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의 허무함
성 경: [전 2:12-17] 내가 돌이켜 지혜와 망령됨과 어리석음을 보았나니 왕 뒤에 오는 자는 무슨 일을 행할까 이미 행한 지 오래 전의 일일 뿐이리라
13) 내가 보니 지혜가 우매보다 뛰어남이 빛이 어둠보다 뛰어남 같도다
14) 지혜자는 그의 눈이 그의 머리 속에 있고 우매자는 어둠 속에 다니지만 그들 모두가 당하는 일이 모두 같으리라는 것을 나도 깨달아 알았도다
15)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우매자가 당한 것을 나도 당하리니 내게 지혜가 있었다 한들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하였도다 이에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이것도 헛되도다 하였도다
16) 지혜자도 우매자와 함께 영원하도록 기억함을 얻지 못하나니 후일에는 모두 다 잊어버린 지 오랠 것임이라 오호라 지혜자의 죽음이 우매자의 죽음과 일반이로다
17) 이러므로 내가 사는 것을 미워하였노니 이는 해 아래에서 하는 일이 내게 괴로움이요 모두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기 때문이로다.
[전 2:12] 내가 돌이켜 지혜와 망령됨과 어리석음을 보았나니 왕 뒤에 오는 자는 무슨 일을 행할까 이미 행한 지 오래 전의 일일 뿐이리라
▶ 망령됨 - 이는 히브리어로 '호렐루트'로서 1:17의 '미친 것'이란 말과 같다.
(1:17 내가 다시 지혜를 알고자 하며 미친 것들과 미련한 것들을 알고자 하여 마음을 썼으나 이것도 바람을 잡으려는 것인 줄을 깨달았도다)
▶ 왕 뒤에 오는 자는 무슨 일을 행할까 – 본 구절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이중 어느 쪽을 취하더라도 근본 의미는 동일하다.
(1) 솔로몬 뒤를 이어 왕이 되는 자도 솔로몬이 추구했던 바
그 이상을 하지는 못하고 결국 시행 착오를 반복하게 될 것이라는 뜻
(what can the man do that cometh after the king? even that which hath been already done, KJV).
(2) 인생의 낙을 찾아 헤매는 후대의 왕들도 솔로몬과 같은 결론에 도달할 것이라는 뜻(anyone else would come to the same conclusion I did, LB).
(3) '미래의 왕들은 내가 당했던 문제들에 직면할 때 어떻게 반응하며 처신할꼬?'라는 의미(M.A. Eaton) 등이다.
[전 2:13] 내가 보니 지혜가 우매보다 뛰어남이 빛이 어둠보다 뛰어남 같도다
▶ 지혜가 우매보다 뛰어남이 빛이 어둠보다 뛰어남 같도다 - 전도자는 이전에
'지혜를 알고자'한 것이 헛되며(1:17),
'지혜가 많으면 번뇌도 많으나'(1:18)라고 하여 세상 지혜의 허무함을 말하였으나,
본 구절에서는 어느 정도 상대적으로 지혜의 우등함을 언급하고 있는 듯하다.
특히 본 구절에서 전도자가 지혜를 빛에,
우매를 어두움에 비유한 것은 그 특성상 빛이 사물의 면들을 어두움에서 밝혀주어
질서를 회복하고 더 나아가 갈 길을 보여 주는 반면 이 어두움은
사물의 실상을 감추고 혼돈과 무질서를 야기 시키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 2:14] 지혜자는 그의 눈이 그의 머리 속에 있고 우매자는 어둠 속에 다니지만 그들 모두가 당하는 일이 모두 같으리라는 것을 나도 깨달아 알았도다
▶ 눈이 그의 머리 속에 있고 - 직역하면 '그의 눈이 그의 머리에 있다’
(man's eyes are in his head, KJV)의 뜻으로 지혜자의 안목이
열렸음을 뜻하는 것 같다(Barton, Ginsburg).
이는 곧 그 사람이 사물, 상황을 옳게 보고 바른 길로 간다는 뜻을 내포한다.
* 참조 (마 6:22-23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23)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얼마나 더하겠느냐;
요 8:12 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12:35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
엡 1:18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 그들 모두가 당하는 일이 모두 같으리라는 것을 나도 깨달아 - 13절과 본 구절
상반절에서 지혜의 우등함을 잠시 인정한 듯 하였으나 세상 지혜에 대해
다시 한번 한계를 토로하고 있다.
▶ 일이 모두 같으리라는 것 - '공통적으로 당하는 한 사건(일)'을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영역본들은 이를 '한 사건'(one event, KJV), '같은 운명'(the same fate, NIV), '한 운명'(one fate, RSV, NASB)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는 모든 사람 즉 본 구절의 지혜자나 우매자들이
한결같이 처하게 되는 '죽음'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M.A. Eaton, G.A. Barton, LANGE).
