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3일 수요일

인간의 영적 성품과 타락

 

1. 인간의 영적 성품

 

인간의 영적 성품은 일반적으로 성서안에서 영이나 혹은 영혼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1.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사람을 만들고)

하나님의 형상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육체적 성질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그의 영적 성질을 가리키는 것이다.

 

 

2.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존재의 특권

 

1) 하급 자연의 지배(1:26):

 

인간은 하나님과의 특별한 관계를 갖은 입장에 서있기 때문에 그는 세상을 지배하도록 하나님으로부터 위탁받고 있다.

 

2) 하나님과의 교제: 하나님의 형상의 결과 중 하나가 하나님과 더불은 교제이다.

인간의 영과 영으로 친교를 가졌으며 하나님과 더불어 행하고 이야기 하였다.

 

 

2. 인간의 타락

 

1. 성서의 언급

 

(3:1-7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인간의 만족은 하나님이 장악하고 있다는 함축적 의미와 더불어서 남자와 여자의 천진한 욕구를 유혹하는 유혹자의 한 호소를 보여준다.

 

그 호소의 내용은 하나님이 그들을 계속 무지한 가운데 둠으로써 그들이 하나님과 동등 됨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인간의 죄는 독립하려는 그의 욕망, 곧 그가 하나님과 함께 할 때 체험한 그 어린 아이와도 같은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이 벗어나려는 욕망이었다.

 

여기에서부터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조화는 파괴되었으며, 그래서 인간은 죄인이 되었다.

*악으로 선을 배우는 것은 사탄의 방법이니, 이것은 체험의 쓴맛으로 배우는 것이다.

아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방법은 보다 좋은 것이니 즉 악을 미워 할 수 있으며 전적으로 거절할 수 있는, 어떤 것으로 아는 것이다. -밀톤-

 

2. 결 과

 

1) 치명적 선택으로 영적으로 죽음.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2) 도덕적 모양의 상실과 본래의 의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3) 인간의 지성, 애정 및 의지는 타락되고, 하나님을 향하여 향상하기보다는 오히려 자기를 향하여 내적으로 전향함으로써 좌절되었다.

 

4) 인간의 모든 힘도 타락되었다.

 

인간의 욕구

결 과

a.신이 되려고 노력

노예가 됨

b.독립하려고 함

자유를 상실

c.만물을 소유

자기이해에 관련시켜 봄

d.사랑의 욕망

하나님에 대한 사랑자아에 대한 사랑으로 전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