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선택
[분열된 교회를 향한 메시지]
성 경: [고전 1:26-31]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고전 1:26]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 바울은 앞에서 논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고린도 교회에 구체적으로 적용하려 한다.
'부르심'은 하나님의 주체적이고 동적인 모습이 강조된 말로서,
(롬 11: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엡 1:18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고린도 교회의 부르심이 하나님으로 부터 왔음을 시사한다.
한편 '보라'는 문법상 직설법으로 볼 수도 있지만 본절에서는 명령형으로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Morris, Alford, Meyer).
▶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 '육체를 따라'는 '육체를 표준으로 삼아'라고 해석되는데, 대개 '육체'는 인성(人性)을 뜻하므로, 세속적인 관점으로 분별한다는 의미가 된다.
이 문구는 '지혜있는 자', '능한 자', '문벌 좋은 자'에 모두 적용된다.
'지혜 있는 자'(소포이)는 헬라의 철학자들처럼 높은 교육을 받은 지적인 사람들을 가리키고,
'능한 자'(뒤나토이)는 정치적인 권력을 가진 자를 의미하며,
'문벌 좋은 자'(유게네이스)는 사회적으로 상류 계급에 속한 사람들을 지칭한다.
바울은 이 세 용어를 사용해서 지적, 정치적, 사회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부류의 사람들을 표현하고 있다.
이런 유력한 사람들이 많지 않다는 것은 고린도 교회의 구성원 대부분이 상류 계급에 속하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하나님의 부르심이 이러한 외적인 조건에 근거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고전 1: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 '택하사'는 '뽑아내다', '선택하다'라는 뜻으로 혼자서 스스로 선택한 것을 의미한다.
이 말이 28절까지 반복적으로 제시되어 하나님께서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선택하셨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세상에서 어리석고 약하다고 생각하는 자들을 선택하신 사실은 외적인 조건들이 일시적이며 무의미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구원과는 무관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고전 1: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은 낮은 계급에 처한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로 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선택이 적용됨을 강조한다.
이러한 표현은 당시 고린도에 노예들이 많았기 때문에 고린도 교인들이 처한 특별한 상황에 적합한 것이었다.
또한 바울은 '없는 것들'(the things that are not)이라는 표현을 통해 사회적으로 전혀 가치가 없고 필요가 없는 자들까지도 선택의 대상임을 명백히 보여준다.
▶ 있는 것들을 폐하려 - '있는 것들'은 세상에서 중요한 사람처럼 보이는 자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바울은 하나님 앞에서는 아무리 유력한 자일지라도 자신의 구원을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대조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하나님을 '선택하심'과 '폐하심'의 주체자로 언급하고 있다.
바울은 이 대조법을 통해 다시 한번 인간의 지혜와 능력과 신분은 구원을 얻기 위해 아무런 효력이 없음을 말하고 있다.
[고전 1: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 이는 아무 육체라도 - '아무 육체'는 문자적으로 '모든 육체'를 가리키며 비유적으로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고전 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 '하나님께로 부터'에는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그리스도 안에'있게 하시는 궁극적인 동인(動因)이 되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라는 말은 구속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리스도와 개인적으로 친밀한 교제를 나누고 있음을 묘사한다.
▶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 '하나님께로서 나와서'('하나님께로 부터')는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출처가 하나님이심을 지시한다.
▶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 바울은 그의 편지를 읽을 독자들에게 자신을 포함한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신비로운 연합을 이루었음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본절 초두에 언급한 바 있는 '너희'를 '우리에게'(헤민)라고 바꿔 쓰고 있다.
본절에서 '지혜'라는 개념과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의 개념이 별개의 개념으로 이해될 수도 있으나 오히려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지혜를 설명하는 말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즉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속죄(贖罪)를 통해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지혜가 '의, 거룩, 구속'의 개념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Alford, Mare, Morris, Meyer).
위에서 '의로움'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속성에 해당되는 것으로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우리가 '의롭다 함'을 입은 것, 곧 '칭의'를 의미한다.
그리고 '거룩함'이란 그리스도와의 영적 교제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소유가 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제 그리스도의 자녀가 된 자들은 부정과 불법에서 벗어나 의의 종이 되는 것이다.
(롬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내주어 불법에 이른 것 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내주어 거룩함에 이르라)
마지막으로 '구속함'이란 적당한 값을 지불하고 노예를 자유롭게 한다는 뜻에서 전용(轉用)된 말로,
(출 21:8 만일 상전이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여 상관하지 아니하면 그를 속량하게 할 것이나 상전이 그 여자를 속인 것이 되었으니 외국인에게는 팔지 못할 것이요)
하나님이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대가로 인간을 죄의 속박에서 풀어놓으셨다는 뜻이다.
(엡 1: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골 1:14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히 9:15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고전 1:31]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 바울은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 렘 9:24을 인용함으로써
(렘 9:24 자랑하는 자는 이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사랑과 정의와 공의를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구약의 권위를 빌어 강하게 호소하고 있다.
우리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을 얻게 되는 것은 우리의 공로가 아니고 하나님의 선하심에서 유래한다.
모든 선(善)은 하나님께만 있고 다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한 분만을 자랑해야 한다.
결국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이 구속받은 백성임을 인식시킨 후, 그의 백성에 합당하게 주님의 영역 안에서 자랑할 것을 권고하는 것으로 결론 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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