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둥과 구름기둥
[초태생 규례 및 불기둥과 구름기둥]
성 경:
[출 13:17-22]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19)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케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너희는 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었더라
20)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출 13:17]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
-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가는 지름길은 블레셋의 해안 도시 가사(Gaza)를 통하는 지중해안의 길이었다.
이 길은 약 4일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 가까운 거리였다.
특히 이 길은 애굽의 18왕조가 북방 정책의 일환으로 빈번히 이용했었던 중요 도로였다.
그러나 이 길에는 당시 철기문화를 배경으로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던 호전적인 백성,
블레셋 족속이 기다리고 있었다.
한편 이스라엘 민족의 정확한 출애굽 경로는 불분명하다.
그들이 홍해를 건너기 전까지의 대략적 경로는 14:2에 잠깐 언급되었다.
(14:2 이스라엘 자손을
명하여 돌쳐서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 곧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게 하라)
▶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의 노예생활을 바로 직전에 마감한 관계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정비가 안된 상태에 있었다.
따라서 그들은 전쟁을 치를 군사적인 준비 뿐 아니라 마음의 준비조차도 되어 있지 않았다.
이러한 때 다섯 개의 큰 도시 국가들(가사,
아스글론,
아스돗,
가드,
에그론)로 상호 공수 동맹을 결성한
(수 13:3
곧 애굽
앞 시홀
시내에서부터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북방
에그론 지경까지와
블레셋 사람의
다섯 방백의
땅 곧
가사 사람과
아스돗 사람과
아스글론 사람과
가드 사람과
에그론 사람과
또 남방
아위 사람의
땅과)
막강한 블레셋 군대와 맞부딪치게 되면,
쉽게 낙심하고 출애굽한 것을 후회하면서 오히려 다시 애굽으로 돌아갈 소지가 충분하였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6배나 먼 광야 길로 그들을 인도하신 것이다.
물론 이것은 블레셋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이스라엘의 나약함을 깊이 인식하신 까닭에 취해진 조처이다.
더욱이 하나님의 이러한 조처 배후에는 모세와 언약한 시내 산 언약(3:12)을 이루시려는 당신의 크신 목적도 담겨 있었다.
(3:12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정녕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출 13: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 홍해 - '홍해'(紅海)라는 이름은 라틴어 벌겟(Vulgate)역에서 쓰기 시작한 용어로(Mare
Rubrum), 그 근방 원주민들의 황색 피부 색깔에서 유래되었거나 혹은 그 바닷가의 빛나는 암속과 바다 밑에 깔린 산호 등의 각종 침전물로 인해 붉은 물빛을 띠었기 때문에 붙여졌다고 한다.
한편 홍해의 원어 '얌 수프'가 문자적으로 '갈대 바다'(sea
of reeds)라는 점에서 그 명칭에 관한 의견이 분분하다.
즉 혹자는 '수프'라는 말을 갈대가 많은 습지란 의미로 해석하여 '홍해'가 애굽의 나일 삼각주 동북부의 파피루스 생산지인 '파트쥬프'(Pa-tijuf)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14장에 나타나는 바 홍해 도하 사건의 비역사성을 주장하는 자유주의 학자들은 '얌수프'가 누구나 쉽게 통과할 수 있는 갈대가 무성한 나일강 주변의 얕은 호수라고 강력히 주장하면서 홍해 도강은 단순히 이스라엘의 신앙 고백에 불과할 뿐이라고 간주한다.
그러나 성경의 단순하면서도 사실적인 기록을 믿는 우리는 이곳이 사람이 맨 몸으로 건널 수 없는 바다로 확신한다.
▶ 인도하시매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주변 환경에 구애받지 않도록 위로하면서 인도하셨음을 나타낸다.
▶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 군대 대열로 질서 정연하게 행진하였다는 뜻이다.
여기서 이런 표현을 사용한 것은 이스라엘 민족은 출애굽 할 때 도망가듯이 나온 무질서한 피난민이 아니라,
가나안을 정복하러 가는 여호와의 군대였기 때문이다.
(12: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라).
아마 이 당시 그들은 시내 산 언약 이후 민수기에서 볼 수 있듯이 지파와 가계에 따라 대열을 형성하지는 못했을지라도 어느 정도의 질서는 유지했을 것이다.
[출 13:19]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케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너희는 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었더라
▶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 당시 요셉의 시신은 고대 애굽 귀족들의 장례법을 따라 방부 처리된 채 미이라로 보존되었던 것같다.
(창 50:26
요셉이 일백십
세에 죽으매
그들이 그의
몸에 향
재료를 넣고
애굽에서 입관하였더라).
▶ 권고하시리니 - 원뜻은 '기억하다',
'방문하다'
등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조상들과의 언약을 잊지 않으시고 그것을 이루시기 위해 친히 이스라엘에 내방하실 것을 가리킨다.
(창 50:24
요셉이 그
형제에게 이르되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를
권고하시고 너희를
이 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시리라 하고).
▶ 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 약 350년 전 요셉이 일찍이 아브라함에게 약속되었던
(창 15:13-16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14)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15)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16)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출애굽과 가나안 회복을 굳게 믿고 임종시 후손들에게 부탁했던 요셉의 유언이다.
