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지파 반의 해명
성 경: [수 22:20-23] 세라의 아들 아간이 바친 물건에 대하여 범죄하므로 이스라엘 온 회중에 진노가 임하지 아니하였었느냐 그 죄악으로 망한 자가 그 사람뿐이 아니었느니라
21)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이스라엘 천만인의 두령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22)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께서 아시나니 이스라엘도 장차 알리라 이 일이 만일 여호와께 패역함이거나 범죄함이거든 주는 오늘날 우리를 구원치 마시옵소서
23) 우리가 단을 쌓은 것이 돌이켜 여호와를 좇지 아니하려 함이거나 혹시 그 위에 번제나 소제를 드리려 함이거나 혹시 화목제물을 드리려 함이어든 여호와는 친히 벌하시옵소서
[수 22:20] 세라의 아들 아간이 바친 물건에 대하여 범죄하므로 이스라엘 온 회중에 진노가 임하지 아니하였었느냐 그 죄악으로 망한 자가 그 사람뿐이 아니었느니라
▶ 제단으로 인한 분쟁 아간이 바친 물건에 대하여 범죄하므로 - 가나안 땅의 첫 열매로 여리고 성은 완전 진멸되어 온전히 하나님께 바쳐져야만 했다.
그런데 '아간'(Achan)은 여호와의 지엄하신 이 명령을 무시하고 여리고 성의 전리품을 취함으로써, 아이 성 전투의 패배라는 참담한 결과를 초래했다.
결국 이 사건은 한 개인의 범죄가 전체 이스라엘 공동체에 미치는 엄청난 결과를 보여 주는 좋은 예이다.
▶ 바친 물건 - (레 27:28 오직 여호와께 아주 바친 그 물건은 사람이든지 생축이든지 기업의 밭이든지 팔지도 못하고 속하지도 못하나니 바친 것은 다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함이며)
(7:1 이스라엘 자손들이 바친 물건을 인하여 범죄하였으니)
이 문구는 2절부터 전개되는 아이(Ai) 성 공격이 실패한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서, 곧 그 원인이 하나님께 '바친 물건'(헤렘)으로 인한 범죄임을 밝혀주고 있다.
여리고 성은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진 가나안의 첫 열매가 된 성으로서,
(6:17 이 성과 그 가운데 모든 물건은 여호와께 바치되 기생 라합과 무릇 그 집에 동거하는 자는 살리라 이는 그가 우리의 보낸 사자를 숨겼음이니라),
그 바친 물건을 취하면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화를 당하게 된다는 경고도 이미 주어져 있었다.
(6:18 너희는 바칠 물건을 스스로 삼가라 너희가 그것을 바친 후에 그 바친 어느 것이든지 취하면 이스라엘 진으로 바침이 되어 화를 당케 할까 두려워하노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하나님의 엄한 경고를 무시한 것은 단순한 범죄가 아니라, 하나님의 명령을 무시하고 거역(拒逆)한 하나님께 범죄 한 행위였던 것이다.
한편 여기서 '범죄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알'은 대체적으로 하나님을 거역하고 배반하는 범죄 행위를 뜻할 때 사용되는 단어이다(Hamilton, Keil),
따라서 이 문구에서 '하나님'이란 말이 나오지 않아도 아간의 범죄가 곧 하나님께 대한 범죄임을 알게 해준다. (Woudstra).
(11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내가 그들에게 명한 나의 언약을 어기었나니 곧 그들이 바친 물건을 취하고 도적하고 사기하여 자기 기구 가운데 두었느니라,
20절 아간이 여호수아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참으로 나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여 여차 여차히 행하였나이다)
▶ 이스라엘 온 회중에 진노가 임하지 아니하였었느냐 - 이는 아간의 범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진노하심으로, 이스라엘이 아이 성 공격에 실패하고 오히려 36명이 목숨을 잃게 된 사건을 가리키는 말이다.
(7:5 아이 사람이 그들의 삼십육 인쯤 죽이고 성문 앞에서부터 스바림까지 쫓아와서 내려가는 비탈에서 쳤으므로 백성의 마음이 녹아 물 같이 된지라)
마시우스(Masius)는 이 비느하스의 논조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즉 "아간이 혼자서 범죄했는데도 하나님의 진노가 이스라엘 백성 전체에게 무섭게 임했는데, 이제 이처럼 두 지파 반이란 다수가 범죄하면 하나님의 진노가 과연 어떠하리라는 것을
너희는 생각해 보았는가"(keil & Delitzsch, vol. 2,p. 220).
