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의 전진 명령
성 경: [출 14:15-20]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뇨 이스라엘 자손을 명하여 앞으로 나가게 하고
16)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으로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리라
17) 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강퍅케 할 것인즉 그들이 그 뒤를 따라 들어갈 것이라 내가 바로와 그 모든 군대와 그 병거와 마병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리니
18) 내가 바로와 그 병거와 마병으로 인하여 영광을 얻을 때에야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더니
19) 이스라엘 진 앞에 행하던 하나님의 사자가 옮겨 그 뒤로 행하매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20)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 편은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 편은 밤이 광명하므로 밤새도록 저 편이 이 편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출 14:1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뇨 이스라엘 자손을 명하여 앞으로 나가게 하고
▶ 어찌하여 내게 부르짖느뇨 - '소리를 질러 간청하다', '큰 소리로 기원하다'를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이 구절은 '너는 어찌하여 소리질러 내게 기도만 하느냐?'고 꾸짖는 말투다.
즉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더 이상 심령안에서 부르짖는 애원으로 기도만 하지 말고, 믿음의 행동을 담대히 취하라고 명하시는 것이다.
▶ 명령하여 앞으로 나가게 하고 - 하나님은 마음의 신뢰뿐 아니라 행동을 통한 그 믿음의 실천을 요구하신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헛될 뿐이기 때문이다.
(약 2: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한편 여기서 '앞으로 나가게'는 '장막 말뚝을 뽑아 챙긴 후 곧장 전진해 가다'는 뜻이다.
즉 장막에 머물러 있으면서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기다리지 말고, 비록 위험스러우나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홍해 쪽으로 발길을 돌리라는 뜻이다.
[출 14:16] 지팡이를 들고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으로 갈라지게 하라 이스라엘 자손이 바다 가운데 육지로 행하리라
▶ 지팡이 - 모세는 하나님의 소명에 의해 지팡이를 잡은 후
(4:20 모세가 그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애굽으로 돌아가는데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았더라)
그 지팡이로써 무수한 이적을 행했으며
(8: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에게 명하기를 네 지팡이를 잡고 네 팔을 강들과 운하들과 못 위에 펴서 개구리로 애굽 땅에 올라오게 하라 할지니라),
이제 홍해를 갈라지게 하는 데 그 지팡이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모세의 이 지팡이는 실로 하나님의 권위와 능력을 대변하는 것이었다.
(4:2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 그가 가로되 지팡이니이다).
따라서 이어지는
‘손을 바다 위로 내밀어 그것으로 갈라지게 하라’는 명령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능력을 실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이다.
▶ 바다 가운데 육지 - 바다와 육지 등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의 운행과 질서를 주관하시며 또한 필요에 따라 변화도 가하신다.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이것을 가리켜 우리는 '이적'이라 부른다.
(4: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가 애굽으로 돌아가거든 내가 네 손에 준 이적을 바로 앞에서 다 행하라 그러나 내가 그의 마음을 강퍅케 한즉 그가 백성을 놓지 아니하리니).
[출 14:17] 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강퍅케 할 것인즉 그들이 그 뒤를 따라 들어갈 것이라 내가 바로와 그 모든 군대와 그 병거와 마병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리니
▶ 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강퍅케 할 것인즉 - (9:12 그러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 하셨으므로 그들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심과 같더라).
▶ 내가 바로와 그 모든 군대와 그 병거와 마병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리니 - 악인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은 곧 그들에 대한 당신의 주권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일을 통해 하나님께는 당신의 이름이 더욱 높이 빛나는(영광을 얻는) 계기가 될 것이다.
실제로 하나님은 이 홍해 사건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로 부터 큰 찬송을 받으셨다.
(15:1-18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2)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비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3)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4) 그가 바로의 병거와 그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그 택한 장관이 홍해에 잠겼고
5) 큰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돌처럼 깊음에 내렸도다
6)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 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
7) 주께서 주의 큰 위엄으로 주를 거스리는 자를 엎으시나이다 주께서 진노를 발하시니 그 진노가 그들을 초개 같이 사르니이다
8) 주의 콧김에 물이 쌓이되 파도가 언덕 같이 일어서고 큰 물이 바다 가운데 엉기니이다
9) 대적의 말이 내가 쫓아 미쳐 탈취물을 나누리라 내가 그들로 인하여 내 마음을 채우리라 내가 내 칼을 빼리니 내 손이 그들을 멸하리라 하였으나
10) 주께서 주의 바람을 일으키시매 바다가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흉용한 물에 납 같이 잠겼나이다
11) 여호와여 신 중에 주와 같은 자 누구니이까 주와 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찬송할만한 위엄이 있으며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누구니이까
12) 주께서 오른손을 드신즉 땅이 그들을 삼켰나이다
13) 주께서 그 구속하신 백성을 은혜로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성결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14) 열방이 듣고 떨며 블레셋 거민이 두려움에 잡히며
15) 에돔 방백이 놀라고 모압 영웅이 떨림에 잡히며 가나안 거민이 다 낙담하나이다
16)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미치매 주의 팔이 큼을 인하여 그들이 돌 같이 고요하였사오되 여호와여 주의 백성이 통과하기까지 곧 주의 사신 백성이 통과하기까지였나이다
17)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이다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것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18) 여호와의 다스리심이 영원무궁하시도다 하였더라,
21 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가로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출 14:18] 내가 바로와 그 병거와 마병으로 인하여 영광을 얻을 때에야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하시더니
▶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 - 4절의 반복이다(따라서 자세한 내용은 그곳을 참조하라). 곧 애굽의 파멸은 여호와를 대적하는 세력의 허무함과 여호와만이 참 신이라는 사실을 온 세상에 전파하게 될 것이다.
[출 14:19] 이스라엘 진 앞에 행하던 하나님의 사자가 옮겨 그 뒤로 행하매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 하나님의 사자 - 구약에서 '여호와의 사자' 혹은 '하나님의 사자'란 말은 대체적으로 일반 천사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제 2위의 하나님
(3: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즉 성육신 이전의 그리스도를 지칭한다.
(창 16:7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 곁 곧 술 길 샘물 곁에서 그를 만나).
▶ 구름 기둥도 앞에서 그 뒤로 옮겨 - 구름 기둥은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다.
따라서 이것이 옮겨다니는 것은 영이시오
(요 4: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무소부재하신 하나님께서
(15:3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가시적 상징물로써 자신을 나타내신 특별한 경우이다.
(13: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이는 성경 계시가 완료되기 전, 특히 구약시대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이다.
[출 14:20]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니 저 편은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 편은 밤이 광명하므로 밤새도록 저 편이 이 편에 가까이 못하였더라.
▶ 저편은 구름과 흑암이 있고 이 편은 밤이 광명하므로 - 분리되어질 수 없는 하나의 실체로서 2중성을 지닌 구름 기둥과 불기둥은 하나님의 능력을 이중적으로 나타내었다.
즉 그 기둥은 애굽 군대에게는 심판을 상징하는 흑암을,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구원을 상징하는 광명을 동시에 드러내었다.
이는 흑암 재앙시 애굽 땅과 고센 땅을 가른 빛과 어두움을 연상시킨다.
(10:23 그 동안은 사람 사람이 서로 볼 수 없으며 자기 처소에서 일어나는 자가 없으되 이스라엘 자손의 거하는 곳에는 광명이 있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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