(50:25 요셉이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맹세시켜 이르기를
하나님이 정녕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너희는 여기서
내 해골을
메고 올라가겠다
하라 하였더라).
진정 요셉은 믿음으로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던 것이다.
(히 11:22
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의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해골을 위하여
명하였으며).
그리하여 마침내 가나안 정복 후 요셉의 해골은 그 믿음의 소원대로 가나안땅 세겜에 평안히 묻히게 된다.
(수 24:32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이끌어
낸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세겜의 아비
하몰의 자손에게
금 일백
개를 주고
산 땅이라
그것이 요셉
자손의 기업이
되었더라).
[출 13:20]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 숙곳 - 라암셋(오늘날의 Tanis)
동남쪽 약 32마일 지점에 위치한 곳으로 이스라엘백성이 라암셋에서 출애굽을 시작하여 최초로 머문 곳이다.
(12: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에서 발행하여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 에담 - '요새'라는 뜻으로 이곳과,
민 33:6등 두 곳에서는 '광야의 끝'으로,
민 33:8에서는 '에담 광야'로 묘사되었다.
에담의 정확한 위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르 광야의 끝
(15:22 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행하였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또는 그 수르 광야의 일부가 에담 광야로 불려지기도 했다.
(민 33:6-8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진
쳤고
7) 에담에서 발행하여
바알스본 앞
비하히롯으로 돌아가서 믹돌
앞에 진
쳤고
8) 하히롯 앞에서
발행하여 바다
가운데로 지나
광야에 이르고
에담 광야로
삼 일
길쯤 들어가서
마라에 진
쳤고).
그리고 에담은 애굽 동쪽 국경 지방을 경계하는 요새 일부이기도 했다.
따라서 카일(Keil)은 이곳을 아라비아와 애굽 경계 선상으로 이해했다.
한편 숙곳과 에담까지의 거리는 라암셋에서 숙곳까지의 거리와 마찬가지로 하루 여행길이라 한다.
(Keil, Delit-zsch).
[출 13: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시키신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도착할 때까지 계속 인도하셨다.
특별히 '앞에 행하사'라는 구절은 하나님께서 친히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인도하심을 강조하는 말이다.
▶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
- 서로 다른 별개의 두 기둥이 아니라 한 기둥이 이중적인 현상으로 나타난 것이다.
(14:24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 구름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그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친히 인도하시고 보호하신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신적 임재의 표상이다.
즉 낮에는 서늘한 구름기둥으로 사막의 뜨거운 햇빛과 열기 및 질병으로 부터,
밤에는 찬란한 불 모양으로
(민 9:15-16
성막을 세운
날에 구름이
성막 곧
증거막을 덮었고
저녁이 되면
성막 위에
불 모양
같은 것이
나타나서 아침까지
이르렀으되
16) 항상 그러하여
낮에는 구름이
그것을 덮었고
밤에는 불
모양이 있었는데)
혹한이나 동물 및 사람 등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하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구름 기둥과 불기둥은 택한 백성을 인도하시는 여호와의 지팡이요,
택한 백성을 지휘하시는 여호와의 홀(笏)이었다.
[출 13: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임재하심을 나타내는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의 표적이 출애굽 대사건 직후부터 나타났다는 것과,
그리고 느9:19에 나타난 증거를 통해 40년 광야 생활 전반을 통해 나타났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언제 그 임재의 표적이 떠나갔는지는 불분명하다.
(느 9:19
주께서는 연하여
긍휼을 베푸사
저희를 광야에
버리지 아니하시고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길을
인도하시며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 행할
길을 비취사
떠나게 아니하셨사오며)
한편 이스라엘이 물과 휴식처가 없는 광야를 40년 동안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불 기둥과 구름 기둥을 통한 하나님의 임재 때문이었다.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의 삶 가운데 임재 하셔서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신다.
참조
요셉의 무덤
요셉의 무덤은 예루살렘 성전,
헤브론의 무덤과 함께 유대교의 3대 성지이다.
이스라엘은 지난 1967년 6일 전쟁에서 승리한 후 나블루스(세겜)와 요셉의 무덤 주변을 점령하고 요셉의 무덤을 관리했지만 1993년 오슬로 협약이후 팔레스타인 자치기구에게 관할이 넘어갔다.
조약에는 유대인들이 요셉의 무덤을 방문할 때 보호하기 위해 무덤 가까이에 이스라엘 군사 기지를 건설하기는 했으나,
위치상 팔레스타인 지역 내에 있었기에 많은 충돌이 있었고,
팔레스타인에 의해 요셉의 무덤이 불태워지기까지 했다.
현재에는 팔레스타인 자치지구 소속의 경찰들이 지키고 있다.
현재 요셉의 무덤은 개인적으로 접근하기도 쉽지 않다.
만약 요셉의 무덤에 갈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요셉이 하나님의 언약을 깨닫고 자신의 삶 가운데 믿음으로 확신하며 체험하여 이루었던 것처럼 이 시대 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언약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 언약을 이루기 위해 열심을 다 하리라는 각오를 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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