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새인과 세리 2
〔눅 18:9-14〕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1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Ⅲ. 세기가 하나님께 드리는 말씀은 바리새인의 말과는 반대였다.
바리새인은 오만과 허례의 것이었음에 반하여
세리는 겸비와 굴욕적인 자세로 드리었다.
바리새인은 자신만만하고 자기의 의로움과 원만함에 만족해 있음에 반하여
세리는 죄를 회개하는 마음과 하나님께 향한 간절한 마음으로 충만해 있었다.
1. 세리는 자기가 한 일에서 회개와 겸비심을 나타내었으며,
그가 기도를 드릴 때에 자신에게 말하는 자세는 진설성과 겸비심이
그대로 나타났으며 그의 심령은 찢어지고 통회하며 순종하는 옷으로 입혀 있었다.
(1) 세리는 "멀리 섰다." 바리새인도 섰었다.
그러나 할 수 있는 대로 올라가 성전 뜰의 위쪽에 가서 섰다.
세리는 하나님께로 가까이 갈 만한 자격을 갖지 못한다는 생각으로
멀리 서 있었는데 아마 바리새인의 방해를 두려워해서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바리새인들은 세리를 경멸하며
그의 기도를 방해하려는 태도로 주목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때에 세리는 하나님께서 멀리서 있는 자기를 공정하게 보시고,
자기를 영원한 거리까지 이끌어 주셔서 자기를 가까이 용납하심을
기꺼이 여기시는 하나님의 큰 은총을 깨닫게 되었다.
(2) 세리는 보통 기도할 때처럼 눈을 높이 우러러보기보다도
손보다도 더 아래로 수그렸다.
그러나 그의 심령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로 높이 올리어 거룩한 심정으로 대하였다.
그러나 수치와 치욕의 심정으로 억눌리어 감히
거룩한 신념과 용기를 가진 눈으로 우러러보지는 못했다.
그의 죄악이 그의 머리에 넘쳐서 무거운 짐 같아서 우러러 볼 수가 없었다.
(시 40:12 수많은 재앙이 나를 둘러싸고 나의 죄악이 나를 덮치므로 우러러볼 수도 없으며 죄가 나의 머리털보다 많으므로 내가 낙심하였음이니이다).
그의 실망의 모습은 죄의 생각에 대한 마음의 우울의 표시였다.
(3) 세리는 자기의 죄에 대하여 의분을 느끼고 "가슴을 쳤다.".
"나는 이 나의 악한 마음을 치고, 모두 죄의 물결이 흘러나오게 하는
독한 샘물을 쳐버려야만 하나님 앞에 설 수 있겠다"고 가슴을 친 것이다.
죄인의 심령은 우선 참회하는 가책으로 자기를 친다.
(삼하 24:10 다윗이 백성을 조사한 후에 그의 마음에 자책하고 다윗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하니라).
다윗은 그 마음에 자책하였다.
죄인이여! 어쩌자고 이런 일을 저질렀느냐?
죄인은 그 다음에 참회하는 양심의 가책으로 자기의 심령을 친다.
나는 얼마나 비열한 자인가!
에브라임은 그의 볼기를 쳤다고 말했다.
(렘 31:19 내가 돌이킨 후에 뉘우쳤고 내가 교훈을 받은 후에 내 볼기를 쳤사오니 이는 어렸을 때의 치욕을 지므로 부끄럽고 욕됨이니이다 하도다).
큰 슬픔은 가슴을 치는 것으로 표현했다.
(나 2:7 정한 대로 왕후가 벌거벗은 몸으로 끌려가니 그 모든 시녀들이 가슴을 치며 비둘기 같이 슬피 우는도다).
2. 세리는 자기의 통회함을 그의 말로 표현했다.
그의 기도는 짧았다. 두려움과 부끄러움으로 인하여 많은 말을 할 수 없었다.
한숨과 신음이 그의 말을 삼켜버렸다.
그러나 그가 한 말은 적절하였다.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그리고 하나님께 감사한 것은 이 기도가
응답 받은 기도로써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이며
이 기도를 드린 사람은 분명하게 의롭다하심을 인정받고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 세리가 한 대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무한히 자비하신 하나님께서는 나에게도 자비스러우실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나는 영원히 망할 것이며 영원히 비참할 것이다.
하나님은 나에게 자비로우시다. 그런데 나는 나 자신에게 너무도 잔인하게 살아왔다.".
(1) 세리는 자기 자신이 성격적으로, 실제로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진 죄인임을 인정했다.
"나는 미천하오니 무엇이라 주께 대답하리이까?".
바리새인은 자기 자신이 죄인이 됨을 거부했다.
그의 이웃 사람 중의 아무도 그를 비난할 수 없었고,
아무 일도 잘못한 것이 없으니
자기 자신으로서도 부끄럽게 생각할 이유가 없으며
그는 깨끗하고 죄가 없는 순결한 사람이다.
