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9일 화요일

그에게 절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미치리니 너희에게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가 속히 망하리라

  

지도자들의 소집

 

성 경: [23:16] 만일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을 범하고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그에게 절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미치리니 너희에게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가 속히 망하리라.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축복과 저주를 동시에 두셨다.

 

(30:15 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

 

즉 하나님의 언약에는 말씀 순종에 따른 축복과, 말씀 거역에 따른 저주가 동시에 담겨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말씀을 지켜 행할 경우,

'모든 선한 일'(축복)이 언약대로 성취될 것이지만,

 

만일 말씀은 저버리고 다른 우상을 섬길 경우,

'모든 불길한 일'(저주) 역시 언약대로 이스라엘 백성들 위에 임할 것이었다.

 

여호수아는 바로 이 사실을 거듭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여호수아가 특별히 언약의 저주 부분을 더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타락한 인간의 죄악된 심성(心性)을 충분히 고려하여 불순종으로 흐르기 쉬운 경향을 최대한 경고,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다른 신들 - 일찍이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이스라엘 열조들이 계시릍 통해 알았고 또한 언약을 맺었던 신()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 뿐이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들이 알고 있는 신()도 역시 열조와 맺은 언약을 따라 이스라엘을 애굽의 압제에서 구원해 내셨을 뿐 아니라, 시내 산에 친히 강림하사 율법을 수여해 주셨고, 마침내는 가나안 땅으로 인도해 들이신 '여호와 하나님' 뿐이었다.

 

따라서 '다른 신들'(other gods)이란 여호와 하나님 이외의 모든 이방 우상들을 가리킨다.

 

특히 바알, 아세라, 아스다롯 등 가나안 땅의 음란한 우상들을 가리킨다.

 

(7:4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로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

 

11:27-28 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들으면 복이 될 것이요

28) 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도에서 돌이켜 떠나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좇으면 저주를 받으리라;

 

13;6 네 동복형제나 네 자녀나 네 품의 아내나 너와 생명을 함께 하는 친구가 가만히 너를 꾀어 이르기를 너와 네 열조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

 

 

아름다운 땅 - 혹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11:9)으로도 표현되는 언약의 땅, 가나안을 가리킨다.

 

이렇듯 진정 가나안 땅이 '아름다운'(좋은) 이유는 그곳이 여호와의 성전으로 상징되는 바, 곧 하나님께서 임재해 계시기 때문이다.

 

 

속히 망하리라 - '순식간에 멸절하리라'.

 

(13정녕히 알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필경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