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7일 일요일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이방인과 통혼(通婚)하지 말라

 

성 경: [23:12-13] 너희가 만일 퇴보하여 너희 중에 빠져 남아 있는 이 민족들을 친근히 하여 더불어 혼인하며 피차 왕래하면

13) 정녕히 알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필경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

 

 

[23:12] 너희가 만일 퇴보하여 너희 중에 빠져 남아 있는 이 민족들을 친근히 하여 더불어 혼인하며 피차 왕래하면

 

 

너희가 만일 퇴보하여 - 여기서 '퇴보(退步)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슈브'는 문자적으로 '돌이키다'(turn away)를 뜻하는 말로, 곧 여기서는 하나님께로 부터 돌아서는 배교(背敎) 행위를 의미한다.

 

(3:1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나는 너희 남편임이니라 내가 너희를 성읍에서 하나와 족속 중에서 둘을 택하여 시온으로 데려오겠고,

 

22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내가 너희의 배역함을 고치리라 보소서 우리가 주께 왔사오니 주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이심이니이다;

 

49:4 타락한 딸아 어찌하여 골짜기 곧 네 흐르는 골짜기로 자랑하느냐 네가 어찌하여 재물을 의뢰하여 말하기를 누가 내게 오리요 하느냐).

 

 

친근히 하여- 기본 동사 '다바크''달라붙다', '매달리다' 등의 뜻인데, 매우 가깝고 친밀한 관계를 뜻한다.

 

이 말이 창 2:8에서는 남녀 간의 결혼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다.

 

(2:8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더불어 혼인하며 피차 왕래하면 - 여기서 '더불어 혼인하며''피차 왕래하며'는 의미상 같은 말로서, 여기서는 이스라엘이 주변 가나안 족속들과 친근히 교류함으로써 자기 딸을 주거나 그들의 딸을 취하는 등의 잡혼(雜婚)을 뜻한다.

 

(7:3 또 그들과 혼인하지 말지니 네 딸을 그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 딸로 네 며느리를 삼지 말 것은;

 

삼상18:22 사울이 그 신하들에게 명하되 너희는 다윗에게 비밀히 말하여 이르기를 보라 왕이 너를 기뻐하시고 모든 신하도 너를 사랑하나니 그런즉 네가 왕의 사위가 되는 것이 가하니라 하라).

 

하나님께서 이와같이 가나안 족속과의 통혼(通婚)을 강력하게 금한 것은 단순히 이스라엘 민족의 순수한 혈통을 보존케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가나안 족속과의 통혼과 교류로 말미암아 필연적으로 따르는 우상 숭배 죄에 빠져드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7:4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로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23:13] 정녕히 알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필경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

 

 

정녕히 알라 - 이 말은 '알다', '명심하다'란 뜻의 기본 동사 '야다'에서 파생된 말이다.

따라서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알고 또 알라', 혹은 '명심하고 또 명심하라'는 뜻인데,

이는 죽는 순간까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지적임을 의미한다.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족속들과 혼인하며 왕래함으로써 결국 그들의 우상 문화에 빠져들게 되면, 더 이상 그들을 쫓아내지 않으시겠다는 하나님의 위협적인 경고의 말씀인 동시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포기하면, 결국 하나님께서도 그들을 압제와 고통 속에 내버려 두고 말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결국 이 말은 가나안 족속을 쫓아내고 안 쫓아내고는 오로지 하나님께 달려 있으며, 이것은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하나님께 대한 순종 여부에 의해 결정됨을 보여준다.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 '올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모케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파흐'는 동의어로서 흔히 새나 짐승을 잡을 때 사용되는 올가미나 함정을 뜻한다.

 

특히 '올무'라는 말은 시적(詩的)표현이나 비유적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그 올무로 인한 파멸까지도 뜻한다.

 

(18:8 이는 그 발이 스스로 그물에 들어가고 얽는 줄을 밟음이며;

 

69:22 저희 앞에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저희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

 

91:3 이는 저가 너를 새 사냥꾼의 올무에서와 극한 염병에서 건지실 것임이로다;

 

124:7 우리 혼이 새가 사냥군의 올무에서 벗어남 같이 되었나니 올무가 끊어지므로 우리가 벗어났도다;

 

140:5 교만한 자가 나를 해하려고 올무와 줄을 놓으며 길 곁에 그물을 치며 함정을 두었나이다;

 

6:5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7;23 필경은 살이 그 간을 뚫기까지에 이를 것이라 새가 빨리 그물로 들어가되 그 생명을 잃어버릴 줄을 알지 못함과 일반이니라).

 

이렇듯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족속과 교류, 혼인하게 되면 결국 가나안 족속이 그들을 파멸시키는 올무가 될 것이라는 엄한 경고는 이미 출 23:33; 33:55; 7;16 등에서도 언급된 적이 있다(Keil).