그러나 세리는 어느 모로 보아도 자기는 죄인으로서
하나님의 법정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죄인이라고 자인했다.
(2) 그는 아무 것도 의지할 것이 없고 다만 하나님의 자비만을 의지할 것이고,
그것만을 신뢰할 뿐이다.
바리새인은 그의 금식과 십일조의 공로를 강조했다.
그러나 불쌍한 세리는 무슨 공로라는 생각은 모두 버리고
그의 피난성인 하나님의 자비로 달려가고 하나님의 단의 뿔을 잡는다.
"의는 나를 정죄한다. 하나님의 자비, 자비 이외에는 나를 구원할 수 없다."
(3) 세리는 이 자비를 위하여 열심히 기도한다.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에게 자비를 베푸시옵소서.
나의 죄를 용서 하시옵소서. 나를 용납해 주시옵소서.
나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시옵고, 나를 자비로이 받아 주시오며, 나를 아낌없이 사랑하여 주시옵소서.“
세리는 주림으로 거의 죽게 되었을 때에 자선을 받으려 하는 거지처럼 온다.
아마도 그는 새로워진 애착심을 가지고 기도하기를 계속했을 것이며,
같은 뜻의 말을 몇 번이나 했을 것이며,
자기의 죄에 대하여 특별한 고백을 하며,
자기가 원하는 특별한 자비를 말씀드렸을 것이며,
하나님을 만나 뵈옵기를 기다렸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이것은 경고의 노래로써,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Ⅳ. 세리는 하나님의 용납하심을 받았다.
여기서 하나님께 기도 드리는 두 사람의 자세가
얼마나 차이가 있음을 보았다.
그러면 이들이 어떻게 했는가를 알아볼 만하다.
바리새인을 칭찬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그는 흐뭇한 생각으로 집으로 돌아갔을 것이다.
한편 비열한 모습으로 흐느끼는 세리를 비웃는 눈초리로 보는 사람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주님 예수께서는 마음 문을 열어놓고 있는
모든 사람이 원하는 바를 아시며,
주님 앞에서는 누구도 비밀을 숨겨둘 수 없는 분이시며,
하늘의 법정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도 알고 계신 분으로서
우리에게 확언하시기를 이 불쌍한 비열하고 찢어진 심령을 갖고 있는 세리에 대하여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갔느니라"고 확언하신다.
바리새인은 둘 중의 하나는 반드시 의롭다하심을 받으리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니고 세리가 아닌 자기일 것으로 확신한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시며 가장 확실한 말씀으로 가장 관심 깊게 말씀하시기를
바리새인보다 세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고 하신다.
거만스러운 바리새인은 하나님을 반역하고 달아났다.
그의 감사는 증오할 만한 것들로써 응답되기에는 너무도 거리가 멀었다.
바리새인은 의롭다하심을 받지 못했다.
그의 죄는 용서받을 수 없는 것이며,
정죄에서 면할 수없는 것으로써,
하나님에게 의롭다 하심을 받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자기 자신을 너무도 의롭게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세리는 겸비하게 하나님께 간구함으로써 죄의 용서하심을 받았다.
바리새인은 이 세리를 개의 무리만도 못하게 여겼지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가족의 자녀로 삼으셨다.
이렇게 된 이유는
하나님의 영광은 교만을 배척하고,
겸비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기 때문이다.
1. 스스로 높은 체하는 교만한 사람은 하나님의 대항자이므로 분명히 낮춰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욥과 말씀하시면서" 모든 교만한 자를 발견하여
낮추신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욥 40:1 여호와께서 또 욥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 스스로 낮추는 겸비한 사람은 하나님께 속해 있어서 높임을 받는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를 받아들이려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승진을 준비하고 계시고
당연히 받을 대가로 생각하는 자들에게는 승진권을 주지 않으신다.
겸손한 자들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높임을 받을 것이며
하나님과 교통하고 그 자신이 만족한 자리로 높임을 받고
결국은 하늘나라에까지 높임을 받게 된다.
교만의 죄의 벌을 생각해 보자.
스스로 높이는 자는 낮아진다.
의무를 다하는 자에게 돌아갈 보상을 생각해 보자.
스스로 겸비한 자는 높임을 받는다.
하나님의 은혜는 악에서도 선이 생기게 하시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생각하자.
세리는 큰 죄인이었다.
그의 큰 죄에서 위대한 회개가 생기었다.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나왔다.
(삿 14:14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나오고 강한 자에게서 단 것이 나왔느니라 하니라 그들이 사흘이 되도록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였더라).
그와는 반대로
사탄의 악은 선에서 악이 생기게 하는 능력이 있다.
바리새인이 착취자가 아니고 불의한 자가 아니었음은 좋은 일이었다.
그러나 악마가 그로 하여금 그를 교만하게 만들고 그를 패망하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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