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몽을 받은 다니엘
[단 7:15-28] 나 다니엘이 중심에 근심하며 내 뇌 속에 이상이 나로 번민케 한지라
16) 내가 그 곁에 모신 자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으매 그가 내게 고하여 그 일의 해석을 알게 하여 가로되
17) 그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라 세상에 일어날 것이로되
18)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이 나라를 얻으리니 그 누림이 영원하고 영원하고 영원하리라
19) 이에 내가 넷째 짐승의 진상을 알고자 하였으니 곧 그것은 모든 짐승과 달라서 심히 무섭고 그 이는 철이요 그 발톱은 놋이며 먹고 부숴뜨리고 나머지는 발로 밟았으며
20) 또 그것의 머리에는 열 뿔이 있고 그 외에 또 다른 뿔이 나오매 세 뿔이 그 앞에 빠졌으며 그 뿔에는 눈도 있고 큰 말하는 입도 있고 그 모양이 동류보다 강하여 보인 것이라
21)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
22)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위하여 신원하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가 나라를 얻었더라
23) 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이는 모든 나라보다 달라서 천하를 삼키고 밞아 부숴뜨릴 것이며
24) 그 열 뿔은 이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25)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26) 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끝까지 멸망할 것이요
27)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열국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민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가 다 그를 섬겨 복종하리라 하여
28) 그 말이 이에 그친지라 나 다니엘은 중심이 번민하였으며 내 낯 빛이 변하였으나 내가 이 일을 마음에 감추었느니라.
*우리는 여기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Ⅰ. 환상이 이 예언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었다. 환상 가운데서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영광과 만족을 주셨다.
그러나 큰 고통과 당혹함이 사라지지 않는다. "나 다니엘은 근심되도다".
(15절 나 다니엘이 중심에 근심하며 내 뇌 속에 이상이 나로 번민케 한지라).
여기에서
사용된 "몸" 이라는 단어는 단순히 "칼집," 혹은 "덮개"를 의미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몸은 영혼에 비해 칼집에 불과하고,
영혼이 칼이기 때문이다.
영혼이야말로 우리가 근본적으로 돌보아야 할 것이다.
"내 뇌 속의 이상이 나를 번민케 하였다" (15절)와,
다시 28절에서 "번민하였도다.".
즉 다니엘을 완전히 압도하였고, 그의 생각은 심히 혼란되어,
정신이 나간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이러한 사실들이 다니엘을 놀라게 하였다.
그래서 그가 위엄을 가지고 자기 자신을 되찾을 때까지 다니엘을 당황하게 하였다.
Ⅱ. 그 환상의 의미를 알기 위해서 다니엘은 진지하게 갈망한다.
(16절 내가 그 곁에 모신 자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으매 그가 내게 고하여 그 일의 해석을 알게 하여 가로되).
"내가 그 곁에 모신 자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즉 "인자" 곁에 있는 한 천사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었다."
우리가 하나님으로부터 듣고 보는 것들의 완전한 의미를 아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일이다.
그리고 알기를 원하는 자들은 신실한,
그리고 뜨거운 기도를 통해서,
그리고 "부지런히 궁구하여" 물어야 한다.
Ⅲ. 이 환상의 이해를 위한 열쇠가 다니엘에게 주어진다.
천사가 "그에게 말한다.".
즉 "그 일의 해석을 알"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한 것이다.
1. 그 "큰 짐승들" 은 큰 "왕들" 과 그들의 나라들이다.
그 짐승들이 "바다에서부터" 올라온 것처럼,
(17절 그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라 세상에 일어날 것이로되)
그 나라들은 "세상(땅)에서 일어날 것이다.".
그들은 terroefilii - 즉 아래에서부터 올라온 것이다.
그들은 땅의 냄새를 낸다.
그들의 기초는 "티끌 속에" 있다.
그들은 모두 지상의 흙에 불과하며,
티끌 속에 기록되어 있으며, 결국 티끌로 되돌아갈 것이다.
2. 다니엘은 첫 세 짐승에 대해서는 아주 잘 안다.
그러나 네번째 짐승에 대해서는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
왜냐하면 네번째 짐승은 나머지 세 짐승과는 전혀 다르며,
"심히 무섭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그 네째 짐승은
다른 짐승들을 "먹고 부숴 뜨리고," 발로 밟아버렸기 때문이다.
(19절 이에 내가 넷째 짐승의 진상을 알고자 하였으니 곧 그것은 모든 짐승과 달라서 심히 무섭고 그 이는 철이요 그 발톱은 놋이며 먹고 부숴뜨리고 나머지는 발로 밟았으며).
