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경의 눈뜸
(눅 18:35-43) 여리고에 가까이 가셨을 때에 한 맹인이 길 가에 앉아 구걸하다가
36) 무리가 지나감을 듣고 이 무슨 일이냐고 물은대
37) 그들이 나사렛 예수께서 지나가신다 하니
38) 맹인이 외쳐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39) 앞서 가는 자들이 그를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40)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명하여 데려오라 하셨더니 그가 가까이 오매 물어 이르시되
41)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42) 예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매
43) 곧 보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를 따르니 백성이 다 이를 보고 하나님을 찬양하니라.
그리스도께서는 어두운 세상에 빛을 가져오시고,
목표로 삼을 목적물을 제시하기 위하여 오실 뿐 아니라
눈먼 영혼에게 시력을 주시고, 그 기관을 고치셔서
우리가 목표로 삼을 목적물을 볼 수 있게 하시려고 오셨다.
그 증거로써 주님께서는 많은 사람들의 먼 눈을 고쳐 주셨다.
여기에는 주님께서 여리고 근방에서 소경을 고치신 기사가 기록되어 있다.
마가복음에도 한 소경의 기사가 있는데
그 사람의 이름도 밝혀 있다.
예수께서는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이 사람의 눈을 고쳐 주셨다.
(막 10:46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마태복음에도 두 사람의 소경에 대한 기사가 있는데
여리고에서 떠나가시면서 이들을 고쳐 주셨다.
(마 20:30 맹인 두 사람이 길 가에 앉았다가 예수께서 지나가신다 함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다윗의 자손이여 하니).
누가는 "여리고에 가까이 오실 때에"라고 말했는데,
이것은 주님께서 여리고로 들어오실 때도 될 수 있고,
여리고에서 떠나가시면서 고치셨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 사실을 알 수 있다.
Ⅰ. 이 불쌍한 소경은 길가에 앉아 구걸하고 있었다.
(35절 여리고에 가까이 가셨을 때에 한 맹인이 길 가에 앉아 구걸하다가).
그는 소경일 뿐 아니라 생활해 나갈 아무 것도 없는 가난한 사람이었으며
그를 도와 줄 친척도 없었던 것처럼 생각된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병을 고치시고 구제하기 위하여
인간 세상에 오시게 한 전형적인 사람이었다.
사람들은 가난하고 눈멀었기 때문에 곤고하고 가련하다.
(계 3: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소경은 자기의 생활을 위하여 일할 수 없고
눈이 멀었기 때문에 앉아서 구걸하고 있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자비하심으로 구원을 받아야 할 사람들은
어떤 의미에서는 자기들의 먹을 양식을 마련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이런 길에서 자비를 받아야 할 대상자들을 만날 때
그냥 외면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한 걸인에게 자비로운 눈을 돌리셨다.
이런 걸인 중에는 속이는 사람도 있겠지만
모두가 가짜 걸인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Ⅱ. 무리들이 지나가는 소리를 듣고 소경이 무슨 일이냐고 물었다.
(36절 무리가 지나감을 듣고 이 무슨 일이냐고 물은대).
이렇게 묻는 일이 전에는 성경에 기록된 적이 없었다.
그런데 이 사실은 어떤 일에 대하여 호기심을 갖는 것은 좋은 일이며,
이렇게 호기심을 갖는 사람은 언젠가는 유익함을 받게 된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시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그만큼 자기들의 청력을 잘 이용해야 하며,
자기의 눈으로 볼 수 없을 때에는
질문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눈을 이용해야 한다.
이 소경이 바로 그렇게 했으며 이 수단에 의하여
나사렛 예수가 지나신다는 사실을 알았다.
(37절 그들이 나사렛 예수께서 지나가신다 하니).
그리스도와 가까이함에 있어서는 이것이 좋은 방법이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을 주님께 의탁할 기회가 왔을 때에는
이 방법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Ⅲ. 소경의 기도에는 믿음과 정열이 넘쳐흘렀다.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38절).
