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과 그의 종들
(눅 19:11-27)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내가 돌아올 때까지 장사하라 하니라
14) 그런데 그 백성이 그를 미워하여 사자를 뒤로 보내어 이르되 우리는 이 사람이 우리의 왕 됨을 원하지 아니하나이다 하였더라
15)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돌아와서 은화를 준 종들이 각각 어떻게 장사하였는지를 알고자 하여 그들을 부르니
16) 그 첫째가 나아와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의 한 므나로 열 므나를 남겼나이다
17)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다 착한 종이여 네가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하였으니 열 고을 권세를 차지하라 하고
18) 그 둘째가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의 한 므나로 다섯 므나를 만들었나이다
19) 주인이 그에게도 이르되 너도 다섯 고을을 차지하라 하고
20) 또 한 사람이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보소서 당신의 한 므나가 여기 있나이다 내가 수건으로 싸 두었었나이다
21) 이는 당신이 엄한 사람인 것을 내가 무서워함이라 당신은 두지 않은 것을 취하고 심지 않은 것을 거두나이다
22) 주인이 이르되 악한 종아 내가 네 말로 너를 심판하노니 너는 내가 두지 않은 것을 취하고 심지 않은 것을 거두는 엄한 사람인 줄로 알았느냐
23) 그러면 어찌하여 내 돈을 은행에 맡기지 아니하였느냐 그리하였으면 내가 와서 그 이자와 함께 그 돈을 찾았으리라 하고
24) 곁에 섰는 자들에게 이르되 그 한 므나를 빼앗아 열 므나 있는 자에게 주라 하니
25) 그들이 이르되 주여 그에게 이미 열 므나가 있나이다
26) 주인이 이르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릇 있는 자는 받겠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27) 그리고 내가 왕 됨을 원하지 아니하던 저 원수들을 이리로 끌어다가 내 앞에서 죽이라 하였느니라.
Ⅰ. 이 경우에 주님을 따르는 자들의 기대는 어떠하였을까.
이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했다.
(11절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바리새인들도 이때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리라고 기대했다.
(눅 17:20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그리고 주님의 제자들까지도 그러했던 것 같다. 그러나 이들은 다 착각했다.
바리새인들은 왕국이 예수 이외의
어떤 다른 속세의 왕자나 권력자에 의하여 이루어질 줄로 생각했다.
제자들은 자기들의 선생님이 왕국을 이룩하시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역시 주님의 세속적인 화려함과 권세로써 강행하시되
전에 이적을 행하시던 권능으로 하시리라고 생각했다.
이들은 주님이 원하시기만 하면 잠깐 사이에 왕이 되실 수 있을 것으로 알았다.
제자들은 예루살렘은 바로 주님의 왕의 권좌가 될 것이라 결론짓고 있었다.
그런데 이제 주님께서 직접 그곳으로 가고 계시니
얼마 안 있으면 주님께서 예루살렘에 가서 왕좌에 오르실 것을 의심치 않았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할 것은
선하고 믿음이 있는 사람들도 그리스도의 왕국에 대하여 착각할 위험성이 있으며,
왕국을 잘못 이해하고,
이때까지 보류되었던 왕국이 당장에 나타나리라고 생각하기 쉽다.
Ⅱ. 어떻게 그들의 기대는 좌절되었으며 그 착오를 근본적으로 어떻게 바로잡았을까.
주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으로 이를 바로잡으셨다.
1. 그들은 주님께서 지금 당장 영광중에 나타나시리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아직은 오랫동안 당신의 나라를
공공연하게 세우지 않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주님은 ‘한 귀인(고상한 사람)’ - 가문이 좋은 집안사람(하몬드 박사가 표현한 말) 같았다.
주님은 하늘로부터 오셨고, 나면서부터 하늘나라에 속해 있으시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주님은 당신 자신을 위한 왕국을 받으시려고 먼 나라로 가셨다.
그리스도는 마땅히 하늘로 올라가셔서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아버지로부터 존귀와 영광을 받으실 분이다.
그러나 그에 앞서 성령이 오셔서 주님의 왕국이 땅 위에 세워지고,
그 전에 주님을 위한 교회가 이방인 세계에 세워져야 했다.
주님은 마땅히 땅 위에 세우신 왕국을 받아 가지고 하늘나라로 돌아가셔야 한다.
