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0일 목요일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고 제칠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가나안에서 지켜야 무교절 2

: [ 13:6-10] 동안 무교병을 먹고 제칠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7)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8) 너는 날에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을 인함이라 하고
9) 이것으로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 연년이 기한에 이르러 규례를 지킬지니라.



[ 13:6] 동안 무교병을 먹고 제칠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

7 동안 절기를 지키되, 특별히 무교 절기 첫날과 마지막 일째에는 거룩한 성회로 모이라는 뜻이다.

(12: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제칠일에도 성회가 되리니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 13:7]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 무교절을 완전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는 엄숙한 명령이다.

그들은 7 동안 무교병만 먹고 유교병을 먹지 말아야 함은 물론 그들의 시야에 조차 누룩이 보이지 않도록 제거해야 했다.

성경의 여러 곳에서 누룩이 전염성 있는 죄악을 상징하는 말로 사용된 것을 고려할

(고전 5:8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

5:9 적은 누룩이 덩이에 퍼지느니라;

16:6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신대, 12 그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구절은 상징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무교 절기에는 모든 종류의 죄악들을 멀리하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될 있다.

따라서 표현은 신약 시대 사도 바울이 권면한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2) 말씀을 연상시킨다.



[ 13:8] 너는 날에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을 인함이라 하고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 이스라엘 백성들은 먼저 자신들이 절기의 규례를 준수해야 아니라, 출애굽 사건의 의미를 후손들에게도 가르쳐 그들 역시 대대로 무교절을 지키도록 교훈해야 것을 명령받고 있다. 이것은 히브리인들의 자녀에 대한 종교 교육의 일면을 보여 준다.

부모들은 사건이나 절기 의식을 통해서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의 품성과 율법을 후손들에게 가르치며, 그들 또한 일들을 기억하며 하나님을 바로 섬겨야 했다.

원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개인적으로, 또는 당대에만 국한하여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여 그들을 전민족 중에서 구별하여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셨다.

(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가라사대 내가 땅을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그가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를 위하여 곳에 단을 쌓고;

17:7-8 내가 언약을 나와 너와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8) 내가 너와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따라서 출애굽 사건을 직접 경험한 당시 사람들은 자녀들에게 무교절 의식을 직접 보이고 가르쳐, 하나님을 규례에 따라 섬기도록 교육해야 사명을 갖고 있었다.

(10:2 너로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내가 가운데서 행한 표징을 아들과 자손의 귀에 전하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이는 오늘날 먼저 영적 이스라엘로 선택받은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교훈을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해 보임으로써 그들을 가르쳐야 하는 사실과 같다.



[ 13:9] 이것으로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이것으로 - 하나님께서 누누이 강조하셨던 무교절과 초태생 등에 관한 규례들을 가리킨다.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고 -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대대 후손에 이르기까지 무교절의 의식을 잊지 않고 지키게 하기 위하여 새로운 명령을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손과 눈썹 사이(미간) 하나님의 말씀을 기호로 삼아 표를 찍어 놓은 것처럼 '여호와의 율법으로' 항상 그들의 입과 눈과 삶에 있게 하도록 명하셨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실제로 이때부터 명령을 문자적으로 지키기 위하여 천이나 가죽에 성구를 써서 손에 매거나 이마에 두름으로써 경문(經文) 경문갑(經文匣) 대한 관습을 가지기 시작했다.

여기서 경문(Phylactery)이란 본절과 같은 명령이 있는 4군데의 성구,

즉, 13:3-10, 11-16; 6:4-9;11:13-21등을 4개의 양피지에 적어 놓은 것을 말한다.

( 13:3-10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되었던 집에서 나온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4) 아빕월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네게 주시려고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달에 예식을 지켜
6) 동안 무교병을 먹고 제칠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7)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8) 너는 날에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을 인함이라 하고
9) 이것으로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0) 연년이 기한에 이르러 규례를 지킬지니라,

11-16 여호와께서 너와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땅을 네게 주시거든
12)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3) 나귀의 첫새끼는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된 자는 대속할지니라
14) 장래에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15)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죽이신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대속하나니
16) 이것으로 손의 기호와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그것을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9)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11:13-21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나의 명령을 너희가 만일 청종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여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섬기면
14) 여호와께서 너희 땅에 이른비, 늦은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리니 너희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얻을 것이요
15) 육축을 위하여 들에 풀이 나게 하시리니 네가 먹고 배부를 것이라
16) 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두렵건대 마음에 미혹하여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그것에 절하므로
17)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으로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의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
18) 이러므로 너희는 나의 말을 너희 마음과 뜻에 두고 그것으로 너희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고 너희 미간에 붙여 표를 삼으며
19)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말씀을 강론하고
20)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하라
21) 그리하면 여호와께서 너희 열조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서 너희의 날과 너희 자녀의 날이 많아서 하늘이 땅을 덮는 날의 장구함 같으리라)

그리고 경문갑이란 경문을 넣은 조그마한 상자를 말하는데, 여기에 끈을 매달아 손에 매거나 이마에 두르고 다녔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경문이나 경문갑을 손에 매고 이마에 두름으로써 문자 그대로 이것을 그들의 손의 기호와 이마의 표를 삼으라는 명령을 문자 그대로 실행하라고 주신 말씀이 아니라 마음 깊이 새겨(6:6) 영원히 잊지 말라는 상징적인 뜻으로 주셨다고 말한다.

( 6:6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그러므로 후일 명령의 정신을 망각한 , 이러한 관습이 단지 의식주의로만 흘렀을 ,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혹독한 책망을 면치 못했다.

( 23:5 저희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여 하나니 차는 경문을 넓게 하며 옷술을 크게 하고).

입에 있게 하라 - 하나님의 말씀이 삶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는 말씀이 삶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는 말씀이다.

하나님의 율법이 마음에 충만하게 차고 넘칠 자연히 말씀은 입을 통해 나오게 된다. 따라서 말씀은 구속과 해방의 절기인 무교절 사건을 회상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봉독하는 가운데 의미를 깊이 되새김질 하라는 의미이다.

나아가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을 아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말씀을 생활화 하여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 13:10] 연년이 기한에 이르러 규례를 지킬지니라.

연년(年年) - 어근 '' ''(day) 혹은 '' (year) 뜻한다.

따라서 말은 '해마다', '매년' 어김없이 준수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지킬지니라 -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교절의 의미를 날마다 기억하며 살아야 하지만, 특별히 '기한에 이르러서는' 절기 의식으로 의미를 또다시 생생하게 체험하여야 했다.

이처럼 집단적인 의식(儀式)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또한 이스라엘 백성 각자가 의식의 일원이 됨으로써, 하나님과 개인과 일체감, 역사적 사실과 현실과의 일체감, 민족과 자신과의 일체감은 새삼 확인되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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