 

(23:33 그들이 네 땅에 머무르지 못할 것은 그들이 너로 내게 범죄케 할까 두려움이라 네가 그 신을 섬기면 그것이 너의 올무가 되리라;

 

33:55 너희가 만일 그 땅 거민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지 아니하면 너희의 남겨둔 자가 너희의 눈에 가시와 너희의 옆구리에 찌르는 것이 되어 너희 거하는 땅에서 너희를 괴롭게 할 것이요;

 

7;1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붙이신 모든 민족을 네 눈이 긍휼히 보지 말고 진멸하고 그 신을 섬기지 말라 그것이 네게 올무가 되리라)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 '채찍'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쇼테트'는 자극적이고 예리한 '막대기(goad)'채찍'(sourage, flog)을 뜻하며, '가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차닌' 역시 '찌르다', '꿰뚫다'란 말에서 파생된 말로 곧 날카롭고 예리한 '가시'(thorn)를 뜻한다.

 

따라서 이 말은 '옆구리'에는 보다 둔탁하고 충격이 심한 막대기로, ''에는 보다 날카롭고 콕콕 찌르는 가시로 고통을 가하게 될 것이란 의미이다.

 

그러므로 결국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는 의미상 동의어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족속들에게 극심한 압제와 고통을 받게 될 것을 뜻하는 말이다.

 

그런데 후일의 이스라엘 역사는 여호수아의 암울한 이 예언대로 여호수아의 사후 이스라엘 벡성들이 곧바로 하나님을 떠나 가나안의 우상 문화에 빠져들게 됨으로써, 가나안 족속들로부터 온갖 고통과 괴로움을 당하게 된다.

 

이 사실에 대하여 삿 2:3은 이 두 표현을 결합시켜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2:3 그러므로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하였노라)

 

여하튼 여호수아는 자신의 유언과도 같은 고별사에서 가나안 족속을 '올무'(snare), ''(trap), '채찍'(KJV, sourge NIV, whip; Living Bible, pain), '가시'(thorns) 등에 4중 비유하여 그 위험성을 생생하게 지적하고 있다.

 

 

필경은 이미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 - 이러한 경고는 이미 모세가 순종에 따르는 축복과, 불순종에 따른 저주를 논할 때 거듭 주지시킨바 있다.

 

(26:38-39 너희가 열방 중에서 망하리니 너희 대적의 땅이 너희를 삼킬 것이라

39) 너희 남은 자가 너희 대적의 땅에서 자기의 죄로 인하여 쇠잔하며 그 열조의 죄로 인하여 그 열조 같이 쇠잔하리라;

 

11:17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으로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의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

 

30:17 그러나 네가 만일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 유혹을 받아서 다른 신들에게 절하고 그를 섬기면).

 

한편, 여기서 '아름다운 ()'에 해당하는 '토브'는 원래 '좋다'는 뜻으로 KJV 에서는 '좋은 땅'(good land)으로 번역되었다.

 

이와같이 가나안 땅을 아름다운 땅(좋은 땅)으로 묘사한 것은 민 14:7; 3;25 ;4;22; 6 :19; 8:7; 9:6 등 여러 곳에 나온다.

 

(14:7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 일러 가로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심히 아름다운 땅이라;

 

3;25 구하옵나니 나로 건너가게 하사 요단 저편에 있는 아름다운 땅 아름다운 산과 레바논을 보게 하옵소서 하되;

 

4;22 나는 이 땅에서 죽고 요단을 건너지 못하려니와 너희는 건너가서 그 아름다운 땅을 얻으리니;

 

6:19 여호와의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여호와께서 네 열조에게 맹세하사 네 대적을 몰수히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하신 아름다운 땅을 들어가서 얻으리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리라;

 

8:7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아름다운 땅에 이르게 하시나니 그곳은 골짜기에든지 산지에든지 시내와 분천과 샘이 흐르고;

 

9:6 그러므로 네가 알 것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 아름다운 땅을 기업으로 주신 것이 네 의로움을 인함이 아니니라 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

 

그러므로 이와 유사한 의미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란 묘사도

 

(11:9 또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에게 맹세하사 그와 그 후손에게 주리라고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성경에 자주 등장한다.

 

(3:8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20:24 내가 전에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그들의 땅을 기업으로 얻을 것이라 내가 그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너희에게 주어 유업을 삼게 하리라 하였노라 나는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한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

 

13:27 모세에게 보고하여 가로되 당신이 우리를 보낸 땅에 간즉 과연 젓과 꿀이 그 땅에 흐르고 이것은 그 땅의 실과니이다;

 

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네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의 수효가 심히 번성하리라).

 

또한 여기서 '멸절하리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기본 동사 '아바드''쫓겨나 방황하다'(wander away), ' 을 상실하다'(lose onself). '점차 소멸하다'(perish) 등의 뜻으로서, 곧 가나안 족속들과의 교류 및, 혼인 등으로 우상 숭배 죄에 빠질 경우, 장차 이스라엘이 처하게 될 처참한 상태를 보여주는 말이다.

 

이로 볼 때 가나안 족속이든, 이스라엘 백성이든 언약의 땅 가나안에서 쫓겨나는 근본 원인은 '스스로의 죄악' 때문임을 여실히 알 수 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가나안 족속이 영원히 쫓겨나 버린 바 되었다면 이스라엘 족속은 쫓겨난 상태에서도 계속 하나님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백성이 되었다는 것 뿐이다.

 

그러나 바로 이것이야 말로 하나님의 주권적 사랑이요 은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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