주님은 성령이 오셨을 때, 예루살렘이 멸망하였을 때에 돌아오셨다.
이 때에는 친구들과 원수들이 곧 서로 대화하던 세대들이다.
그러나 여기에 주님의 돌아오심의 주요한 뜻은
우리가 아직도 기대하고 있는 큰 날인 것이다.
사람들은 지금 당장 오리라고 기대하는 왕국에 대하여
그리스도는 말씀하시기를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셨다.
(행 1:11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2. 이들은 기대하기를
주님의 사도들과 수행원(종자)들은 권위와 존귀를 나보다 먼저 받아서
왕자와 귀족들, 추밀 고문관과 법관들이 되어
법정과 도시의 화려함과 우선권을 누릴 것이라 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렇게 되기보다는
주님께서 경륜하시는 바는
그들(사도들과 수행자들)을 직업인들이 되게 하셔서
이 세상에서의 어떤 우선권을 기대하기보다는
세상에서의 일을 충실히 하게 하며,
그들이 할 일거리를 주어 그들 자신이 이를 이용하여 주님을 섬기며
세상에 주님의 왕국을 세우는데 유일한 일을 하도록 하셨다.
이것이 그리스도인과 전도자의 참된 명예로써,
우리가 진정으로 이렇게 되기를 열망한다면,
성인다운 경멸하는 태도로 모든 세속적인 명예를 남의 일처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사도들은 현재는 자기들이 수고를 하고 남에게 경멸함을 받지만,
그 후에는 주님의 왕국에서 주님의 우편에 앉아서 편안하게 즐기게 되리라고 꿈꾸고 있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사도들이 주님의 경륜하심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다면
자기들은 머리에 꽉 차있는 열망에 부풀기보다도
걱정과 근심과 심각한 사려에 잠길 것이라 말씀하셨다.
(1) 사도들은 이제 해야 할 큰 일이 있다.
그들의 주님은 왕국을 받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신다.
떠나시면서 사도들에게 각기 한파운드(므나)를 주신다.
성경의 난외에는 한 므나가 파운드 남짓 하다고 하였다.
이것은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받은 모든 은사와
이 세상에서 사도들이 그리스도의 사업을 봉사할 수 있게 된 장점과 자격,
또한 어느 정도 낮기는 하지만
사도들과 같은 사명과 자격을 가진 전도자들과 그리스도인들을 의미한다.
그러나 비유에서와 같이 차이가 있게 표현된 것은
사도들로 하여금 보다 겸손하게 하기 위함인 것이다.
이 세상에서의 사도들의 영예는 상인의 그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장사를 하기에 많은 재고량을 가지고 있는 일류상인도 아니고
넉넉지 못한 상인의 자격을 가졌을 뿐이다.
그러므로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가지고 장사를 하려면
조심도 많이 하고 고통도 많이 받지 않으며 안 된다.
주님이 이 므나를 당신의 종들에게 주신 것은
예복(禮服)보다는 훨씬 못한 화려한 정복(正服)을 사거나
훌륭한 마차를 사서 그들이 바라는 대로 자기들을 돋보이게 하려하심이 아니다.
다음과 같은 책임을 지우시기 위함이었다.
"내가 돌아오기까지 장사하라." - 이것은 바쁜 일이다. 장사한다는 말은 잘 표현된 말이다.
"너희들은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떠난다. 세상에 그리스도를 위한 교회를 세워야 하며,
모든 국가들이 믿고 그리스도를 순종하도록 하며 모든 국가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세워지도록 하라.
너희는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을 받으리라.
이는 너희에게 성령이 임하실 것이기 때문이다(행 1:8)".
그리스도께서 열 한 제자를 향하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시며 그들에게 열 므나를 주셨다.
주님은
"자 이제 너희는 너희들의 할 일을 명심하라.
그 일을 열심히 시작하고 꾸준히 계속하라.
너희 자신들이 계획하되 사람들의 영혼들을 위하여
너희들의 가능한 모든 선을 행하고, 그들을 모두 그리스도께로 모이게 하라"고 말씀하신다.
여기서 우리가 기억할 것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그리스도인은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할 일이 있다.
전도자들이 특히 그렇다.
당시의 그리스도인들은 침례를 받지 않았었다.
