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수요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바알들을 섬기며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를 버리다

 

성 경: [2:11-13]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바알들을 섬기며

12)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 곧 그 사방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좇아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되

13) 곧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고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겼으므로

 

 

이 부분에서는 이스라엘의 타락에 대하여 말한다.

 

 

(1) 그들이 참된 신, 곧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신 살아 계신 여호와를 버렸음.

 

참되신 하나님을 버리는 행위는, 선을 악이라 하고, 빛을 어두움이라고 하는 강퍅한 행동이다.

 

이렇게 행한 자는 하나님의 벌을 받아 마땅하다.

 

(5:20 악을 선하다 하며 선을 악하다 하며 흑암으로 광명을 삼으며 광명으로 흑암을 삼으며 쓴 것으로 단 것을 삼으며 단 것으로 쓴 것을 삼는 그들은 화 있을진저).

 

 

(2) 그들이 다른 민족들의 신()들을 따름. , 그들이 "사방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섬겼으니,

"바알과 아스다롯"이었다.

 

"바알"은 소유주(owner)란 뜻인데 이스라엘 주위에 있는 민족들이 섬기는(예컨대 베니게 족속들과 아람 족속들이 섬기는) 신이었다.

그리고 "아스다롯"은 역시 그들이 섬기는 여신(母性神)이었다.

 

그들이 이 두 가지 우상을 농신(農神-풍년 들게 하는 신)으로 섬겼다고 한다.

 

그런데, 이스라엘이 어찌하여 그렇게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떠나서 이런 미신(迷信)으로 타락했던가?

 

이것은 우리로서 얼른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다.

그러나 우리가 다음 몇 가지 원인을 알 필요가 있다.

 

 

(1) 그들이 참되신 하나님에 대하여 효과적인 증거와 가르침을 받지 못한 것이 그 원인이었다.

 

(10그 세대 사람도 다 그 열조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

 

인간은 특별히 종교 문제에 있어서 하나님의 제시(提示)를 보수(保守)하지 않는 한(),

어두운 미신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그 이유는 인간의 영혼이 조상 때부터 범죄하여 하나님을 떠나(하나님을 떠난 것이 곧 죽음임) 어두워졌기 때문이다.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2) 음란의 미혹에 빠진 원인도 있었다.

 

(25:1-3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2) 그 여자들이 그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3)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부속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

 

* 참조 : (16:17 네가 또 나의 준 금, 은 장식품으로 너를 위하여 남자 우상을 만들어 행음하며,

 

20:30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가 열조의 풍속을 따라 스스로 더럽히며 그 모든 가증한 것을 좇아 행음하느냐,

 

23:3 그들이 애굽에서 행음하되 어렸을 때에 행음하여 그들의 유방이 눌리며 그 처녀의 가슴이 어루만진 바 되었었나니).

 

* 참조 : 이 구절들에서 지적된 말씀은 영적 음행, 곧 하나님을 떠나 다른 신을 따름에 대한 비유적 언사이다.

 

그때의 우상당(偶像堂)에는 창녀(娼女)가 배속되어 있어서 그 우상숭배 행위의 한 순서로 음행도 들어 있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