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의 예언
(눅 21:5-19) 어떤 이들이 성전을 가리키며 그것이 좋은 돌과 예물로 꾸며진 것을 말하매 그분께서 이르시되,
6) 너희가 보는 이것들로 말하건대 날들이 이르리니 그때에 돌 하나도 다른 돌 위에 남지 아니하고 다 무너지리라, 하시매
7) 그들이 그분께 여쭈어 이르되, 선생님이여, 그런데 어느 때에 이런 일들이 있으리이까? 또 이런 일들이 일어날 때에 무슨 표적이 있으리이까? 하니
8) 그분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속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내가 그리스도라, 하며, 때가 가까이 왔다, 하리라.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을 따라가지 말라.
9) 또 너희가 전쟁과 난리에 대하여 들을 때에 무서워하지 말라. 이런 일들이 반드시 먼저 일어나야 하되 곧 끝이 오지는 아니하느니라.
10) 그 뒤에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민족이 민족을 왕국이 왕국을 대적하여 일어나고
11) 곳곳에 큰 지진과 기근과 역병이 있으며 또 하늘로부터 두려운 광경과 큰 표적들이 있으리라.
12) 그러나 이 모든 일들이 있기 전에 그들이 내 이름으로 인하여 너희에게 손을 대어 너희를 핍박하고 회당과 감옥에 넘겨주며 왕들과 치리자들 앞에 끌어가려니와
13) 그것이 너희에게 증언의 기회로 바뀌리라.
14) 그러므로 너희가 대답할 것을 미리 궁리하지 않으리라고 마음속에 정하라.
15) 너희의 모든 대적들이 능히 반박하거나 대항하지 못할 입과 지혜를 내가 너희에게 주리라.
16) 또 부모와 형제와 친족과 친구들이 너희를 배반하고 넘겨주어 너희 중의 몇 사람을 죽게 하며
17)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터이나
18) 너희 머리털 하나도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19) 너희는 인내로 너희 혼을 소유하라(한글 KJV).
Ⅰ. 성전의 겉으로 보이는 장엄함과 웅대함을 보고 어떤 사람이 감탄해서 말했다.
주님의 제자 중에도 몇 사람은 그랬다. 그래서 그들은
"성전을 가리켜 그 아름다운 돌과 헌물로 꾸민 것을 말했다"(5절).
성전의 외부는 좋은 돌로 쌓았고, 그 내부는 성전을 위하여 바친 선물들로
아름답고 풍성하게 꾸미고 또는 달아 놓았었다.
그들은 예수께서도 자기들과 마찬가지로
그러한 장엄하고 아름다운 것들에 매혹되셨으리라 생각했다.
그러나 그 성전과 마찬가지로 자기들도 멸망되었을 때에 너무도 후회하였을 것이다.
우리가 성전에 대하여 말할 때에는 그 안에 계신 하나님의 임재를 말해야 하며
그 안에서 집행되는 예배, 거기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들과의 교통을 말해야 한다.
우리가 교회를 말할 때에 그 장엄함과 수입,
그 교회의 직원들과 치리자의 권위와 권세를 주요하게 여기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왕녀가 광영스럽지 그의 처소의 화려함에 있지 않은 것처럼
오직 하나님만이 영광의 주가 되신다.
Ⅱ.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말을 아주 경멸히 여기셨다.
그리고 얼마 안 되어 모든 것이 황폐하게 될 것을 단언하셨다.
(6절 "너희 보는 이것들이 너희가 그처럼 중하게 여기는 그것들이 때가 이르면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리우리라)."고 선언 하신 것이다.
우리가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그렇게 아름답게 보이는
그 성전 건물이 애석하게도 허물어질 것이다.
누구도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굳센 건물, 아무도 감히 무너뜨릴 수 없는
그 건물이 완전히 파괴될 것이다.
그리고 이 건물이 무너뜨려지자마자 복음의 교회,
곧 영적 성전(성전의 실체)이 세상에 번영하기 시작할 것이다.
우리는 믿음으로 모든 외적인 영화가 폭파되고 쇠퇴함을 예견했을까.
우리는 외관의 화려함만 보던 그들처럼 임박한 멸망을 보지 못하거나
보지 않는 마음을 갖지 말아야겠다.
