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10) 신상을 만들며 무익한 우상을 부어 만든 자가 누구냐

11) 보라 그와 같은 무리들이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그 대장장이들은 사람일 뿐이라 그들이 다 모여 서서 두려워하며 함께 수치를 당할 것이니라

12) 철공은 철로 연장을 만들고 숯불로 일하며 망치를 가지고 그것을 만들며 그의 힘센 팔로 그 일을 하나 배가 고프면 기운이 없고 물을 마시지 아니하면 피로하니라

13) 목공은 줄을 늘여 재고 붓으로 긋고 대패로 밀고 곡선자로 그어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사람의 모양을 만들어 집에 두게 하며

14) 그는 자기를 위하여 백향목을 베며 디르사 나무와 상수리나무를 취하며 숲의 나무들 가운데에서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정하며 나무를 심고 비를 맞고 자라게도 하느니라

15) 이 나무는 사람이 땔감을 삼는 것이거늘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덥게도 하고 불을 피워 떡을 굽기도 하고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리기도 하는구나

16) 그 중의 절반은 불에 사르고 그 절반으로는 고기를 구워 먹고 배불리며 또 몸을 덥게 하여 이르기를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불을 보았구나 하면서

17)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

18) 그들이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함은 그들의 눈이 가려서 보지 못하며 그들의 마음이 어두워져서 깨닫지 못함이니라

19) 마음에 생각도 없고 지식도 없고 총명도 없으므로 내가 그것의 절반을 불 사르고 또한 그 숯불 위에서 떡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거늘 내가 어찌 그 나머지로 가증한 물건을 만들겠으며 내가 어찌 그 나무 토막 앞에 굴복하리요 말하지 아니하니

20) 그는 재를 먹고 허탄한 마음에 미혹되어 자기의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나의 오른손에 거짓 것이 있지 아니하냐 하지도 못하느니라;

 

10:1-16 이스라엘 집이여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여러 나라의 길을 배우지 말라 이방 사람들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너희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3) 여러 나라의 풍습은 헛된 것이니 삼림에서 벤 나무요 기술공의 두 손이 도끼로 만든 것이라

4) 그들이 은과 금으로 그것에 꾸미고 못과 장도리로 그것을 든든히 하여 흔들리지 않게 하나니

5) 그것이 둥근 기둥 같아서 말도 못하며 걸어다니지도 못하므로 사람이 메어야 하느니라 그것이 그들에게 화를 주거나 복을 주지 못하나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라 하셨느니라

6) 여호와여 주와 같은 이 없나이다 주는 크시니 주의 이름이 그 권능으로 말미암아 크시니이다

7) 이방 사람들의 왕이시여 주를 경외하지 아니할 자가 누구리이까 이는 주께 당연한 일이라 여러 나라와 여러 왕국들의 지혜로운 자들 가운데 주와 같은 이가 없음이니이다

8) 그들은 다 무지하고 어리석은 것이니 우상의 가르침은 나무뿐이라

9) 다시스에서 가져온 은박과 우바스에서 가져온 금으로 꾸미되 기술공과 은장색의 손으로 만들었고 청색 자색 옷을 입었나니 이는 정교한 솜씨로 만든 것이거니와

10)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며 그 분노하심을 이방이 능히 당하지 못하느니라

11) 너희는 이같이 그들에게 이르기를 천지를 짓지 아니한 신들은 땅 위에서, 이 하늘 아래에서 망하리라 하라

12) 여호와께서 그의 권능으로 땅을 지으셨고 그의 지혜로 세계를 세우셨고 그의 명철로 하늘을 펴셨으며

13) 그가 목소리를 내신즉 하늘에 많은 물이 생기나니 그는 땅 끝에서 구름이 오르게 하시며 비를 위하여 번개치게 하시며 그 곳간에서 바람을 내시거늘

14) 사람마다 어리석고 무식하도다 은장이마다 자기의 조각한 신상으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하나니 이는 그가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것이요 그 속에 생기가 없음이라

15) 그것들은 헛 것이요 망령되이 만든 것인즉 징벌하실 때에 멸망할 것이나

16) 야곱의 분깃은 이같지 아니하시니 그는 만물의 조성자요 이스라엘은 그의 기업의 지파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라;

 

2:19 나무에게 깨라 하며 말하지 못하는 돌에게 일어나라 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그것이 교훈을 베풀겠느냐 보라 이는 금과 은으로 입힌 것인즉 그 속에는 생기가 도무지 없느니라).

 

한편 '떨어지다''분리되다', '떠나다', '배신하다'라는 의미로 불신앙의 결과를 나타낸다.

'믿는 형제들' 가운데 소수가 기독교를 버리고 유대교로 다시 돌아가려는 것은

하나님의 최종 계시인 그리스도를 거역하는 것으로

옛날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으로 다시 돌아가려는 것과

비교될 수 있으며 그것은 하나님과의 완전한 분리를 초래하는 행위이다(Bru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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