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된 자비를 구함 4
(단 9:4-19) 내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며 자복하여 이르기를 크시고 두려워할 주 하나님,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이시여
5) 우리는 이미 범죄하여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여 주의 법도와 규례를 떠났사오며
6) 우리가 또 주의 종 선지자들이 주의 이름으로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과 온 국민에게 말씀한 것을 듣지 아니하였나이다
7) 주여 공의는 주께로 돌아가고 수치는 우리 얼굴로 돌아옴이 오늘과 같아서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민들과 이스라엘이 가까운 곳에 있는 자들이나 먼 곳에 있는 자들이 다 주께서 쫓아내신 각국에서 수치를 당하였사오니 이는 그들이 주께 죄를 범하였음이니이다
8) 주여 수치가 우리에게 돌아오고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고관과 조상들에게 돌아온 것은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마는
9) 주 우리 하나님께는 긍휼과 용서하심이 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패역하였음이오며
10)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여호와께서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부탁하여 우리 앞에 세우신 율법을 행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1) 온 이스라엘이 주의 율법을 범하고 치우쳐 가서 주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저주가 우리에게 내렸으되 곧 하나님의 종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맹세대로 되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12) 주께서 큰 재앙을 우리에게 내리사 우리와 및 우리를 재판하던 재판관을 쳐서 하신 말씀을 이루셨사오니 온 천하에 예루살렘에서 일어난 일 같은 것이 없나이다
13)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이 모든 재앙이 이미 우리에게 내렸사오나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떠나고 주의 진리를 깨달아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얼굴을 기쁘게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14)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 재앙을 간직하여 두셨다가 우리에게 내리게 하셨사오니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행하시는 모든 일이 공의로우시나 우리가 그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15) 강한 손으로 주의 백성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오늘과 같이 명성을 얻으신 우리 주 하나님이여 우리는 범죄하였고 악을 행하였나이다
16) 주여 구하옵나니 주는 주의 공의를 따라 주의 분노를 주의 성 예루살렘, 주의 거룩한 산에서 떠나게 하옵소서 이는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이 사면에 있는 자들에게 수치를 당함이니이다
17) 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 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추시옵소서
18)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19)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바 됨이니이다.
Ⅶ. 여기에는 하나님의 도움을 청하는 여러 간구와 논증이 있다.
하나님은 기도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의 변론도 허락하신다.
이 변론은 하나님을 움직이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은 자신이 행하시려고 하는 것을 스스로 알고 계신다),
우리 자신을 감동시켜 우리의 열심을 극대화시키고 우리의 신앙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1. 그들은 자기 자신들의 어떠한 의로움에도 의존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하나님의 손에 있는 어떤 것도 받을 만하지 못하다.
다만 진노와 심판을 받아야 할 뿐이다.
(18절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우리가 주의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치 우리가 우리 안에 있는 어떤 선함, 혹은 우리에 의해서 행해진
선행 때문에 주의 사랑을 받을 만하다고 하거나,
혹은 채권자처럼 어떤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가치가 있다는 것처럼 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의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아니, 비록 우리가 지금보다 더 의로왔을지라도 우리는 우리의 의를
주장할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단지 우리의 재판관에게 간청할 뿐입니다".
모세는 오래 전에 이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한 모든 것은
"이스라엘의 의로움 때문은 아니었다 "고 말했다.
(신 9:4-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신 후에 네가 심중에 이르기를 내 공의로움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나를 이 땅으로 인도하여 들여서 그것을 차지하게 하셨다 하지 말라 이 민족들이 악함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니라
5) 네가 가서 그 땅을 차지함은 네 공의로 말미암음도 아니며 네 마음이 정직함으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이 민족들이 악함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이루려 하심이니라).
그리고 에스겔도 나중에 이스라엘이 바벨론에서 구출됨은
"이스라엘 자신들 때문에" 된 것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겔 36:22 그러므로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이스라엘 족속아 내가 이렇게 행함은 너희를 위함이 아니요 너희가 들어간 그 여러 나라에서 더럽힌 나의 거룩한 이름을 위함이라,
32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이렇게 행함은 너희를 위함이 아닌 줄을 너희가 알리라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 행위로 말미암아 부끄러워하고 한탄할지어다).
자비를 구하기 위해서 하나님 앞에 나올 때에는,
언제나 우리 자신의 의에 대한 일체의 의존과 자만심을 버려야 한다는 사실을 주의하자.
2.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기도에서 용기를 가졌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자비의 이유는 하나님 자신에게서 나옴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서 자비를 간구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에게서 자비와 은총을 구할 때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할 것이다.
(1) "주(主) 자신을 위해서 하시옵소서(19절).