Ⅲ. 주님의 주위에 있던 사람들이 어떠한 호기심을 가지고 그 큰 멸망이 이를 시기를 물어보았을까.
(7절 "선생님이여 그러면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읍니까?)"
우리도 장래의 일을 알고, 우리로서는 알 일이 못되는 일이지만 그러한 일이 일어날 때에
우리가 할 의무가 무엇인지 큰 관심을 가지고 알려고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들은 묻기를 "이런 일이 이루려 할 때에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까?" 하였다.
그들은 그 예언을 확인하고 믿으려고 하여 현재의 징조를 묻지 않았다.
(주님의 말씀에는 이미 그 징조를 알려 주셨는데)
그들은 예언의 성취가 다가오는 그 장래에 일어날 징조를 물어서
마음에 명심해 두려고 하였던 것이지만,
그 때의 징조는 그들이 명심하도록 이미 가르쳐 주신 것이다.
Ⅳ. 그리스도께서는 아주 분명하고도 완전히 그들의 질문에 답변해 주셨다.
그만하면 그들이 자기들의 의무를 다하는데 필요한 지도를 해 주신 것이다.
무슨 지식이나 그것을 실천해야만 진정한 지식이 될 수 있다.
1. 그들은 거짓 그리스도와 거짓 예언자들이 나타나 거짓 예언을 하는 것을 듣게 될 것이다.
(8절 이르시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내가 그라 하며 때가 가까이 왔다 하겠으나 그들을 따르지 말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예수로부터 보내심을 받았다고
사칭하는 사기꾼은 있었지만
여기에 말하는 뜻은 "예수의 이름으로" 온다는 뜻이 아니라
메시야의 명칭과 본성을 사칭한다는 뜻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로마로부터
유대 교회와 유대 나라를 구할 해방자인 것처럼 꾸며
그 해방의 날을 점침으로 많은 무리가 그의 마수에 빠져 파산 당하고 말았다.
그들은 o]ti evgw, eivmi - 즉 내가 그다, 혹은 바로 나다라고 말할 것이다.
그렇게 말함으로 자신을 마치 애굽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구원해 내신
하나님의 전할 수 없는 이름(I am)을 받은 것처럼 꾸며댈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따르도록 할 욕심으로
"왕국 이스라엘이 회복될 때가 가까웠다. 그러므로 나를 따르는 자만이 그 왕국에 참여하게 되리라"고 덧붙였다.
그래서 이것을 대비해 주의할 몇 가지 사항을 알려 주고 있다.
(1)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나 자신이 왕국들의 보좌를 소유하기 위해 외형적인 영광 속에
다시 올 것이라고는 생각지 말라.
오히려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기대하지도 말라.
나의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제자들이 진지하고 간구하는 맘으로
"주여 언제 이러한 일들이 일어날까요?" 하고 물을 때
그리스도의 첫째 대답은 "미혹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였다.
하나님의 일에 대해 "알려고 하는" 사람들은(그 자체로써는 좋은 것이나)
넘어지기 쉬운 위험이 있으므로 그들에 대해 특별한 주의가 요청됨을 명심하라.
(2) "저희를 좇지 말라.
너희는 메시야가 오셨음을 알고 있다. 그러니 다른 자를 찾아 나서지 말라.
그러므로 그런 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도 말 것이며
그들과 함께 어떤 일도 하지 말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임을 확신한다면,
그리고 그의 교훈이 하나님께 속한 복음임을 확신한다면
다른 그리스도, 다른 복음의 간교한 꾀임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
2. 나라와 나라가 소란하며 유대인과 그 이웃 나라에
여러 가지 심판의 징조들이 나타날 것이다.
(1) "피로 물들 전쟁이 있을 것이다.
(10절 또 이르시되 민족이 민족을, 나라가 나라를 대적하여 일어나겠고)."
유대 나라의 일부분이 다른 나라에 대적하여,
혹은 모든 유대 나라가 로마 민족에 대적하여 일어날 것이다.
거짓 그리스도에게 속아 그들은 로마 권력에 대항하여 무장함으로
로마 제국을 전복시키려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자유케 하신 그 자유를 거부할 때
그들은 "죄 된" 방법으로 정치적 자유를 얻으려 멋대로 행동할 것이고
그로 말미암아 그들의 투쟁은 "성공"을 거두지 못할 것이다.
