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께로 구별되는 초태생
[초태생 규례 및 불기둥과 구름기둥]
성 경:
[출 13:11-22]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12)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13)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14) 장래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15) 그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16)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17)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19)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케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너희는 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었더라
20)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출 13:11]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 여호와께서는 약속하신 땅을 기억하사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곳으로 인도하실 뿐만 아니라 그 땅을 그들에게 주신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초태생의 성별에 관하여 확신을 백성들에게 심어 주고 있다.
동시에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져,
지금은 불가능하게 보이는 가나안 정복이 성취되면 더욱 하나님을 믿고 여호와의 의식을 준수해야 할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출 13:12]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 '하나님께 제물로 드려야 한다'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
이는 애굽의 초태생이 다 죽었던 유월절날 밤에 하나님의 은혜로 이스라엘의 초태생만은 사람이나 짐승 할 것 없이 모두 죽지 않았던 역사적 사실에서 비롯된 규례이다.
(민 3:13
온 땅의
주 여호와의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바닥이
요단 물을
밟고 멈추면
요단 물
곧 위에서부터
흘러 내리던
물이 끊어지고
쌓여 서리라;
민 8:17
이스라엘 자손
중에 처음
난 것은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내게
속하였음은 내가
애굽 땅에서
그 모든
처음 난
자를 치던
날에 내가
그들을 내게
구별하였음이라).
따라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속자로서의 당연한 권리로 당신께서 친히 보존하신 이스라엘의 초태생을 요구하신 것이다.
한편 여기서 초태생은 각 태(胎)를 대표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초태생을 바치는 것은 모든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구별된 하나님의 것이며,
그렇기에 그 하나님께 바쳐져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결국 하나님께 온전히 헌신된(바쳐진)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의 반열에 서게 된 신약 시대 교회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 여호와께서는 처음 난 수컷에 대해서는 짐승이나 사람을 무론하고 그 소유권을 주장하신다.
그 근거는 애굽 안에 있는 장자를 다 죽이시는 유월절 사건 때 이스라엘의 초태생 수컷은 여호와께서 죽음으로부터 지켜 주사 그것들을 따로 당신의 것으로 구별한 사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2:29-30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생축의
처음 난것을
다 치시매
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그러나 이는 남성 혹은 수컷의 우위성을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은 아니다.
다만 당시 문화적 배경 속에서 우월한 것으로 인정되었던 초태생,
남성,
수컷을 자신의 것으로 삼으심으로써 그외 모든 것조차도 하나님의 것임을 인식시키기 위함이다.
그리고 후일 이 규례에는 '흠없는 짐승'이어야 한다는 지시가 덧붙혀졌다.
(신 15:21
그러나 그
짐승이 흠이
있어서 절거나
눈이 멀었거나
무슨 흠이
있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께
잡아 드리지
못할지니).
[출 13:13]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 나귀의 첫새끼
-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 가운데 깨끗한 짐승과 더러운 짐승을 구별하는 제사 의식이 이 구절에 처음 나온다.
나귀는 본래 말과에 속하는 동물로서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고 되새김질을 하지 않기 때문에 종교 의식상 부정한 동물에 속했다.
(레 11:1-8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육지 모든
짐승 중
너희의 먹을만한
생물은 이러하니
3) 짐승 중
무릇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4) 새김질하는 것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러하니 약대는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5) 사반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6) 토끼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7) 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8) 너희는 이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주검도 만지지
말라 이것들은
너희에게 부정하니라).
특별히 여기서는 부정한 짐승의 대표격으로 이해할 수 있다.
▶ 어린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 따라서 나귀와 같이 부정한 동물들은 정결한 동물인 어린 양으로 대속되어 바쳐져야만 했다.
여기서 우리는 성경의 '대속사상'을 발견할 수 있다.
즉 도무지 하나님 앞에 정결할 수 없는 죄인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량될 수 있는 것은 어린 양 되신 그리스도의 피 때문이라는 사실이다.
▶ 목을 꺾을
것이며 - 이는 어린 양으로 대속하지 않은 부정한 짐승에게 내려지는 중엄한 형벌로서,
가차없이 죽이라는 명령으로 볼 수 있다.
상징적으로 이것은 대속의 은총을 거부하는 자에게 돌아갈 비참한 결국을 시사한다.
▶ 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 하나님께서는 이방 종교에서처럼 사람을 산 채로 제단에 바치기를 결코 요구하시지 않으신다.
단지 장자는 모든 탄생을 대표하는 것이므로 장자를 하나님께 바친다는 것은 백성 전체가 몸과 마음을 거룩히 하여 하나님께 속하여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장자는 대속,
즉 어떤 대가를 지불함으로써 그의 생명을 보전함과 동시에 하나님께 바친 효력도 지닌다.
이 사상은 신약 시대에 이르러 우리의 장자 되시는 그리스도,
즉 제 2의 아담되시는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사상(思想)으로 발전한다.
한편 이스라엘 사상 장자 헌신 제도는 후에
레위족속으로 구별하여 드리는 규례와
(민 3:12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첫
태에 처음
난 자를
대신케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8:16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내게 온전히
드린바 된
자라 이스라엘
자손 중
일절 초태생
곧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으로
내가 그들을
취하였나니)
속전 규례로 대체되었다.
(민 3:47
매명에 오
세겔씩 취하되
성소의 세겔대로
취하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18:16 그 사람을
속할 때에는
난지 일
개월 이후에
네가 정한
대로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 다섯
세겔로 속하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출 13:14]
장래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절기나 이런 규례의 목적 및 의미 그리고 기원에 대해 자녀들에게 분명히 교육할 것을 다시 지시한다.
(12:26-27 이 후에
너희 자녀가
묻기를 이
예식이 무슨
뜻이냐 하거든
27)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즉 절기나 규례에 대해서 자세히 교육함으로,
자녀들로 하여금 의식을 지키는 것은 하나의 법적인 규례임을 알게 해야만 했다.
히브리인들의 전통적인 유아교육과 가정교육 및 종교교육과 민족주의 교육의 근거는 이와 같은 교육을 강조하는 구절에서 찾을 수 있다.
▶ 종이 되었던
집 - (13: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출 13:15]
그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 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
고로 - 이 구절은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려야 할 근거가 된다.
즉 바로가 강퍅하게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내지 아니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초태생을 다 죽이시고 이스라엘의 것을 구별하여 살리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사실을 그 자손들에게 분명하게 교육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초태생을 요구하시는 것과 또한 그것들은 하나님의 것이므로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것의 당위성을 가르쳐 주어야 했다.
▶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 13절 해석을 참조하실 것
[출 13:16]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대대 후손에 이르기까지 무교절의 의식을 잊지 않고 지키게 하기 위하여 새로운 명령을 주셨다.
즉 하나님께서는 손과 양 눈썹 사이(미간)에 하나님의 말씀을 기호로 삼아 표를 찍어 놓은 것처럼 '여호와의 율법으로'
항상 그들의 입과 눈과 삶에 있게 하도록 명하셨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실제로 이때부터 이 명령을 문자적으로 지키기 위하여 천이나 가죽에 본 성구를 써서 손에 매거나 이마에 두름으로써 경문(經文)과 경문갑(經文匣)에 대한 관습을 가지기 시작했다.
(9절의 주석을 참조하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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