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의 도량
전도서 7장
(1) 아름다운 이름(선한 성명)은 좋은 기름보다 낫도다. 죽는 날을 출생하는 날 보다 낫도다.
(2) 비통한 집(초상집-한글 역)에 들어가는 것은, 환대의 집(잔칫집-한글 역)에 들어가는 것보다 낫도다. 대저 이것은 사람의 나중임으로라. 산자는 이것을 마음에 두리라.
(3) 슬픔은 웃음보다 낫다. 대저 얼굴에 근심 있음은 마음에 좋은 것임으로라.
(4) 지혜자의 마음은 비통한 집(초상집)에 있도다. 하지만 우매자의 마음은 연락의 집(잔칫집)에 있도다.
(5) 지혜자의 힐책을 들음은 우매자의 노래를 들음보다 낫도다.
(6) 우매자의 웃음은 솥 밑에서 타는 가시나무 소리 같도다.
(7) 압제를 행함에 의해 지혜자도 미치기에 이른다. 뇌물을 쓴 것은 사람의 마음을 해친다.
(8) 일의 나중은 그 처음보다 낫도다. 인내는 오만보다 낫도다.
(9) 너는 성급히 하여 노하지 말라. 노하는 마음은 우매자의 가슴에 깃드는 도다.
(10) 말하지 말라, 옛날이 지금보다 나음은 어째서인가. 네가 이렇게 물음은, 지혜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것이다.
(11) 지혜 있고서 재산 있음은 좋도다(유익하도다). 이것 있음으로서 산자에게 이익 많다.
(12) 지혜는 몸의 수호자이다. 돈도 또한 그러하다. 하지만 지혜의 이익은 그 소유자에게 생명을 보전케 하는데 있다.
(13) 그리고 또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생각하라. 누가 그의 굽게 하신 것을 곧게 할 수 있으랴.
(14) 복된 날을 만날 것인가, 즐기도록 하라. 재난의 날을 만날 것인가, 생각하라. 하나님은 이 두 가지를 교대로 주시도다. 이는 사람으로 그 후사를 모르게 하려 하심이라.
(15) 내가 내 헛된 날 동안에 여러 가지 일을 보았도다. 의인이 정의를 행하고 망하는 일 있도다. 악인이 악을 행하여 그 생명을 늘리는 일 있도다.
(16) 이러므로 너는 의에 지나치지 말라. 또 어진데(지혜로움에) 지나치지 말라. 네, 어찌 몸을 망치려하는가.
(17) 너는 악에 지나치지 말라, 또 우매하지 말라. 네, 어찌 때가 이르기 전에 죽을 손가.
(18) 너는 이것을 손에 갖는 것이 좋다. 또 저것도 손을 갖는 것이 좋다. 또 저것도 손을 떼지 말지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이 모든 것에서 면하는도다.
(19) (지혜가 지자에게 있어서는, 용사 열사람의 성에 있어서 보다 낫도다).
(20) 대저 선을 행하고 죄를 범치 않는 의로운 사람이란 땅에 없음으로라.
(21) 그리고 또 사람이 하는 모든 말에 마음을 쓰지 말지어다. 두렵건대 네 종이 너를 헐뜯음을 들을까 하노라.
(22) 너도 역시 종종 사람을 헐뜯음 일 있음은, 네 마음에 아는 바로다.
(23) 내가 지혜로써 이 모든 것을 시험(체험) 했도다. 나는 말했다. '나는 지자가 되리라'고. 하지만 훨씬 미치지 못했다.
(24) 만물의 이(理)는 아주 심원하도다, 누가 이것을 통달할 수 있으랴.
(25) 내가 몸을 주위로 돌리고 마음을 다하여, 지혜와 도리를 살피며 찾으려 하고, 또 악의 우매함과 우매가 미친 일임을 알려했도다.
(26) 그리고 나는 알았도다, 부인(여인)이 죽음보다도 쓴 것임을. 부인(여인)은 (사람을 사로잡는) 그물이라. 그 마음은 올무라. 그 손은 사슬이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자는 이를 피할 수 있도다. 하지만 죄인은 이에 사로잡히리로다.
(27) 전도자(코헤레스)는 말한다. 보라, 나는 이것을 깨달았노라. 나는 그 수를 알고자 일일이 세었으나, 나는 내 마음이 찾는 것을 찾아 얻지 못했도다. 옳다, 내가 천 사람 중의 한 사람의 사내를 얻었지만도, 하지만 그 중에 한 사람의 여인을 얻지 못했도다.
(28) 보라, 나는 다만 이것을 깨달았도다, 즉 하나님은 사람을 의로운 자로서 지으셨지만도, 사람은 갖가지 공부를 다하여(비뚤어진 자로 되었도다).
*내촌감삼의 ‘전도서 해석’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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