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29일 목요일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믿음으로 얻은 안식

 

성 경: [4:1-3]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

 

 

[4:1]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너희 중에는 혹 이르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할지니 - '두려워할지니' 이것은 본서의 수신자인 유대인 공동체가

구약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는 태도에 있어서

만족스럽지 못함을 시사한다(Lane).

 

모든 사람들이 방심하지 않고 하나님 말씀에 보다 민감한 태도를 지닐 것을

요구하는 저자의 목회자적 관심을 나타낸다.

 

(11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하지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3: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그의 안식에 들어갈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 - '안식'은 출애굽 세대에게 있어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나안에서 적으로부터 보호해 주시는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하였다.

 

(12:9-10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안식과 기업에 아직은 이르지 못하였거니와

10) 너희가 요단을 건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 거주하게 될 때 또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너희 주위의 모든 대적을 이기게 하시고 너희에게 안식을 주사 너희를 평안히 거주하게 하실 때에)

 

그러나 세월이 지남에 따라 유대인 사이에서 이 안식의 개념은

주로 회당에서의 가르침과 토론을 통해 형성된

종말론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Lane).

 

그래서 시 95:11'내 안식'은 본절에서 종말론적인 의미

 

(95:11 그러므로 내가 노하여 맹세하기를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도다)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이 택한 백성들을 위해 예비하신

영원한 하늘나라에서의 안식을 의미한다.

 

(14:1-4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4)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한편 '약속'이라 함은 '안식'에 대한 약속을 말한다.

출애굽한 제1세대는 죽었으나 제2세대가 가나안에 들어갔다는 측면에서

안식에 대한 약속이 성취되었다고도 볼 수 있으나

저자는 지역적으로 가나안에 들어갔다는 사실을 약속의 성취로 보지 않았다(Morris).

 

하나님께서 1차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하셨던 안식은

그들의 불순종으로 이행되지 않았으나 그 약속은 변치 않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의 공동체에게 계속되어 그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약속을 이어받을 상속자가 되었다.

 

(1:14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6: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17 하나님은 약속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에게 그 뜻이 변하지 아니함을 충분히 나타내시려고 그 일을 맹세로 보증하셨나니;

 

9:15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 중에 혹 미치지 못할 자가 있을까 함이라 - 본절은 '있을까 함이라'로 번역된

헬라어 '도케'('판단하다', '가정하다')를 해석하는 차이에 따라 달리 해석된다.

 

(1) 혹자는 수신자들 중에 실제로 하나님께서 약속한 안식에 들어가지 못할 자가

있을 것이라는 경고로 해석한다(Moffatt, Stuart).

 

(2) 혹자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안식에 자신이 미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하고

의심하는 자가 있을 것이다'라는 의미로 해석하기도 한다(Dods).

 

두 가지 견해 중 전자가 타당하다. 저자는 비록 안식이 약속되었을지라도

그 약속을 상실한 사람들이 있음을 상기시키고 있다(Morris).

 

 

 

[4:2] 그들과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들은 바 그 말씀이 그들에게 유익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과 결부시키지 아니함이라

 

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 '복음 전함을'에는 하나님의 좋은 소식은

가데스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해졌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며 그 언약을 잘 지키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갈 뿐만 아니라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는 복된 소식을 전해 들었다.

 

(19:3-6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23:20-33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를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

21) 너희는 삼가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그를 노엽게 하지 말라 그가 너희의 허물을 용서하지 아니할 것은 내 이름이 그에게 있음이니라

22) 네가 그의 목소리를 잘 청종하고 내 모든 말대로 행하면 내가 네 원수에게 원수가 되고 네 대적에게 대적이 될지라

23) 내 사자가 네 앞서 가서 너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에게로 인도하고 나는 그들을 끊으리니

