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두개인의 트집
(눅 20:27-38) 그때에 부활이 있음을 부인하는 사두개인들 중에 어떤 자들이 와서 그분께 물어
28) 이르되,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어떤 사람의 형이 죽되 아내를 둔 채 아이 없이 죽으면 그의 동생이 형의 아내를 취하여 자기 형에게 씨를 일으킬지니라, 하였나이다.
29) 그러므로 일곱 형제가 있었는데 첫째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아이 없이 죽었고
30) 둘째도 그녀를 아내로 취하였다가 아이 없이 죽었으며
31) 셋째도 그녀를 취하였고 일곱이 또한 그와 같이 하여 그들이 아이를 남기지 아니한 채 죽었으며
32) 맨 마지막에 그 여자도 죽었나이다.
33) 그런즉 그 일곱 사람이 그 여자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에는 그 여자가 그들 가운데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하매
34)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이르시되, 이 세상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가되
35) 저 세상과 죽은 자들로부터 부활을 얻기에 합당한 것으로 여겨질 자들은 장가가지도 시집가지도 아니하고
36) 더 이상 죽을 수도 없나니 이는 그들이 천사들과 동등하며 부활의 자녀들로서 하나님의 자녀들이기 때문이라.
37) 이제 죽은 자들이 일으켜진다는 것은 모세도 떨기나무에서 친히 주를 가리켜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 부르며 보여 주었나니
38) 그분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니라. 모든 사람이 그분을 향해 사느니라, 하시니라(한글 KJV)
이 주님과 사두개인들과의 담화는 여기에 기록된 그대로
다른 복음에도 기록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부활 후의 상태가
약간 더 충분히 또한 광범위하게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의 사실을 알게 된다.
Ⅰ. 어느 시대에나 계시 종교의 근본적인 원리를 파괴하려고 힘쓰는 사람들이 있다.
자칭 자유사상가라고 하는 오늘날의 자연신교 신봉자들은 실상 허위사상가들이다.
이와 같은 사두개인들이 예수님 시대에 있었는데,
그들은 죽은 자의 부활과 내세에 대한 교리를 반대하는 사람들이었다.
실상 이 교리는 구약에 분명히 계시되어 있으며 유대교 신앙의 한 조목이었다.
사두개인들은 부활과 내세를 부인하고,
육체에 생명이 다시 돌아오지 못할 뿐 아니라
생명 속에 영혼이 계속해 있을 수 없는 것이고,
영계라는 것은 없는 것이며,
육신으로 행했던 일이 보상된다든지 보복되는 상태로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 부활을 빼버린다면 모든 종교는 실패로 끝나고 말 것이다.
Ⅱ. 하나님의 진리의 토대를 침식하려고 계획하는 자들이 흔히 하는 일은
하나님의 진리를 혼란케 하며 그것을 이해하기 어렵게 하는 것이다.
사두개인들이 바로 이렇게 하였다.
그들이 부활의 교리에 대한 백성들의 믿음을 약화시키려고 할 때에
그들은 어떠한 방법으로도 만족할 만한 답변을 할 수 없을 만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것은 아마 사실이었을 것이며 적어도 일곱 명의 남편을 가졌던
한 여인의 예를 들어 부활의 문제를 삼은 것이 그 하나이다.
그들은 부활에 있어서 "부활의 때에 일곱 중에 뉘 아내가 되리이까?" 하고 물었다.
그러나 이것은 누구의 아내이든지 전혀 문제가 안 된다.
왜냐하면 사람이 죽음으로 끝났을 때에는 그 부부관계가 계속되지 않기 때문이다.
Ⅲ. 지상에 있는 사람의 자녀들의 상태와,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자녀들의 상태와의 차이는 크며,
이 세상과 저 세상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이 감정의 세계에서 우리의 현실적인 향락으로 저 영의 세계를
우리의 이해력으로 형성하려고 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 잘못을 범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의 진리를 모독하는 것이다.
1. 이 세상의 인간의 자녀들은 "장가도 가고 시집도 간다".
이 시대와 이 세대의 자녀들은 저희끼리 결혼하며 자기들의 자녀들을 결혼시킨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하는 일의 대부분은 가정을 일으키고 다스려 나가며
또한 가정을 위하여 준비하는 일이다.
이 세상에서 우리의 즐거움의 대부분은 우리의 친척, 부부, 자녀간에 이루어지며,
자연적으로 그런 편으로 기울어진다.
결혼은 인간생활의 즐거움을 위하여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이 세상에서는 결혼생활의 상태로 우리의 육체를 지니고 살게 된다.