전도자는 본 구절에서 지혜자나 우매자가 궁극적으로 같은 운명,
죽음에 처하게 되는 것을 보고 세상 지혜의 한계와 헛됨을 통감한 것이다.
[전 2:15]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우매자가 당한 것을 나도 당하리니 내게 지혜가 있었다 한들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하였도다 이에 내가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이것도 헛되도다 하였도다
▶ 내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 히브리어 원문에 의하면 본 구절 서두에는
연결사 '와우'(Then, KJV)가 언급되어 있다.
이는 본 구절이 앞절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으로서
14절의 결과로 언급되어 졌음을 엿보게 한다.
[전 2:16] 지혜자도 우매자와 함께 영원하도록 기억함을 얻지 못하나니 후일에는 모두 다 잊어버린 지 오랠 것임이라 오호라 지혜자의 죽음이 우매자의 죽음과 일반이로다 -
히브리어 원문에 의하면 본 구절 서두에는 원인 불변사 '키'(왜냐하면, For, KJV, NIV, RSV)가 있다.
이는 본 구절이 15절의 원인절 임을 암시한다.
저자는 14절 하반절에 이어 본 구절에서 지혜자나 우매자의
한결같은 죽음이라는 사실을 들어 지혜의 허무함을 피력하고 있는 것이다.
[전 2:17] 이러므로 내가 사는 것을 미워하였노니 이는 해 아래에서 하는 일이 내게 괴로움이요 모두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기 때문이로다.
▶ 사는 것을 미워하였노니 - '미워하였노니'의 히브리어 '사네'는
'싫어하다', '증오하다'의 뜻을 갖는다.
혹자는 이를 어떤 것에 대한 강한 감정적 반동(反動)의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 참조 (삼하 13:15 그리하고 암논이 그를 심히 미워하니 이제 미워하는 미움이 전에 사랑하던 사랑보다 더한지라 암논이 그에게 이르되 일어나 가라 하니;
사 1:14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암 5:21 내가 너희 절기들을 미워하여 멸시하며 너희 성회들을 기뻐하지 아니하나니;
말 1:3 에서는 미워하였으며 그의 산들을 황폐하게 하였고 그의 산업을 광야의 이리들에게 넘겼느니라).
아마 전도자는 그가 우매자와 똑같이 인생의 종말인 죽음에 처하게
된다는 것을 알고서 인생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반발심을 느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하나님 중심주의의 신앙적 인생관을 다시금 회복한 뒤에는,
짧은 인생을 한탄하는 소극적 삶에서부터 주어진 삶을
축복으로 여기고 선을 추구하는 적극적 삶으로 전환하게 된다.
(3:12 사람들이 사는 동안에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고;
5:18 사람이 하나님께서 그에게 주신 바 그 일평생에 먹고 마시며 해 아래에서 하는 모든 수고 중에서 낙을 보는 것이 선하고 아름다움을 내가 보았나니 그것이 그의 몫이로다,
20 그는 자기의 생명의 날을 깊이 생각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의 마음에 기뻐하는 것으로 응답하심이니라;
9:9 네 헛된 평생의 모든 날 곧 하나님이 해 아래에서 네게 주신 모든 헛된 날에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 즐겁게 살지어다 그것이 네가 평생에 해 아래에서 수고하고 얻은 네 몫이니라).
▶ 해 아래에서 하는 일이 내게 괴로움이요 - '괴로움'(라)은 문자적으로
'악(惡)’
(신 19:19 그가 그의 형제에게 행하려고 꾀한 그대로 그에게 행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삿 3:7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자기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고 바알들과 아세라들을 섬긴지라;
삼상 12:20 사무엘이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가 과연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를 따르는 데에서 돌아서지 말고 오직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섬기라;
왕상 15:34 바아사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며 그가 이스라엘에게 범하게 한 그 죄 중에 행하였더라),
'해(害)’
(21절 어떤 사람은 그 지혜와 지식과 재주를 다하여 수고하였어도 그가 얻은 것을 수고하지 아니한 자에게 그의 몫으로 넘겨 주리니 이것도 헛된 것이며 큰 악이로다;
시 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35:26 나의 재난을 기뻐하는 자들이 함께 부끄러워 낭패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향하여 스스로 뽐내는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하게 하소서;
렘 38:4 이에 그 고관들이 왕께 아뢰되 이 사람이 백성의 평안을 구하지 아니하고 재난을 구하오니 청하건대 이 사람을 죽이소서 그가 이같이 말하여 이 성에 남은 군사의 손과 모든 백성의 손을 약하게 하나이다),
'역경' 등을 뜻하는데,
솔로몬이 한때 하나님을 떠나 자신 스스로의 힘으로
육신적 쾌락을 위해 살며 수고한 일의 결과가
오히려 자신에게 쓰디쓴 해가 되었음을 나타낸다.
(4절 나의 사업을 크게 하였노라 내가 나를 위하여 집들을 짓고 포도원을 일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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