(2) "처처에 큰 지진"이 일어나 백성들을 놀라게 할 뿐 아니라
도시와 성읍들을 파괴시키고 그 아래 수많은 사람들을 묻어버린 것이다.
(3) "기근과 온역이 있겠고,
이것은 전쟁의 당연한 결과로 땅의 열매들을 파괴하고,
사람들은 악조건의 기후와 영양실조로 불치의 질병에 걸리기 마련이다.
하나님께서 죄지은 사람들을 벌주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구약에서 선지자들이 누차 강조해 온 심판의 네 가지 유형은
신앙의 예언자들을 통해서도 반복되고 있다.
왜냐하면 복음의 시대에 와선
영적인 심판이 보다 보편적인 심판이 되었으나
하나님께선 일시적인(세상적인) 심판도 역시 사용하시기 때문이다".
(4) "무서운 일과 하늘로서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
구름이나 혜성, 별 등을 통해 기이한 현상들이 나타나 평범한 것만 보던 자들에겐 겁을 주며 그런 것들은 지금까지 무언가 좋지 못한 것을 암시하거나 징조로 보여 주는 것으로 여겨왔다.
그래서 이런 것들에 대하여 주의를 주고 있다.
두려워 마라. 다른 사람들이 그런 것들을 보고 떨지라도 너희는 떨지 마라.
그러한 두려운 광경을 볼지라도 그것으로 두려워하지 마라.
너희는 가장 높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의 나라의 보좌를 보는 자들이다.
열방인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너희는 그것을 두려워 마라.
(렘 10: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여러 나라의 길을 배우지 말라 이방 사람들은 하늘의 징조를 두려워하거니와 너희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그리고 기근과 온역에 대해여는 하나님의 손에 자신을 맡기라.
그는 그의 백성들에게 기근의 날에도 배부를 것이며
온역으로부터 보호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러므로 그를 믿고 두려워하지 마라.
오히려 전쟁의 소식을 들었을 때, 밖에선 싸우고 안에선 두려움에 쌓였을 때,
그 때에라도 두려워하지 마라.
이 모든 심판이 아무리 무섭다하더라도 너를 해치지 못함을 알고 있으니
그것들을 두려워 마라".
왜냐하면,
[1] "현재 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 네 관심이어야 한다.
네가 아무리 걱정한들 사태를 바꿀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 일이 먼저 있어야 하되 끝은 곧 되지 아니하리라.
치료할 방법도 없다. 단지 너희 자신들을 이런 일들에 합당하게 만듬으로
편히 지내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다.
[2] 그 "뒤엔 더한 것"이 있다.
이 모든 고난의 끝이 곧 다가올 것이라고 기뻐하지 마라.
너희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쉬 끝나지는 않을 것이다.
"마지막 날은 순서에 따라 오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닥친다".
두려워 마라.
"너희가 그처럼 빨리 용기를 잃는다면 어떻게 앞으로 닥칠 고난을 이겨나갈 수 있겠는가"?
3. 이스라엘 안에서 일어난 "징조"와 "이적"들을 보게 될 것이다.
그들이 박해받는 것은 예수가
지금 예언하는 성읍과 성전의 파괴를 예시(豫示)하는 것이다.
오히려 이것이 다가올 파멸의 첫 징조가 될 것이다.
"이 모든 일 전에 너희에게 손을 대어 핍박하며 심판은 하나님의 집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들에게 경고하기 전 먼저 너희가 흠 없어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이 어떤 징조를 보게 되면 싱싱한 나무에게도 이런 일이 일어났는데 하물며 마른나무에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고 반성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벧전 4:17-18 하나님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 만일 우리에게 먼저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의 그 마지막은 어떠하며
18) 또 의인이 겨우 구원을 받으면 경건하지 아니한 자와 죄인은 어디에 서리요).
그러나 이것으로 끝난 것은 아니다.
이것은 박해받는 자의 고난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박해자들의 죄로도 보아야 한다.
하나님의 심판이 그들에게 내리기 전에
그들은 너희에게 손을 대어 핍박함으로 자기들의 죄의 분량을 채울 것이다".
다음 사실을 유의하자.
*다음 회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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