기름 부음을 받은 전도자들도 게으르게도 침례를 받지 않았었다.
[2] 그리스도를 위한 일을 할 사람으로 부름 받은 사람들은
그들의 임무에 필요한 은사를 주님께서 주시고,
그 반면에 당신께서 능력을 주시는 자들로부터 봉사함을 받기를 기대하신다.
곧 주님께서는 므나를 주시는 동시에
가서 일하라, 가서 장사하라는 책임을 주신다.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다"(고전 12:7).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선한 청지기같이 서로 봉사하라"(벧전 4:10).
[3] 우리는 주님이 오실 때까지 우리의 할 일을 계속하여 명심해야 한다.
어떠한 어려움이나 반대가 있더라도 그것을 감당할 것이며,
끝까지 견디는 자만이 구원받을 것이다.
(2) 종들에게는 머지 않아 청산해야 될 큰 회계가 있다.
종들은 주님께로 불리운다.
그것으로 위엄을 갖추었던 주님께로부터 받은 은사를
어떻게 이용했는가를 보여드려야 한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봉사한 일이 무엇이며,
사람들의 영혼을 위하여 무슨 선한 일을 하였으며
종들이 각각 어떻게 장사한 것을 알고자 하여 부르시는 것이다.
[1] 그리스도의 사업을 위하여 부지런히 또한 충실히 장사한 사람은 상을 받을 것이다.
우리는 이 세상의 사업에 있어서는 반드시 그렇다고 말할 수 없다.
열심히 장사하지만 손해를 보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위하여 장사하는 사람들은 이를 본다.
이스라엘이 모이지 않더라도 저들을 영광되게 하시리라.
[2] 영혼의 회개는 영혼의 승리이다.
진정한 회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다시 결백해짐이다.
전도자들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대리자이며,
주님께 복음의 그물로 에워싸인 물고기가 무엇이라는 것을 여쭈어야 한다.
곧 어떠한 손님을 주님의 혼인 잔치에 오도록 설득했는지 말해야 한다.
이들은 바로 전도자들이 장사하여 얻은 이익이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몇 사람의 종이 말한 좋은 보고와 저들에 대한 주님의 칭찬이다.
이러한 좋은 보고를 한 사람이 둘이 있다.
(16 그 첫째가 나아와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의 한 므나로 열 므나를 남겼나이다,
18절 그 둘째가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의 한 므나로 다섯 므나를 만들었나이다).
a. 이들은 둘이 다 상당한 이를 남겼다.
그러나 둘이 같은 것은 아니다.
하나는 장사를 하여 10므나를 얻었고
다른 종은 5므나의 이를 남겼다.
그리스도를 섬김에 있어서 부지런하고 성실한 사람들은
보통 그들이 사는 곳에서 복되게 하는 축복을 받고 있다.
이들은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수고가 헛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똑같이 충실하다고 해서 똑같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아마 두 종들이 다 충실했다고 하더라도
한 사람은 고통을 더 받고,
다른 종보다 자기 직무에 더 밀접하게 정력을 쏟을 수 있으며,
따라서 일이 더 빨리 진척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축복 받은 사도 바울은 분명히 10므나의 이익,
곧 다른 나머지 종의 이익의 배나 남긴 종이었다.
왜냐하면 그는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노력하였으며,
그리스도의 복음을 충분히 전했기 때문이다.
b. 두 종은 다 자기들의 주님에 대한 의무를 알고 있었다.
주님께서는 이들에게 주님을 섬길 능력과 기회와 아울러 일을 맡기셨던 것이다.
주여 제가 10므나의 이익을 남긴 것은 제가 한 일이 아니고 주님의 은사의 므나입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소득의 모든 영예를 받으셔야 합니다.
우리에게 영예를 돌릴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돌리되 찬송을 돌려야 한다.
(시 65:1 하나님이여 찬송이 시온에서 주를 기다리오며 사람이 서원을 주께 이행하리이다).
10므나의 이익을 낸 바울은
"나의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다"는 것을 깨달았다(고전 15:10).
사도 바울은 자기가 한 일을 말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자기를 시켜서 하신 일을 말한다.
(롬 15:18 그리스도께서 이방인들을 순종하게 하기 위하여 나를 통하여 역사하신 것 외에는 내가 감히 말하지 아니하노라).
*메튜헨리의 주석을 참조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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