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9일 수요일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가나안에서 지켜야 무교절

: [13:3-5]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되었던 집에서 나온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4) 아빕월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네게 주시려고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달에 예식을 지켜



[ 13: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되었던 집에서 나온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되었던 - 애굽에 대한 별칭으로 이후에도 종종 사용되었다.

(20:2 나는 너를 애굽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5:6 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라;

6:12 너는 조심하여 너를 애굽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를 잊지 말고).

표현의 사용 목적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과거 애굽에서의 비참한 신분 생활을 기억케 하여 크신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감사케 하려는 있다.

한편 오늘날 하나님의 자녀된 성도 역시 과거에는 사단의 신분이었다.

( 2:1-5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2) 때에 너희가 가운데서 행하여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3) 전에는 우리도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4)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사랑을 인하여
5)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기념하여 - '기억하다', '암송하다' 뜻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의 역사를 배은망덕하게 잊거나 경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경건히 삼가 기억하라는 말이다.

실로 올바른 신앙생활의 출발점은 죄로 인하여 죽을 수밖에 없는 상태에서 나를 구원해 주신 그리스도의 은혜를 잊지 않고 감사하는데 있다.

유교병을 먹지 말라 - 여기서 죄의 상징인 누룩이 '유교병' 부패한 생활을 상징한다. 따라서 그것은 멸망 받을 수밖에 없는 애굽의 음식을 상징하므로 결코 유월절 예식에 사용할 없었다.

손의 권능 - 하나님의

(7:5 내가 손을 애굽 위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땅에서 인도하여 때에야 애굽 사람이 나를 여호와인 알리라 하시매,
;

삼상 5:11 이에 보내어 블레셋 모든 방백을 모으고 가로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어 본처로 돌아가게 하고 우리와 우리 백성 죽임을 면케 하자 하니 이는 성이 사망의 환난을 당함이라 거기서 하나님의 손이 엄중하시므로),

또는 하나님의 손가락은

(8:19 술객이 바로에게 고하되 이는 하나님의 권능이니이다 하나 바로의 마음이 강퍅케 되어 그들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31:18 여호와께서 시내산 위에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마치신 때에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

9:10 여호와께서 돌판을 네게 주셨나니 판의 글은 하나님이 친수로 기록하신 것이요 너희 총회 날에 여호와께서 산상 가운데서 너희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이니라;

8:3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 주의 베풀어 두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

'하나님의 능력' 나타내는 일종의 은유적 표현이다.

그런 의미에서 구절은 하나님의 능력을 강조하기 위하여 '' '능력' 함께 사용되었다.

실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출애굽할 있었던 것은 모세와 아론의 능력이나 또는 백성 자신들의 공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었다.



[ 13:4] 아빕월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아빕월 날에 -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아빕월 15일을 가리킨다.

여기서 '아빕' '녹색', '이삭'등을 뜻하는 히브리어 '아브'에서 파생된 말로 '푸른 곡식의 이삭들'이란 뜻이다.

이때는 유대 종교력으로 달이지만, 태양력으로는 3월말이나 4월초에 해당하는데 팔레스틴에서는 보리 추수기에 해당한다.



[ 13: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네게 주시려고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달에 예식을 지켜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 이스라엘을 애굽으로부터 해방시키신 하나님께서는 또한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분명히 인도하실 것이다.

특히 구절에 사용된 '여호와' 명칭은 특별히 '언약의 하나님' 강조하는 표현이다. 일찍이 당신의 주권적인 사랑으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께서 언약을 반드시 이루실 것이라는 사상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가나안 사람과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 - 팔레스틴에 살던 족속들에 대한 언급은

둘로부터

( 13:7 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 다투고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땅에 거하였는지라)

다섯(본절 13:29 아말렉인은 남방 땅에 거하고 헷인과 여부스인과 아모리인은 산지에 거하고 가나안인은 해변과 요단 가에 거하더이다),

여섯

(3:8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족속,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3:5 이스라엘 자손은 마침내 가나안 사람과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브스 사람 사이에 거하여),


( 15:19-21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20)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또는 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 10:15-18 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16)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17) 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족속과
18) 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의 조상을 낳았더니 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흩어져 처하였더라)

전통적으로는 7족속이 대표적인 족속으로 묘사되고 있다.

( 7:1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얻을 땅으로 들이시고 앞에서 여러 민족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너보다 많고 힘이 있는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한편 본절은 3:8 언급된 6족속 중우에서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던 '브리스' 족속이 제외된 상태이다. 또한 흔히 가나안 7족속이라 함은 본절의 5족속 '기르가스', '브리스' 족속을 가리킨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 하나님께서는 족장들과의 언약시 항상 가지 약속곧 후손의 번영과 가나안 땅의 소유를 언급하셨다.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땅을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곳에 단을 쌓고;

15:18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땅을 애굽강에서부터 유브라데까지 자손에게 주노니;

26:4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케 하며 모든 땅을 자손에게 주리니 자손을 인하여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28:13 본즉 여호와께서 위에 서서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누운 땅을 내가 너와 자손에게 주리니).

이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애굽의 노예로 전락하기 전에 이미 출애굽 이후의 생활을 설계하셨다. 이것이야말로 역사의 주인은 오직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강력히 시사한다.

젖과 꿀이 흐르는 - 3:8에서 처음 사용된 가나안의 별칭으로 자주 사용된 말이다.

( 13:27 모세에게 보고하여 가로되 당신이 우리를 보낸 땅에 간즉 과연 젓과 꿀이 땅에 흐르고 이것은 땅의 실과니이다;

26:9 곳으로 인도하사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셨나이다, 15 원컨대 주의 거룩한 처소 하늘에서 하감하시고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시며 우리 열조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복을 내리소서 할지니라;

31:20 내가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한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그들을 인도하여 들인 후에 그들이 먹어 배부르고 살지면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나를 멸시하여 언약을 어기리니;

11:5 내가 너희 열조에게 맹세 그들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리라 언약을 이루리라 것인데 오늘날이 그것을 증거하느니라 하라 하시기로 내가 대답하여 가로되 아멘 여호와여 하였노라;

32:22 그들에게 주시기로 열조에게 맹세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에게 주셨으므로;

20:6 날에 내가 그들에게 맹세하기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서 그들을 위하여 찾아 두었던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요 모든 중의 아름다운 곳에 이르게 하리라 하고).

여기서 '우유', '버터' 뜻하는 '하라브'인데, 이는 소와 양을 많이 기를 있는 풍요한 목초와 물이 있는 복스러운 땅을 암시한다.

또한 ' 같이 접착성이 있는 액체', '당밀'등을 뜻하는 '디바쉬'인데, 이는 꿀을 만드는 벌들이 많이 있는 , 꽃과 화초가 많이 있는 살기 좋은 땅임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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