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6일 토요일

구원에 대하여 3

 

구원의 적용

 

 

1. 구원의 방법문제 :

 

구원의 방법은 그리스도안에서 성취된 구원의 사역이 람의

마음속에서 주관적으로 성취되는 과정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강조할 점은 하나님의 은혜를 소유하기 위해 사람이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그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를 소유할

수 있기 위해 하나님이 무엇을 하시느냐 하는 점이다.

 

(8:28-30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2. 소명 :

 

8:30에 보면 소명이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시는 행위 중 최초의 행위인 것 같아 보인다. 구원의 소명에 대한 성경적 교리는 그 형태에 있어 이중적이다.

 

(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1) 일반적 소명 -

 

이 소명은 복음전파를 통한 부르심이며, 죄인을 그리스도안에 있는 구원으로 초대하는 부르심이며 케류그마에서 나오는 부르심이다.

 

이 멧세지는 받아도 되고 받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전해서는 되지 않고, 명령적으로 선포해야 한다.

 

 

멧세지에 있는 세가지 요소,

 

1. 역사적 사실 - 그리스도의 죽으심, 장사지내심, 부활,

 

2. 신학적 해설 - 우리의 죄를 위하여,

 

3. 윤리적 요구 - 믿으라, 회개하라

. ‘무엇에 대한 해답

. ‘에 대한 해답

. ’어떻게에 대한 해답

 

 

2) 효과적 소명 -

 

이 소명은 외부적 복음 선포와 함께 나타나는 창조적 소명이며, 듣는 자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뜻하신대로 신앙과 회개로 응답하도록 하는 소명이다.

 

효과적인 소명은 정말 효과적인 소명으로 그 결과는 언제나 구원이 된다.

 

(8: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고전 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벧후 1: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3. 중생(παλιγγενεσία 팔링게네시아):

 

이 명사는 성경에서 단 두 번 나타난다.

 

(19: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중생의 가장 확실한 뜻으로는 영적으로 죽은 사람을, 성령을 통하여 살리는 하나님의 행위를 뜻한다.

 

* 중생은 피동적인 사역이다 : 아기가 자기 의지에 따라 잉태될 수 없는 것 같이 영적인 잉태도 자기의 의지에 따라 될 수 없다.

 

* 중생은 성령의 순간적인 사역이다 : 사람의 생명이 점진적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4. 회개 :

 

회개의 히브리어와 헬라어의 근본적인 뜻은 돌아선다이다.

 

그리고 종교적인 뜻으로는 외모의 변화와 생활과 행동에 있어서의 새로운 방향을 뜻한다.

 

돌아가는 신앙의 행위는 그리스도의 인격이나 사역에 어떤 기초적인 사실에 대한 이해나 정신적인 동의가 있고

 

(고전 3:14-15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적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15) 누구든지 그 공적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신은 구원을 받되 불 가운데서 받은 것 같으리라)

 

 

자기자신의 전인격 존재를 그분에게 의뢰한다는 말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에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a. 지식- 그리스도가 누구시며 그가 무엇을 하셨으며 무엇을 하실 수 있는가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b. 동의 - 이미 알게 된 지식의 진실성에 관한 확신이다.

 

c. 신뢰 - 복음의 진리에 대한 지식과 동의도 구원의 신앙일 수 없다.

여기에 바로 예수그리스도의 실체를 의지하는 것이 따라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성경 진리에 대한 지적인 동의만은 아니다.

모든 진리의 본체가 되신 그리스도와 인격적으로 만나는 것이 있어야 한다.

 

회개를 뜻하는 성경적인 용어는 마음과 행위의 변화를 뜻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