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9일 일요일

우리가 다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백성을 재촉하여 그 지경에서 속히 보내려 하므로

출애굽 준비


: [ 12:31-36]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32) 너희의 말대로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33)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백성을 재촉하여 지경에서 속히 보내려 하므로
34) 백성이 발교되지 못한 반죽 담은 그릇을 옷에 싸서 어깨에 메니라
35)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
36)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으로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의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 12:31]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 바로와 모세의 마지막 대면에서

바로는 '다시 얼굴을 보지 말라'(10:28) 모세에게 말했으며,

모세도 '내가 다시는 왕의 얼굴을 보지 아니하리이다'(10:29)라고 말했다.

따라서 여기서 바로가 모세를 불렀다는 것은 바로가 모세를 만났다는 것으로 해석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아마 호출을 받은 모세는 바로가 보낸 그의 신하(11 : 8)들을 만나서 바로의 말을 전해들은 것으로 생각된다.

(11:8 왕이 모든 신하가 내게 내려와서 내게 절하며 이르기를 너와 너를 좇는 백성은 나가라 후에야 내가 나가리라 하고 심히 노하여 바로에게서 나오니라)

너희의 말대로 - 지금까지 모세와 아론은 씩이나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켜 것을 요구했었다. 그런데 번번이 거절되었던 요구가 마침내 재앙이 임하고 나서야 비로소 성취되게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의 계획은 비록 간교한 인간의 방해를 받을지 모르나, 끝내 당신이 정하신 때에 성취되고야 만다.

( 1:9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12:32] 너희의 말대로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 이로써 양과 소를 남겨두라던 바로의 주장(10:24) 무너지고 대신 모는 백성이 모든 재산을 갖고 나가겠다던 모세의 본래 요구가 관철되었다.

더욱이 애굽인들에 의해 신으로 숭배되어 바로 조차도 모세에게 '자신을 축복해 달라' 간청하고 있다.

실로 장자 재앙은 어떤 면에서 애굽의 멸망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제 그들은 도무지 하나님의 능력을 부인할 의지가 없었고 동시에 애굽 신의 무능을 인정하지 않을 없었다.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 여호와의 능력과 모세의 권위 앞에 완전히 압도당한 연약한 인간 바로의 절실한 요청으로서, 다시는 이러한 재앙들이 애굽 땅에 임하지 않도록 제발 여호와께 축복 빌어달라는 뜻이다.

이는 모세로 하여금 바로에게 () 되게 하겠다던 여호와의 말씀의 성취이기도 했다.

(7: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너로 바로에게 신이 되게 하였은즉 아론은 대언자가 되리니).



[ 12:33] 애굽 사람들은 말하기를 우리가 죽은 자가 되도다 하고 백성을 재촉하여 지경에서 속히 보내려 하므로

우리가 죽은 자가 되도다 - 말은

'애굽인들도 자기네가 모두 죽음을 당하는 알고'(공동 번역),
'만약 너희가 떠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모두 죽을 것이다'(Tev),
'우리는 모두 죽음을 직면하고 있다'(Modern Language Bible)등으로 해석되었다.

장자 사망의 재앙을 당한 애굽인들은 만일 이스라엘 민족이 자기네 땅에서 가지 않으면 모든 사람들이 죽지나 않을까 하고 심히 염려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재촉하여 속히' 보내려 했다.

여기서 재촉하여 말은 '압력을 가하여' 뜻으로 애굽인들이 장자 죽음의 재앙을 겪고 얼마나 놀라고 다급해 했는지를 시사하고 있다.



[ 12:34] 백성이 발교되지 못한 반죽 담은 그릇을 옷에 싸서 어깨에 메니라

발교되지 못한 - '발효되지 않은'이란 뜻으로 이러한 반죽을 구운 떡이 무교병이다

(12:8 밤에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나물과 아울러 먹되).

이는 '고난의 '으로 흔히 묘사되는데

( 16:3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동안은 무교병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당한 고난을 회상시켜 주는 역할을 했다.

- 내복 위에 걸쳐 입는 외투용 '넓은 ' 말한다. 이는 여러 조각으로 커다란 옷감으로 물건들을 싸는 데도 쉽게 이용될 있었다.



[ 12:35-36]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말대로 하여 애굽 사람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매
36)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으로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하사 그들의 구하는 대로 주게 하시므로 그들이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였더라. -

3:22 예언이 성취되었다.

(3:22 여인마다 이웃 사람과 자기 집에 우거하는 자에게 패물과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너희 자녀를 꾸미라 너희가 애굽 사람의 물품을 취하리라)

이것은 마치 전쟁에서 승리한 자들이 전리품을 얻는 것과 흡사하다. 이스라엘은 400 동안 노예 생활을 했으나, 하나님은 이제 지난날 그들의 수치를 완전한 승리로 바꿔 주셨다.

구하매 - '빌다'(KJV, borrow) 뜻이 아니고, '요구하다'(RSV, ask) 뜻이다(Kurtz, Hengstenberg).

은혜 - (11:3 여호와께서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사람 모세는 애굽국에서 바로의 신하와 백성에게 심히 크게 뵈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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