진상 조사단이 예로 든 브올의 사건 및 아간의 사건은 둘 다 범죄의 결과가 범죄 한 자신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미쳤다는 의미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수 22:21]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가 이스라엘 천만인의 두령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 두 지파 반의 답변은 매우 논리 정연하고 유순했으며 차분했다. 그들은 조금도 당황하거나 아홉 지파 반의 충고 및 경고에 대하여 불쾌하게 생각하지 않고 오직 자신들의 입장만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Matthew Henry).
▶ 천만인의 두령 - 여기서 '천만인'(千萬人)에 해당하는 '알레프'는 '1000'을 의미하는 '앨레프'의 복수형으로, 문자 그대로 '천'을 뜻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굉장히 많은 숫자'를 뜻한다.
그리고 '두령'에 해당하는 '로쉬'는 대부분 '족장'으로 변역되는데, 이들은 곧 각 지파 장로들의 모임을 대표하는 자를 가리킨다.
(14:1 이스라엘 자손이 가나안 땅에서 취한 기업 곧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이 분배한 것이 아래와 같으니라;
19:51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족장들이 실로에서 회막 문 여호와 앞에서 제비 뽑아 나눈 기업이 이러하니라 이에 땅 나누는 일이 마쳤더라;
21:1 때에 레위 사람의 족장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족장들에게 나아와).
이처럼 각 지파의 방백들이 이스라엘 천만인의 두령이라는 사실은 그들이 이스라엘 내에서 여러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족장들임을 시사해 준다.
[수 22:22]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께서 아시나니 이스라엘도 장차 알리라 이 일이 만일 여호와께 패역함이거나 범죄함이거든 주는 오늘날 우리를 구원치 마시옵소서
▶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 전능하신 자 하나님 여호와 - 여기에는 하나님을 일컫는 세 다른 명칭 곧,
'엘'(전능하신 자),
'엘로힘'(하나님),
'여호와'가 사용되고 있다.
흔히 '엘'은 능력이 많고 강하신 하나님을 뜻하며,
'엘로힘'은 구약에서 약2000회 가량 사용된 하나님에 대한 이름으로 전능하시고 경외하여야 할 하나님을 뜻하며,
'여호와'는 영원토록 자존(自存)하사 언약에 신실하신 구속주 하나님을 뜻한다.
이와같이 하나님의 세 가지 신(神) 명칭을 결합시키고, 또한 그것을 두 번씩이나 반복한 것은
아홉 지파 반이 생각하는 것처럼 두 지파 반이 결코 하나님 외에 다른 우상을 섬기려고 단(壇)을 쌓은 것이 아님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 아시나니(요데아) - 히브리 현재형으로서, 곧 자신들의 순수한 의도를 전능하신 하나님 여호와 그분께서는 '지금 알고 계신다'는 뜻이다.
따라서 두 지파 반은 지금, 여호와를 증인(證人)으로 채택한 셈이다(Pulpit Commentary).
▶ 주는 오늘날 우리를 구원치 마시옵소서 - 혹자는 두 지파 반의 이 말을 비느하스에게 한 것으로 이해하기도 한다(Rosenmuller).
그러나 두 지파 반의 이 말은 하나님께 대하여한 말로 이해하여야 한다.
즉 자신들이 지금 하나님 여호와를 증인으로 채택한 만큼, 만일 추호의 거짓말이라도 개입된다면 자신들은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을 면할 길 없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 말은 두 지파 반의 경건한 신전 의식(神前意識)을 반영한 말인데, 이어 나오는
'여호와는 친히 벌하시옵소서'(23절)란 말과 대구(對句)가 된다고 볼 수 있다(Lias).
한편 역설적으로 이 말은, 만일 하나님께서 지금 우리를 도와주시지 않는다면 우리는 현재의 상황에서 파멸당하고 말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Knobel).
[수 22:23] 우리가 단을 쌓은 것이 돌이켜 여호와를 좇지 아니하려 함이거나 혹시 그 위에 번제나 소제를 드리려 함이거나 혹시 화목제물을 드리려 함이어든 여호와는 친히 벌하시옵소서
▶ 그 위에 번제나 소제를 드리려 함이거나 혹시 화목 제물을 드리려 함이거든 - 즉 '실로(Shiloh)에 안치된 여호와의 제단을 무시하고
(18:1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실로에 모여서 거기 회막을 세웠으니 그 땅이 이미 그들의 앞에 돌아와 복종하였음이나)
또 다른 제사용 제단을 쌓아 그곳에서 자신들끼리 제사를 드리려고 계획했다면 질투의 하나님 여호와, 그분께서 진노하사 친히 벌을 내리실 것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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