소경은 그리스도께서 언약된 메시야, 곧 다윗의 자손이심을 인정하고,
그를 구주이신 예수로 믿었으며,
자기를 돕고 구원해 주실 수 있는 분으로 믿고 주님의 자비를 열심히 간구했다.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나의 죄를 용서하시고 나의 비참함을 긍휼히 여기소서.".
그리스도는 자비스러우신 왕이시다.
자신을 주님께 의탁하는 사람들은
주님이 메시야이신 다윗의 자손이심을 알게 되고,
기도할 때에 온전히 자신을 주님께 맡기고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하고 간구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는 만민을 다 불쌍히 여기시기 때문이다.
Ⅳ. 그리스도의 사랑과 축복을 열심히 간구 하는 사람들은
비록 반대와 힐책을 당하는 일이 있다하더라도 그들의 간구 하는 바를
무시당하지 않을 것이다.
앞서 가는 사람들은 시끄럽고 당치않은 짓을 하여
주님을 괴롭히는 소경을 꾸짖으며 "잠잠하라"고 명했다.
그러나 소경은 계속하여 탄원했으며,
그에게 가해지는 제지는
오히려 넘쳐 흘러가는 냇물을 막으려는 둑과 같아서
더욱 큰 파도를 치게 하여,
"심히 소리질러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였다.
기도의 응답을 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끈질기게 기도해야 한다.
이 18장의 결말에 있어서의 이 소경에 관한 이야기는
이 장의 첫머리에 있는 비유와 비슷한 것으로써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을" 가르쳐 준다.
Ⅴ.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은 보기만 해도 눈살을 찌푸리는 불쌍한 걸인들을
격려하시고, 당신께로 오라고 말씀하시며, 그들을 위로하시고 환영하셨다.
그리고 명하여
"데려오라 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실망하고 있는 탄원자들에 대하여
주님을 따르는 사람들 중의 어느 누구보다도
더 온유한 마음과 동정심으로 대해 주신다.
이 때에 주님은 여행을 하시는 중이었다.
그러나 "머물러 서서 명하여 데려오라 하셨다.".
소란을 피우는 소경을 제지하던 사람들도 이제는 할 수 없이
손을 내밀어 소경을 이끌고 그리스도께로 오게 되었다.
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원하는 것을 다 알고 계시지만
우리에게서 우리의 소원을 알려고 하신다.
(41절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우리의 원하는 바와 무거운 짐을
특별한 진술로써 하나님 앞에 우리의 사정을 아뢰움으로
우리가 추구하는 주님의 자비의 귀중함을
스스로 배우게 되고
또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다른 방법으로써는 하나님의 자비를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이 소경은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라고 말할 때에
자기의 온 영을 그리스도 앞에 쏟아 놓았다.
우리가 이와 같은 특별한 경우를 당해서 기도할 때에는
특별한 정성을 기울여야 한다.
Ⅶ. 그리스도의 용기를 돋구는 언약의 말씀을 듣고 그것을 토대로 하는
믿음의 기도는 절대로 허사로 돌아가지 않는다.
아니, 그 기도는 "평안한 대답"을 받을 뿐 아니라 존귀한 응답을 받게 된다.
"예수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보아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셨다(42절).
참 믿음은 기도의 열심이 생기게 되고
그리스도의 은총의 열매를 풍성하게 받게 되며,
이러한 방법으로 주님의 은총을 받게 되면
이중으로 복을 받아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된다.
Ⅷ.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으면 감사히 여겨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43절 곧 보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를 따르니 백성이 다 이를 보고 하나님을 찬양하니라).
1. 불쌍한 걸인은 다시 보게 되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를 좇았다.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께 영광을 돌림을 본분(本分)으로 삼으시고
당신이 병 고쳐 주신 사람들이 하나님께 찬양을 돌릴 때에 가장 기뻐하시고,
하나님께서도 그리스도를 찬양하고 그에게 존경하는 사람들을 가장 좋아하신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주님이심을 고백함은
곧 아버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주님에게 눈뜸을 받는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따를 때는
이것은 곧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2. 걸인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주님을 따름을 볼 때에,
그러한 긍휼을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을 수 없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것은
하나님의 자비가 우리 자신들에게 베풀어질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베풀어짐을 인하여도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한다.
*메튜 헨리의 주석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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