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5일 금요일

하나는 예루살렘 왕이요 하나는 헤브론 왕이요 하나는 야르뭇 왕이요

  

여호수아가 정복한 요단 서편의 312

 

성 경: [12:10-13] 하나는 예루살렘 왕이요 하나는 헤브론 왕이요 하나는 야르뭇 왕이요

11) 하나는 라기스 왕이요

12) 하나는 에글론 왕이요 하나는 게셀 왕이요

13) 하나는 드빌 왕이요 하나는 게델 왕이요.

 

 

 

[12:10] 하나는 예루살렘 왕이요 하나는 헤브론 왕이요 하나는 야르뭇 왕이요 -

 

예루살렘 지중해(Mediterranean Sea)에서 동쪽으로 약 53km, 사해(Dead Sea)에서 서쪽으로 약 23km 떨어진 서 팔레스틴의 주요한 도로 교차점에 위치한 성읍으로, 구약시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곳이다.

 

오래 전 아브라함이 살던 당시에는 '살렘'이라고 불리웠으며,

 

(14:18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사사 시대에는 '여부스'라고 불리웠다가,

 

(19:10-11 그 사람이 다시 밤을 지내고자 아니하여 일어나 떠나서 여부스 맞은편에 이르렀으니 여부스는 곧 예루살렘이라 안장 지운 나귀 둘과 첩이 그와 함께 하였더라

11) 그들이 여부스에 가까웠을 때에 해가 지려 하는지라 종이 주인에게 이르되 청컨대 우리가 돌이켜 여부스 사람의 이 성읍에 들어가서 유숙하사이다)

 

다윗 시대에 이르러 '다윗 성'으로 명명되면서

 

(삼하 5:6-10 왕과 그 종자들이 예루살렘으로 가서 그 땅 거민 여부스 사람을 치려 하매 그 사람들이 다윗에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소경과 절뚝발이라도 너를 물리치리라 하니 저희 생각에는 다윗이 이리로 들어오지 못하리라 함이나

7) 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 성이더라

8) 그 날에 다윗이 이르기를 누구든지 여부스 사람을 치거든 수구로 올라가서 다윗의 마음에 미워하는 절뚝발이와 소경을 치라 하였으므로 속담이 되어 이르기를 소경과 절뚝발이는 집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더라

9) 다윗이 그 산성에 거하여 다윗 성이라 이름하고 밀로에서부터 안으로 성을 둘러 쌓으니라

10)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

 

이스라엘의 수도가 되었다.

 

그 후 이 성읍은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점령당했다가(B.C. 586), 다시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유대인들에 의해 재건되었다.

 

야르뭇 현재의 엘류데로폴리스(Eleutheropolis)에서 예루살렘으로 가는 도중 약15km 지점에 있다.

 

가나안 정복 후에는 유다 지파에 할당되었으며, 바벨론 포로 후에는 유대인들이 이 성읍으로 돌아왔다.

 

(11:29 또 에느림몬과 소라와 야르뭇에 거하며).

 

오늘날의 명칭은 '얄무크'(Jarmuk)이다.

 

 

[12:11-12] 하나는 라기스 왕이요

12) 하나는 에글론 왕이요 하나는 게셀 왕이요 -

 

라기스 - 예루살렘과 예루살렘 서남방 약 48km 지점에 있는 가사(Gaza)와의 중간 지점인 세렐라(Shephelah) 지방의 기슭 저지대에 위치한 성읍으로, 가나안 정복 후 유다 지파에게 분배된 곳이다.

 

(15:39 라기스와 보스갓과 에글론과).

 

솔로몬이 죽은 후 라기스(Lachish)는 르호보암에 의해 요새화 되었으며,

 

(대하 11:9 아도라임과 라기스와 아세가와).

 

유다 왕 아마샤는 음모자들이 그의 목숨을 노릴 때 이곳에 은신처를 구했으나 결국 추격을 받아 이 성읍에서 살해되었다.

 

(왕하 14:19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저를 모반한고로 저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모반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어 저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대하 25:27 아마샤가 돌이켜 여호와를 버린 후로부터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저를 모반한고로 저가 라기스로 도망하였더니 모반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어 저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그리고 B.C. 701년 히스기야 시대에는 앗수르 왕 산헤립에 의해 포위되기도 했다가,

 

(왕하 18:13-14 히스기야 왕 십사년에 앗수르 왕 산헤립이 올라와서 유다 모든 견고한 성읍들을 쳐서 취하매

14) 유다 왕 히스기야가 라기스로 보내어 앗수르 왕에게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나를 떠나 돌아가소서 왕이 내게 지우시는 것을 내가 당하리이다 하였더니 앗수르 왕이 곧 은 삼백 달란트와 금 삼십 달란트를 정하여 유다 왕 히스기야로 내게 한지라),

 

마침내 B.C. 589년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함락되었다.

 

(34:7 때에 바벨론 왕의 군대가 예루살렘과 유다의 남은 모든 성을 쳤으니 곧 라기스와 아세가라 유다의 견고한 성읍 중에 이것들만 남았음이더라).

 

그러나 바벨론 포로 시대 이후에는 유대 인들이 귀환하여 계속 거주하였다.

 

(11:30 또 사노아와 아둘람과 그 동네와 라기스와 그 들과 아세가와 그 촌에 거하였으니 저희는 브엘세바에서부터 힌놈의 골짜기까지 장막을 쳤으며).

 

한편 고고학적 발굴 결과, 오늘날의 '움 라기스'(Um Lakis) 지역과 동일시된다(Robinson).

