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언어적 이해
πνεΰμα(프뉴마) : 바람,호흡,생명,성령
1. 헬라 세계에서의 πνεΰμα(프뉴마)
① 바람 : 이 단어의 어근은 공기의 기류로서의 역할을 하는 활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어근의 의미를 근거로 하여 πνεΰμα는
첫째로 바람을 의미한다.
이 바람은 폭풍일 수도 있고, 일반적인 바람일 수도 있고, 미풍일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수증기일 수도 있다.
바람은 기후, 건강, 성격에 영향을 미치며,
자연적인 것으로도 간주되고 신적인 것으로도 간주된다.
② 호흡 : 호흡은 콧김을 내뿜는 것에서부터 헐떡이는 호흡에 이르기까지를
포함한다.
πνεΰμα(프뉴마)는 시적으로 사용될 때는 피리 등을 붊으로써 인간의 호흡이 내는 소리를
의미한다.
③ 생명 : 호흡은 생명의 표시다.
πνεΰμα(프뉴마)는 생명의 호흡이라는 개념에 의해 생명이나 생물을 가리키는 단어로 사용되 었다.
④ 영혼 : πνεΰμα(프뉴마)는 생명의 원리로서 ψνχη(영혼)와 매우 유사한 의미를 나타낸다.
πνεΰμα는 생명을 지니고 있을 때는 몸 안에 제약되어 있고,
마지막 숨과 더불어 몸을 떠나 천상의 영역으로 돌아간다.
⑤ 영이라는 전이된 의미 : 상호간의 관계에서 오는 영을 가리키는 단어로 사용됨.
따라서 이 단어는 한 성읍의 정신이나 신들이나 다른 사람들의 영향력이나, 다양한 형태의 자극을 가리킬 수 있다.
⑥ 예언적인 πνεΰμα(프뉴마) : 예언과 예언적인 시에서 πνεΰμα는 자극시키고 열심을 내게 하며, 채워주고 영감을 주는 영이다.
πνεΰμα는 또한 고상한 웅변술의 언어, 연사의 가르치는 힘(사로잡는 힘)등을 가리킬 수도 있다.
⑦ 신적인 πνεΰμα(프뉴마) : 근본적이며 통제할 수 없는 πνεΰμα는 신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헬라세계는 인격적인 성령의 개념이었다. 신적인 영은 내재적인 것이다.
⑧ 신과 πνεΰμα(프뉴마) : 스토아주의에서 πνεΰμα는 우주적 능력이나 실체이다.
따라서 πνεΰμα는 신 자체의 존재나 현현으로 간주될 수 있다.
⑨ 이 단어의 의미에 있어서의 비헬라적인 발달 : 유대교의 영향과 그리스도교의 영향을 받아 이 단어의 의미는 두 가지로 발달하였다.
한편으로는 πνεΰμα가 자연으로부터 단절되어, 적극적인 우주론적 또는 구원론적 영이나 신으로 의인화되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주술사들이 선하게 또는 악하게 조작하는 악마적인 주술적 세력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