간음을 금하는 것도 이와 같은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인간의 타고 난 욕망이 야수적이어서는 안 되고,
일정한 규칙과 통제하에 충족되어야 한다.
이 세상의 자녀들은 이 결혼의 과정을 열망하여 또한 그대로 해나간다.
그래서 그들은 결혼하며 또한 자녀들을 결혼시킨다.
그래야 인간 세계에 필요한 일군들을 공급하게 되고,
한 세대가 지나고 다른 세대가 오게 되며 또 자손들을 갖게 되어
자기들의 노력의 열매 특히 미래의 시대의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될 사람들을 만들어 내게 된다.
곧 결혼에 의하여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함이니"(말 2:15)
하나님을 섬길 자손이며 하나님에게 한 세대가 될 자손이다.
2. 내세에 있을 일은 전혀 다르다.
그 주요성과 고귀성으로 보아서 저 세상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세상은 하나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현재의 가시 세계와 미래의 가시 세계가 있으며,
이것은 우리 누구나의 관심사로써 이 세상과 저 세상을 비교하는 것이며
우리의 생각과 주의는 둘 중의 어느 것이 더 가치가 있는지 선택하게 된다.
이제 우리는 다음의 사실을 기억하자.
(1) 저 세상의 주민은 누가 될는지, 그런 사람은
그 세상에서 살 만한 자격을 인정받아야 한다.
다시 말하면 우리를 위하여 저 세상을 값 주고 사신
그리스도의 공로에 이해가 깊은 사람이어야 하며
성령에 의하여 그들 안에서 역사 하심으로
성령과의 거룩한 만남이 있어야 한다.
성령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저 나라를 위하여 준비하도록 하신다.
이들은 그들 자신에게는 저 세상의 주민이 될 만한
법적인 정당한 가치를 가지고 있지 못하며
이를 위하여 공로를 세운 것도 없다.
그러나 복음적인 가치는 가지고 있으니 곧 그리스도께서
값 주고 사신 소유를 대속하기 위하여 지불하신
헤아릴 수 없는 가치가 있는 것이다.
이 값으로 우리가 의롭다하심을 받게 되었을 뿐 아니라 영화롭게 되었으며
저 세상의 주민이 되기에 합당하게 되었다.
부패된 성품에 있는 못마땅한 요소들은 제거해버리고,
영혼의 기질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저 세상의 주민의 자격에 합당하게 된다.
이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저 세상을 얻을 수 있게 되고 또한 자격을 받게 된다.
이것은 저 세상을 얻게 되는 것은 어려움이 있으며,
거기에 미치지 못할 위험성이 있음을 암시한다.
우리는 저 나라를 얻기 위하여 달려가야 한다.
저 나라를 믿는 사람은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리니 곧 복 받은 부활을 얻을 것이며,
심판의 부활은(주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요 5:29) 사망으로의 부활,
둘째 사망 곧 사망으로부터가 아닌 영원한 사망이다.
(2) 저 세상의 주민의 행복한 상태는
"눈으로 보질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할 수 없다"(고전 2:9).
그러면 주님께서 저 세상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하셨는지를 알아보자.
[1] "장가가고 시집가는 일이 없다".
주님과 즐거움을 함께 하는 사람들은 온전히 주님의 즐거움에 휩싸여서
신랑으로서 신부에게서의 즐거움을 필요를 하지 않는다.
사랑의 세상인 저 세상에서의 사랑은 모두 고상하여서
감정의 세상인 이 세상에서 우리가 즐기는 가장 순결하고 가장 즐거운 사랑도
마치 일식이 되는 것처럼 가려져 버린다.
육체 자체가 영적인 육체가 될 것이며 감정적 쾌락은 다 없어지고,
완전히 거룩한 것만 있어서 죄로부터의 예방제로서의 결혼을 할 필요가 없다.
새 예루살렘으로 들어갈 때에는 불결한 것을 지니고 있을 수 없다.
[2] "저희는 다시 죽을 수도 없다".
이것은 저희가 결혼하지 않는 이유도 된다.
이 멸망해 가는 세상에서는
사망으로 인하여 생기는 빈곳을 채우기 위하여 결혼해야 한다.
그러나 무덤에 장사 지내는 일이 없는 저 세상에서는 결혼이 필요치 않다.
이 사실은 사망이 다시는 없는 저 세상의 즐거움을 빛나게 한다.
이 세상에서는 이 사람이 모든 아름다움을 더럽게 하고,
모든 즐거움을 시들게 하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는 사망이 다스린다.
그러나 저 세상에서는 사망이 영원히 없어져 버린다.
