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의 세 친구와 신앙 절개
성 경: [단 3:13-18] 느부갓네살 왕이 노하고 분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끌어오라 말하매 드디어 그 사람들을 왕의 앞으로 끌어온지라
14) 느부갓네살이 그들에게 물어 이르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너희가 내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한다 하니 사실이냐
15) 이제라도 너희가 준비하였다가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려 절하면 좋거니와 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즉시 너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을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이 누구이겠느냐 하니
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17)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계시다면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18)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단 3:13] 느부갓네살 왕이 노하고 분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끌어오라 말하매 드디어 그 사람들을 왕의 앞으로 끌어온지라
왕의 명령에 불복한 세 친구들에 대한 왕의 심문과,
그들의 투철한 신앙 절개가 18절까지 진술되는 바,
본문(13-18절)에서 왕의 심문은
회유와 협박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타난다.
(15절 이제라도 너희가 준비하였다가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려 절하면 좋거니와 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즉시 너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을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이 누구이겠느냐 하니).
▶ 노하고 분하여 - 문자적으로는 '분노하여 격렬하게 성을 내고',
곧 극도로 격양된 느부갓네살의 내적, 외적 상태를 잘 드러낸다.
[단 3:14] 느부갓네살이 그들에게 물어 이르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야 너희가 내 신을 섬기지 아니하며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한다 하니 사실이냐
▶ 느부갓네살이 그들에게 물어 이르되 - 불복한 세 친구들을
곧바로 풀무불에 던지지 않고 자신의 앞으로 데려오고,
최소한의 법정적 절차를 밟게 한 사실은 느부갓네살이
참소자들의 참소 동기(시기와 질투)를 이미 간파하고 있었으며
자신의 은총을 받은 이들 인재를 끝까지 구하고 싶어 했음을 암시해준다.
(1:19-20 왕이 그들과 말하여 보매 무리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와 같은 자가 없으므로 그들을 왕 앞에 서게 하고
20) 왕이 그들에게 모든 일을 묻는 중에 그 지혜와 총명이 온 나라 박수와 술객보다 십 배나 나은 줄을 아니라;
2:49 왕이 또 다니엘의 요구대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세워 바벨론 지방의 일을 다스리게 하였고 다니엘은 왕궁에 있었더라)
[단 3:15] 이제라도 너희가 준비하였다가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들을 때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려 절하면 좋거니와 너희가 만일 절하지 아니하면 즉시 너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 던져 넣을 것이니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이 누구이겠느냐 하니
회유와 위협이 곁들인 왕의 심문이 기술된다.
한편 혹자는 전반부의 왕의 회유에 이은 후반부의 위협이
급격한 반전을 이룬다는 점에서
상당한 부분의 양쪽의 대화가 생략된 것으로 이해한다(Thomson).
▶ 이제라도 너희가 준비하였다가 – LB는
'내가 너희에게 다시 한번 기회를 주겠다'(I'll give you one more chance)라는
알기 쉬운 의미로 번역했다.
한편 이러한 기회의 제공에 미루어 아마도 이 낙성식은
여러 날 지속된 것으로 보여진다(Thomson).
▶ 능히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 낼 신이 누구이겠느냐 -
여기서 '손'(야드)은 상징적으로
'세력’
(사 47:14 보라 그들은 초개 같아서 불에 타리니 그 불꽃의 세력에서 스스로 구원하지 못할 것이라 이 불은 덥게 할 숯불이 아니요 그 앞에 앉을 만한 불도 아니니라)
'권세'란 뜻을 가지는 바,
(대상 18:3 소바 왕 하닷에셀이 유브라데 강 가에서 자기 세력을 펴고자 하매 다윗이 그를 쳐서 하맛까지 이르고)
느부갓네살이 막강한 권세를 배경으로 자신을 신격화시키는 교만을 드러내며,
나아가서는
여호와 하나님을
자신과 자신이 섬기는 바벨론의 신(므로닥)보다 열등한
이방의 신들과 동등한 위치로
격하시키는 신적 모독의 형태를 저지르고 있음을 알게 된다.
(출 32:30-32 이튿날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큰 죄를 범하였도다 내가 이제 여호와께로 올라가노니 혹 너희를 위하여 속죄가 될까 하노라 하고
31) 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32) 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사 37:10-13 너희는 유다의 히스기야 왕에게 이같이 말하여 이르기를 너는 네가 신뢰하는 하나님이 예루살렘이 앗수르 왕의 손에 넘어가지 아니하리라 하는 말에 속지 말라
11) 앗수르 왕들이 모든 나라에 어떤 일을 행하였으며 그것을 어떻게 멸절시켰는지 네가 들었으리니 네가 구원을 받겠느냐
12) 나의 조상들이 멸하신 열방 고산과 하란과 레셉과 및 들라살에 있는 에덴 자손을 그 나라들의 신들이 건졌더냐
13) 하맛 왕과 아르밧 왕과 스발와임 성의 왕과 헤나 왕과 이와 왕이 어디 있느냐 하라 하였더라).
느부갓네살의 이러한 신관은 2:47로 미루어 보아,
(2:47 왕이 대답하여 다니엘에게 이르되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은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시로다)
각 신들을 특정한 분야에 국한시켜 숭배하는
이방인들의 다신론적 신 개념을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서,
아마도 하나님을 특정한 계시의 신으로 국한시켜 이해한 까닭에,
이러한 무력적 상황은 하나님의 영역 밖의 것으로 생각했던 것 같다(Thomson).
[단 3:16]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왕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느부갓네살이여 우리가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 이 일에 대하여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나이다 - '이 일'(데나 피트감)은
원어상 '이 조서'란 뜻으로,
(스 6:11 내가 또 명령을 내리노니 누구를 막론하고 이 명령을 변조하면 그의 집에서 들보를 빼내고 그를 그 위에 매어달게 하고 그의 집은 이로 말미암아 거름더미가 되게 하라)
반포된 칙령을 가리키나,
문맥상 여기서는 조서와 차후에 벌어질 상황 모두를 함축한다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
결국 다니엘의 세 친구들은
여기서 여호와 신앙에 비추어 당할 형벌에 대해 감면을 호소하지 않겠으며,
보다 근본적으로는 여호와 신앙과 왕의 견해가 다르기 때문에
우상에게 절하라는 이 조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여준다.
[단 3:17] 왕이여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계시다면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왕의 손에서도 건져내시리이다
본 구절에 언급된 세 친구들의 말속에는
구원에 대한 특별한 이적의 기대나 미신적인 생각은 발견되지 않는다.
그들은 여호와 신앙에 입각하여 차후에 발생할 모든 일에 대해
오직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겸손한 순종으로 일관하고 있다(Hitzig, Delitzsch, Welt).
[단 3:18]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왕이 세우신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
▶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 우상을 숭배함으로써 생명을 부지하기보다는
차라리 죽음을 택하겠다는 세 친구의 신앙 고백적 표현으로,
어떠한 열악한 상황에서도
하나님과 그에 대한 신앙을 저버릴 수 없다는
전인격적인 결단의 결과인 동시에 진정한 믿음의 진수를 보여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