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5일 수요일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유월절에 관한 규례
[유월절 예식과 출애굽]

: [ 12:1-6]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2)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해의 달이 되게 하고
3) 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가족대로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집의 이웃과 함께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 너희 어린 양은 없고 일년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 이달 십사 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양을 잡고



[ 12: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심을 강조하는 구약 특유의 관용어로서 앞에서도 반복되었다.

(6: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제 내가 바로에게 하는 일을 네가 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보내리라 강한 손을 더하므로 바로가 그들을 땅에서 쫓아 내리라;

7: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너로 바로에게 신이 되게 하였은즉 아론은 대언자가 되리니;

8: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바로에게 가서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9: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에게 들어가서 그에게 이르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

10: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에게로 들어가라 내가 그의 마음과 신하들의 마음을 완강케 함은 나의 표징을 그들 중에 보이기 위함이며;

1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제 가지 재앙을 바로와 애굽에 내린 후에야 그가 너희를 여기서 보낼지라).

애굽 땅에서 - 여기서는 특히 애굽 땅이라는 장소가 강조되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떠나기 바로 직전임을 강조하며, 또한 이상 그곳에 머무를 없음을 강력히 시사하는 말로 있다.



[ 12:2] 달로 너희에게 달의 시작 해의 달이 되게 하고

해의 달이 되게 하고 - 말은 출애굽하는 달을 그해 정월(正月) 삼으라는 뜻이다. 하나님께서 기존의 시각 환산법을 초월하여 새로운 월력을 제정하신 이유는, 이제 이스라엘이 하나의 자연인으로부터 하나님의 은총으로 선택, 구원받은 선민이 되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제부터 이스라엘은 그분의 통치권 아래 머물게 된다는 구원사적 의미를 부각시키기 위해서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난 날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

이와 같이 영적인 일은 변화(중생 또는 해방)에서 출발점을 찾는다.

(벧전 2:2 갓난 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왜냐하면 이것이 새로운 영적 성장과 여정의 발판이 되기 때문이다.

한편 여기에 나오는 ' ' 아빕(Abib)월이라 불리우는데 바벨론 유수(幽囚) 이후에는 니산(Nisan)월로 이름이 바뀐다.

( 2:1 아닥사스다 이십년 니산월에 왕의 앞에 술이 있기로 ).

한편 달을 태양력으로 환산하면 대략 3, 4월에 해당된다.



[ 12:3] 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가족대로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회중 - '이스라엘의 백성'(Living Bible, all the people of Israel),
 '이스라엘의 공동체'(TEV, the whole community of Israel) 뜻한다.

그리고 이스라엘 회중은 이스라엘 장로들에 의하여 대표되었다.

어린 - 문자적으로는 염소나 양의 새끼를 가리킨다

(5 너희 어린 양은 없고 일년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는 중요한 예표론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여기서 어린양은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신을 십자가에 내어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53:1-12 우리의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뇨 여호와의 팔이 뉘게 나타났느뇨
2) 그는 앞에서 자라나기를 연한 같고 마른 땅에서 나온 줄기 같아서 고운 모양도 없고 풍채도 없은즉 우리의 보기에 흠모할만한 아름다운 것이 없도다
3) 그는 멸시를 받아서 사람에게 싫어버린 되었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에게 얼굴을 가리우고 보지 않음을 받는 같아서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6) 우리는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7)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깎는 앞에 잠잠한 같이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8)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 갔으니 세대 중에 누가 생각하기를 그가 자의 땅에서 끊어짐은 마땅히 형벌 받을 백성의 허물을 인함이라 하였으리요
9) 그는 강포를 행치 아니하였고 입에 궤사가 없었으나 무덤이 악인과 함께 되었으며 묘실이 부자와 함께 되었도다
10)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씨를 보게 되며 날은 것이요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11) 가라사대 그가 자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하며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
12)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가족대로 - 유월절 식사는 가족 중심의 공동식사로 이루어졌다.