 

에글론 - 라기스 동쪽 약 40분 거리의 위치에 있는 성읍이자, 가사로부터 예루살렘으로 통하는 요로 약 25km 지점에 있는 성읍이다.

오늘날의 명칭은 '아월란'(Ajlan)으로 추정되는데(Keil, Lias). 가나안 정복 후에는 유다 지파에게 분배되었었다.

 

(15:39 라기스와 보스갓과 에글론과).

 

게셀 - 세펠라(Shephelah) 평지 북서쪽 변방, 곧 라기스 북쪽 32km 지점에 위치해있는 고대 가나안의 주요 도시이다.

 

곧 예루살렘에서 욥바로 통하는 요로에 위치해 있는 게셀(Gezer)'오노' 평지의 아름다운 전경이 내려다 보이는데, 그 평지는 당시 동부 지중해 연안을 남북으로 잇는 주요한 통로였다.

 

(6:2 산발랏과 게셈이 내게 보내어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오노 평지 한 촌에서 서로 만나자 하니 실상은 나를 해코자 함이라).

 

그리고 벧호론을 통해 산간 지방으로 들어가는 측면 대로(大路)는 해안으로 가는 길과 만나기 전에 바로 게셀로 이어진다.

 

한편, 가나안 정복 후 게셀은 에브라임 지파에게 주어졌으나, 나중에 레위 지파에게 재분배되었다.

 

(21:21 곧 살인자의 도피성 에브라임 산지 세겜과 그 들이요 또 게셀과 그 들과).

 

후일 다윗 왕이 예루살렘을 그의 수도로 정했을 때, 블레셋 족속이 예루살렘으로 통하는 길을 확보하기 위해 예루살렘 언덕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자 다윗은 그들을 게셀까지 추격한 적이 있다.

 

(삼하 5:25 이에 다윗이 여호와의 명대로 행하여 블레셋 사람을 쳐서 게바에서 게셀까지 이르니라).

 

그리고 솔로몬 시대에는 바로의 점령 하에 있던 이 도시가 바로의 딸을 취한 솔로몬에게 예물로 주어졌고, 솔로몬은 이 성읍을 요새화했다.

 

(왕상 9:15-17 솔로몬 왕이 역군을 일으킨 까닭은 여호와의 전과 자기 궁과 밀로와 예루살렘 성과 하솔과 므깃도와 게셀을 건축하려 하였음이라

16) 전에 애굽 왕 바로가 올라와서 게셀을 탈취하여 불사르고 그 성에 사는 가나안 사람을 죽이고 그 성읍을 자기 딸 솔로몬의 아내에게 예물로 주었더니

17) 솔로몬이 게셀과 아래 벧호론을 건축하고).

 

이후 게셀은 마카비 시대 때까지 주요한 군사 요충지로서 종종 등장한다(마카비 상 4:15; 7:45; 9:52; 15:28-35; 16:1-10).

 

한편 마칼리스터(R.A.S. Macalister)에 의한 두 차례의 발굴(1902-1905;1907-1909) 결과,

오늘날 이곳은 텔 엘-여셀(Tell el-Jezer) 지역으로 추정된다(The Excavationsof Gezer).

 

 

[12:13] 하나는 드빌 왕이요 하나는 게델 왕이요 -

 

드빌 - 올브라이트(Albright)에 의하면, 이곳은 라기스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 현재의 텔 베이트 미르심(Tell Beit Mirsim)이다.

 

그리고 헤브론으로부터는 남서쪽으로 약20km지점에 있다.

 

한편, 드빌(Debir)의 본래 이름은 '기럇 세벨'로서,

 

(15:15 거기서 올라가서 드빌 거민을 쳤는데 드빌의 본 이름은 기럇 세벨이라;

 

1:11 거기서 나아가서 드빌의 거민들을 쳤으니 드빌의 본 이름은 기럇 세벨이라),

 

그 뜻은 '문서(文書)의 성'이다.

그러므로 이곳은 아마도 고대 문화의 중심지였던 것 같다.

 

또는 '기럇 산나'라고 불리 우기도 한다.

 

(15:49 단나와 기럇 산나 곧 드빌과).

 

정복 당시에는 아낙 자손들이 살고 있었으며 그 지역의 중심 성읍이었다.

 

(11:21 그 때에 여호수아가 가서 산지와 헤브론과 드빌과 아납과 유다 온 산지와 이스라엘의 온 산지에서 아낙 사람을 멸절하고 그가 또 그 성읍들을 진멸하였으므로)

 

게델 - '게델'(Geder)은 이곳에만 언급되어 있는 지명이나,

 

구약 성경에서는

 

'그돌' (15:58 할훌과 벧술과 그돌과),

 

'그데라' (15:36 사아라임과 아디다임과 그데라와 그데로다임이니 모두 십사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그데롯'등의 유사한 지명들로 등장한다.

 

(15:41 그데롯과 벧다곤과 나아마와 막게다니 모두 십육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한편 이곳 주민이었던 그데라 사람 요사밧은 대상 12:4에 시글락(Ziglak)에서 다윗에게 모여들었던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언급되어 있다.

 

(대상 12:4 기브온 사람 곧 삼십 인 중에 용사요 삼십 인의 두목된 이스마야며 또 예레미야와 야하시엘과 요하난과 그데라 사람 요사밧과)

 

그들은 모두 베냐민 지파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세펠라(Shephelah)에 있는 유대 산지의 서쪽 비탈에 위치해 있었을 것이다.

학자들은 오늘날 이곳을 헤브론 산지의 '예둘'(Jedur)로 추정한다(Conder, Van deVelde, Keil, Robi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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