24) 너는 그들의 신을 경배하지 말며 섬기지 말며 그들의 행위를 본받지 말고 그것들을 다 깨뜨리며 그들의 주상을 부수고

25)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서 병을 제하리니

26) 네 나라에 낙태하는 자가 없고 임신하지 못하는 자가 없을 것이라 내가 너의 날 수를 채우리라

27) 내가 내 위엄을 네 앞서 보내어 네가 이를 곳의 모든 백성을 물리치고 네 모든 원수들이 네게 등을 돌려 도망하게 할 것이며

28) 내가 왕벌을 네 앞에 보내리니 그 벌이 히위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을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29) 그러나 그 땅이 황폐하게 됨으로 들짐승이 번성하여 너희를 해할까 하여 일 년 안에는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고

30) 네가 번성하여 그 땅을 기업으로 얻을 때까지 내가 그들을 네 앞에서 조금씩 쫓아내리라

31) 내가 네 경계를 홍해에서부터 블레셋 바다까지, 광야에서부터 강까지 정하고 그 땅의 주민을 네 손에 넘기리니 네가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낼지라

32) 너는 그들과 그들의 신들과 언약하지 말라

33) 그들이 네 땅에 머무르지 못할 것은 그들이 너를 내게 범죄하게 할까 두려움이라 네가 그 신들을 섬기면 그것이 너의 올무가 되리라).

 

이와 동일하게 당시 수신자들도 안식에 들어갈 수 있는 구원의 소식을 전해 들었다.

그러나 그 들은 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지 아니함이라 -

 

신약 시대의 그리스도인들에게나 구약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나

하나님께서 주신 복음, 즉 안식에 대한 약속은 동일 했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 화합하지 아니했기 때문에

전혀 유익하지 못했다.

 

'화합지''말씀과 이를 들은 자들의 믿음과 화합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한편 '믿음'의 헬라어 '피스테이'는 본서에서 '순종'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된다.

 

(3:18-19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냐 곧 순종하지 아니하던 자들에게가 아니냐

19) 이로 보건대 그들이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따라서 '믿음'은 정적인 신앙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을 향한 동적이며 실천적인 신앙임을 시사한다(Morris).

 

 

 

[4:3]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그가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어졌느니라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 '믿는 우리들'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간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다.

 

저자는 현재의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간다고 밝히고 있다.

 

'들어가는도다' - 이 단어를 근거로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는 시기에 대해 두 가지 견해가 있다.

 

(1) '에이세르코메다'가 현재형으로 이미 믿는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는 것은 미래에 보장된 것이 아니라

현재에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한다(Kistemaker, Lane, Montefiore).

 

(2)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는 것은 현재이나

그 완성은 미래에 있다고 주장한다(Bruce).

 

이 두 가지 견해는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지닌다.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가는 것의 완성이 미래에 있을지라도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이 현재에 누리는 것이다.

 

한편 본절의 '안식'(카타파우신)은 시95:11'내 안식'(카타파우시스)을 가리키는 것으로

 

(95:11 그러므로 내가 노하여 맹세하기를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도다)

 

이것은 '하나님이 수여하시는 안식'이라는 뜻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 즐기시는 안식'을 의미한다(Morris, Bruce).

 

그러므로 본절의 '안식에 들어간다'는 것은

하나님이 즐기시는 안식에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동참하게 됨을 시사한다.

 

그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였으나 세상을 창조할 때부터 그 일이 이루었느니라 - 이 구절은 시95:11의 인용이다.

 

(3:11 내가 노하여 맹세한 바와 같이 그들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였느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받은 하나님의 안식 즉 가나안땅에 들어갈 수 없었던 것은

그들의 마음이 강퍅하여져서 하나님의 길을 의도적으로 거역한 결과이다.

그들이 안식을 누리지 못한 것은 그들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로 말미암은 것이지

결코 안식이 폐지되었거나 혹은 안식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다.

 

하나님의 안식은 이미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부터 완성되어 있었다(H-ewitt, Morris).

 

세상 창조 때 완성된 하나님의 안식은 창2:2을 암시하는 것으로

 

(2:2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의 안식이 창세 이후로 지속되고 있으며,

하나님을 거역하지 않고 순종하는 모든 이가 참여해서

즐길 수 있는 것임을 시사한다. (Bru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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