이것은 1 마리의 양이나 염소를 소비시키는데 최소한 10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여기서 가족 단위로 유월절 규례를 지키게 하신 것은 가족은 하나의 혈연 공동체 이상의 집단으로서, 여호와의 구원의 은총을 찬송하는 신앙 공동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 12:4]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집의 이웃과 함께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 ' 자리에서 양고기를 먹을 없을 정도로 식구가 적으면'이란 뜻이다. 이럴 경우 이웃 가족과 연합해서 마리를 잡아야 했다.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 ' 사람이 먹을 분량을 생각하여'(공동번역)라는 의미이다. 이는 가족 중에 노인과 어린아이 식욕이 왕성한 청년의 처지까지 일일이 감안해서 양을 잡으라는 뜻이다.



[ 12:5] 너희 어린 양은 없고 일년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유월절 희생 제물의 4 요건이 제시되어 있다. 그것은

(1) 양이나 염소 중에서
(2) 없고
(3) ,
(4) 수컷이라야 했다.

없고 - 거룩하신 하나님께 바치기에 적절하고 완벽한 상태의 것이라는 의미이다. 몸에 어떤 결함이나 질병 조그마한 흠도 없는 것을 뜻한다.

( 22:20 무릇 있는 것을 너희는 드리지 것은 그것이 열납되지 못할 것임이니라;

1:8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희생으로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 저는 , 병든 것으로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 이제 그것을 너희 총독에게 드려보라 그가 너를 기뻐하겠느냐 너를 가납하겠느냐).

한편 여기서 흠이 없다는 것은 죄에 대하여 절대 무흠, 순결하셔서 스스로 인류 대속의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성을 상징한다.

( 7:26 이러한 대제사장은 우리에게 합당하니 거룩하고 악이 없고 더러움이 없고 죄인에게서 떠나 계시고 하늘보다 높이 되신 자라;

벧전 1:19 오직 없고 없는 어린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것이니라).

- 특별히 '1' 요구된 것은 양이나 염소에게 있어 그때가 가장 신체적으로 왕성하기 때문이고, 또한 가족 단위( 10) 적절한 고기량을 제공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너무 미숙하거나 늙은 것은 제물로서 부적합 했다.

수컷 - 또한 '수컷' 요구된 것은 아마 수컷이 양성(兩性) 대표한다는 기능과 10번째 재앙의 대상이 장자이므로 수컷이 사실을 상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일 것이다.

양이나 염소 중에서 - 양을 가진 자는 양을 잡고, 양이 없는 자는 염소를 취하라는 뜻이다.

제물로서 둘의 가치는 동등하였다.

( 1:10 만일 예물이 떼의 양이나 염소의 번제이면 없은 수컷으로 드릴지니).

그러나 실제로는 대부분이 어린 양으로서 유월절 희생 제물로 삼았다.



[ 12:6] 이달 십사 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양을 잡고

일까지 간직하였다가 - 유월절 어린 양은 아빕 10일에 준비하여(3)

14일이 되기 전까지 4 동안 간직해야 했다.

이유는

(1) 어린 양의 상태를 충분히 검사할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였고
(2) 또한 어린 양을 바라보면서 대신피 흘리는 '대속'(代贖) 의미를 깊이 새기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희생 제물이 양과 염소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더욱 선명하게 인식할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해질 때에 - 히브리 원문대로 해석하면 '저녁들 사이'이다. 이것의 정확한 시간에 대해서는 크게 2가지 의견이 있다.

(1) 어떤 학자들은 해가 무렵부터 해가 사이, 오후 3-5시로 생각하며(Josephus),
(2) 어떤 학자들은 해가 부터 땅거미가 지기 시작해서 어두워질 때까지의 사이, 오후 6-7시를 의미한다고도 본다(Aben Ezrs, Keil).

그러나 오늘날 유대인들은 첫째 견해를 따라 대략 오후 3-5 사이에 유월절 양을 잡는다.

회중이 양을 잡고 - 제사장이 특별히 요구되지 않았다.

가족을 대표하는 자가 준비한 제물을 피흘려 잡으면 그만이었다. 이는 구약 시대에 나타난 만인 제사장 제도의 예표적 집례로서, 후일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 안에서 모든 자들이 제사장이 것을 시사하고 있다.

(벧전 2:5 너희도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지니라;

1:6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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