주 자신의 계획의 성취를 위해서,
주의 약속의 완성을 위해서, 그리고 주의 영광의 선포를 위해서 행하시옵소서".
하나님은 자신의 방법과 때에 따라서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서 그 자신의 일을 행하신다는 것을 주목하자.
(2) "주를 위해서, 즉 주 그리스도를 위해서 하시옵소서".
즉 약속된 메시야를 위해서,
다윗이 메시야를 부를 때 말한 주님을 위해서 행하시옵소서.
(시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그리고 인자(人子)를 위해서,
(시 80:17 주의 오른쪽에 있는 자 곧 주를 위하여 힘있게 하신 인자에게 주의 손을 얹으소서)
또한 "주의 말씀 자신을 위해서 자비를 베푸소서".
(삼하 7:21 주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주의 뜻대로 이 모든 큰 일을 행하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셨나이다).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다.
그리스도는 모든 것의 주님이심을 주목하자.
죄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때,
하나님께서 그의 얼굴을 들어 죄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올 때,
하나님께서 그의 얼굴을 들어 죄인들에게 비추시는 것은
하나님 자신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그것을 인해서 간구의 기도를 해야 한다.
우리는 "주의 의(義)" 곧 오직 주님의 의를 말해야 한다".
(시 71:16 내가 주 여호와의 능하신 행적을 가지고 오겠사오며 주의 공의만 전하겠나이다)
"기름부음 받은 자의 얼굴을 바라보자".
주께서 친히 "그의 이름으로 기도하도록 가르치셨다".
(3) "주여, 주는 주의 공의(公義)를 좇아서 행하시옵소서(16절).
즉 주의 공의를 따라서 우리의 박해자와 억압자들에 대한 우리의 신원을 갚아 주소서.
비록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는 불의하지만,
그들 박해자와의 관계에서는 의롭습니다".
혹은 여기서 "하나님의 공의" 라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하나님 자신의 신실성을 뜻할 수도 있다.
하나님은 "그의 공의를 따라서" 경고를 시행하셨다.
(11절 온 이스라엘이 주의 율법을 범하고 치우쳐 가서 주의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저주가 우리에게 내렸으되 곧 하나님의 종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맹세대로 되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그러니 "주여, 이제는 모든 것을 주의 공의를 따라서 행하시지 않겠습니까?
경고에 대해서처럼 약속에 대해서도 신실하시지 않으시렵니까?“
(4) "주여, 주의 큰 긍휼을 인하여 행하시옵소서.
그래서 주는 자비가 풍성한 하나님이 심이 드러나게 하시옵소서".
(18절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구하는 바 선한 것을 우리는 "자비"라고 부른다.
그것은 우리가 모든 선을 순수하게 하나님의 자비로부터만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비참이란 자비의 적절한 대상이 되기 때문에,
여기에서 예언자는 교회의 애처로운 처지를 하나님께 아뢰었다.
말하자면 동정심을 자아내려는 것이다.
"주의 눈을 들어 우리들의 슬픔을 보시옵소서.
특히 성소의 폐허를 보시옵소서!
이 가엾은 처지를 불쌍히 여기시옵소서".
교회의 황폐는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께 아뢰고, 그에게 맡겨야 한다.
(5) "주께 대한 우리의 관계를 위해서 행하시옵소서. 황폐케 된 성소는 주의 성소입니다.
(17절 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주의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주를 위하여 주의 얼굴 빛을 주의 황폐한 성소에 비추시옵소서).
주의 영광에 바쳐졌고, 주께 봉사하기 위해 세워진, 주의 거처입니다. 예루살렘은 주의 도성이며, 주의 거룩한 산입니다.
(16절 주여 구하옵나니 주는 주의 공의를 따라 주의 분노를 주의 성 예루살렘, 주의 거룩한 산에서 떠나게 하옵소서 이는 우리의 죄와 우리 조상들의 죄악으로 말미암아 예루살렘과 주의 백성이 사면에 있는 자들에게 수치를 당함이니이다)
또한 예루살렘은 주의 이름으로 일컬어지는 도성입니다".
(18절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눈을 떠서 우리의 황폐한 상황과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 성을 보옵소서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예루살렘은 하나님께서 "자기 이름을 거기에 두기 위해",
"이스라엘은 모든 지파 가운데서 택하여낸" 도성이었다.
"수치를 당하는 백성은 주의 백성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당하는 수치로 인해서 바로 당신의 이름이 수치를 당하나이다(16절).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불리우나이다(19절).
주여! 그들은 당신의 것입니다. 그들을 구원하시옵소서".
(시 119:94 나는 주의 것이오니 나를 구원하소서 내가 주의 법도들만을 찾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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