아마도 다니엘을 그렇게 놀라게 한 것은 바로 네번째 짐승이었으리라.
또한 이 환상이 다른 나머지 짐승에 대한 환상보다도
더 다니엘을 걱정케 했을 것이다.
그러나 다니엘이 특별히 더 알기를 원했던 것은,
" 작은 뿔" 이 무엇이며,
머리에 있는 "눈" 은 무엇이며,
또 "큰 일을 말하는 입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짐승의 용모는
"동류의 다른 어떤 짐승 보다 강하여 보였다.
(20절 또 그것의 머리에는 열 뿔이 있고 그 외에 또 다른 뿔이 나오매 세 뿔이 그 앞에 빠졌으며 그 뿔에는 눈도 있고 큰 말하는 입도 있고 그 모양이 동류보다 강하여 보인 것이라).
그리고 이것이 그가 가장 알고 싶어하였던 것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이 "성도들과 더불어 싸워 이긴 뿔이었기 때문이었다".
(21절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
인생들이 서로 싸우고,
서로 승리하는 것만이 암시되어 있을 때에는,
다니엘이 관심을 별로 가지지 아니했다.
("그릇들이 세상의 질그릇들과 더불어 싸우게 하라." 그리고 서로 대적함으로써 조각나게 하라!).
그러나 그들이 성도들과 더불어" 싸울 때,
"좋은 금과 비교되는 시온의 귀중한 아들들" 이
흙으로 만든 물주전자처럼 파괴되었을 때야말로
다음과 같이 물어야 할 때이다.
"그 의미는 무엇인가?".
여호와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포기하실 것인가?
그는 그의 적들을 짓밟아 부수고 승리를 거둘 것인가?
성도들과 싸워 승리를 거두는 이 같은 뿔들은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에 대해서 그의 해석자는 다음과 같이 답변 한다
(23-25절 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이는 모든 나라보다 달라서 천하를 삼키고 밞아 부숴뜨릴 것이며
24) 그 열 뿔은 이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25) 그가 장차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개코자 할 것이며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즉, 이 "네 번째 짐승" 은 "네 번째 나라" 이며,
그 나라는" 천하를 혹은 온 땅을 삼켜버릴 것이다".
"열 개의 뿔" 은 "열 명의 10 왕 들" 이다.
그리고 "작은 뿔" 은 다른 세 명의 왕을 굴복시킬 왕이메,
그 왕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에게 대단히 모욕으로 행할 것이며,
다음과 같이 행동할 것이다.
(1) 하나님께 대해서 대단히 사악하게 행동할 것이다.
그는 "큰 말로 지극히 높으신 자를 대적할 것이다.",
즉 하나님의 권위와 정의를 모독할 것이다.
(2) 하나님의 백성에 대해서 대단히 거만하게 행동할 것이다.
그는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을 괴롭힐 것이다.
그는 성도들을 단 한 번에 처치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오랜 억압과 끊임없는 학대에 의해서,
그리고 그들의 가족을 죽이고, 그들의 땅을 황폐하게 함으로써, 말려 죽일 것이다".
사탄의 계획이란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을 괴롭히는" 것이었다.
그래서 기억조차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그 모든 사탄의 계획은 무익한 것이다.
왜냐하면 세상이 있는 동안은 하나님이 세상 안에 교회를 보존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때와 법을 변개시킬 생각을 할 것이다.
또한 종교의 모든 규례와 제도를 제거하며
인간과 신의 법과 제도를 짓밟으려 할 것이다.
그는 마치 하늘의 규례까지도 변경시킬 수 있다는 듯이,
"모든 것을 뽑아버리고, 세우고, 네모를 원으로 바꾸리라.".
그리고 이러한 무모한 시도 속에서 그는 잠시 동안 번영하고 성공할 것이다.
성도들은 "그의 손에서",
"한 때와 두 때와 반(半) 때를" (곧 30년 반을) 잡혀 있을 것이다.
그 햇수는 우리가 요한 계시록에서 볼 수 있는
유명한, 예언적 시간 측량법이다.
그것은 때때로 42개월, 혹은 1260일이라고 불리웠다.
그러나 그 때의 마지막에 "심판이 시작되어, 그의 권세를 빼앗을" 것이다.
(26절 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끝까지 멸망할 것이요).
이것은 그 짐승이 "죽임을 당하고 시체가 부상당하는 것" 을 말한다.
(11절 그 때에 내가 그 큰 말하는 작은 뿔의 목소리로 인하여 주목하여 보는 사이에 짐승이 죽임을 당하고 그 시체가 상한 바 되어 붙는 불에 던진바 되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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