[3] "저희는 천사와 동등이요." 다른 복음서에는 "천사들과 같으니라"고
기록되어 있지만
여기에는 "천사와 동등이요"라고 기록되었다.
곧 천사와 동등한 사람이라고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이들은 거룩한 천사들과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는 영광과 더할 수 없는 행복을 누린다.
이들은 같은 광경을 볼 것이며 같은 일을 하게 되며
거룩한 천사들과 같은 즐거움을 누린다.
성자들이 하늘로 올라갈 때에는 하늘나라에 귀화되고,
성격으로는 다른 나라 사람이지만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위하여 지불하신
"돈을 많이 들여 이 시민권을 얻으면" 그들은 모든 면에서
자유로 태어난 천사들과 동등한 특권을 갖게 되는데
그 천사들은 저 하늘나라의 원주민들이며 토착민들이다.
그들은 천사들과 친구가 될 것이며
그들을 정답게 사랑하는 복 받은 영들과 담화하며,
이제는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온 많은 무리들과 한패가 되어 교제하게 된다.
[4]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이며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불리우는 천사들과 같이 된다.
곧 "아들들의 기업으로 아들의 명분을 다하게 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기다리리라" 하였다(롬 8:23).
그러므로 육체가 무덤으로부터 구속을 받을 때까지는 양자가 다 끝나지 않는다.
"우리가 지금 하나님의 자녀라"(요일 3:2).
우리는 아들의 성품과 기질을 가지고 있지만
하늘로 올라갈 때까지는 완성되지는 않는다.
[5] 그들은 "부활의 자녀들"이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미래의 상태에서 등용되고 복을 누릴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그들은 저 세상에서 태어나 그 가족에 속하며,
이 세상에서 이를 위하여 교육을 받았고 또한 거기에서 자기들의 유업을 갖게 될 것이다.
그들은 부활의 자녀이므로 하나님의 자녀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는 위로부터 태어난
부활의 자녀들만 당신의 자녀로 시인하시며,
이들은 영의 세계에 결연되어 있으며,
저 세상을 위하여 준비되어 있으며, 그 가정의 자녀들이다.
Ⅳ. 이 세상에서의 생명 후에는 다른 생명이 있음은 의심 없는 진리이며
교회의 초대 시대에 이 진리에 대한 뛰어난 발견을 했다.
(37-38절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은 모세도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서 주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시라 칭하였나니
38)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라 하나님에게는 모든 사람이 살았느니라 하시니).
"모세도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서 보였으되 주를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 칭하였느니라.".
아브라함, 이삭 및 야곱은 우리 세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죽었었다.
그들은 여러 해 전에 이 세상을 떠났고, 그들의 육체는
막벨라의 굴속에서 흙으로 변했다.
그러면 어떻게 하나님께서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었었다"고 말씀하시지 않으시고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다"라고 하실 수 있으실까?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며 생명의 원천이신 분이 보통 흙과 다름이 없는
굴속에서 흙이 된 아브라함이나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으로서
관계를 계속하고 계시다면 이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라 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들이 다른 세상에 가서 있다고 결론지을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시고
산 자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누가는 여기에 "모든 사람이 살았느니라"는 말을 첨가했는데
이 말은 곧 그들과 같은 모든 사람이 진정한 믿는 자라는 뜻이다.
그들은 죽었지만 아직도 살아 있고, 그들의 영은
"그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서"(전 12:7) 영의 아버지이신 하나님과 살고,
그들의 몸은 끝날에 다시 하나님의 능력에 의하여 살 것이다.
"그는 믿는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부르시는 이시다"(롬 4:17).
그러나 여기에는 또 다른 뜻도 있다.
하나님께서 친히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족장들의 하나님이라 부르신 것이다.
이는 그들에게 더 없는 복이며 행운이고,
그들에게 전능하고 완전하신 하나님이시며,
(창 17:1 아브람의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그들의 지극히 큰 상급이시다.
(창 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그런데 그들의 역사를 살펴 볼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그들을 위하여 하신 일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그대로의 큰 일에 대하여 말씀하셨던
계획과 범위로 응답해 주신 것이 없음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그들의 이 세상에서의 생 이후에 다른 생이 있어서
그 때에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언약하신 바를
완전히 이해해 주시지 않으면 안 될 것이며,
그래야 그들의 참 하나님이 되셔서
"모든 사람이 살았느니라" 고 말씀하신 그대로
사람들을 위하여 일하실 수 있으며,
당신과 함께 있는 모든 영혼들을 행복하게 하시되
모든 영혼에게 또한 각 영혼에게 만족하게 하실 수 있으실 것이다.
*메튜 헨리의 주석을 참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