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일 수요일

라합이 그들을 창에서 줄로 달아내리우니 그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하였음이라

  

두 정탐꾼과 언약을 맺은 라합

 

성 경: [2:12-21] 그러므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여 나의 부모와 남녀 형제와 무릇 그들에게 있는 모든 자를 살려주어 우리 생명을 죽는데서 건져내기로 이제 여호와로 맹세하고 내게 진실한 표를 내라

13) 또 내 아버지와 어머니와 형제들과 자매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자를 구원하고 살려 주어 우리의 생명을 죽음에서 건져 내라, 하니(한글 흠정역)

14) 두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치 아니하면 우리의 생명으로 너희를 대신이라도 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15) 라합이 그들을 창에서 줄로 달아내리우니 그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하였음이라

16) 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따르는 사람들이 너희를 만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 사흘을 숨었다가 따르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 길을 갈지니라

17) 두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내리운 창에 이 붉은 줄을 내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비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19)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서 거리로 가면 그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누가 손을 대면 그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20)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21) 라합이 가로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2:12-13] 그러므로 청하노니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여 나의 부모와 남녀 형제와 무릇 그들에게 있는 모든 자를 살려주어 우리 생명을 죽는데서 건져내기로 이제 여호와로 맹세하고 내게 진실한 표를 내라

13) ‘또 내 아버지와 어머니와 형제들과 자매들과 그들에게 속한 모든 자를 구원하고 살려 주어 우리의 생명을 죽음에서 건져 내라, 하니’(KJV, 한글 흠정역)

 

 

선대하였은즉 너희도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여 - '선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헤세드'는 근본적으로는 상호 체결한 언약 관계에 충실한 것을 뜻한다.

 

그런데 이 말 속에는 구체적으로, 자비. 친절의 개념도 내포되어 있다.

 

(15:13 주의 인자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나이다)

 

내 아버지의 집을 선대하여 나의 부모와 남녀 형제와 무릇 그들에게 있는 모든 자 - 라합은

단순히 자기의 목숨만을 구원받으려는 이기적인 생각을 갖지 않고,

믿음에 근거하여 자기의 가족, 및 친척까지 구원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편 이처럼 '아버지의 집''자신'을 분리시키지 않고

동일시하는 사고는 고대 근동 지방의 사고방식이기도 하다(Woudstra).

 

살려주어 우리 생명을 죽는데서 건져내기로 - 이를 통해 볼 때,

앞에서 '선대했듯이 선대하라'고 한 말은

구체적으로 가나안 군대의 칼로부터 당신들의 생명을 구해주었으니, 마찬가지로

이스라엘 군대의 칼로부터 자신의 생명도 구해달라는 말임을 알 수 있다.

 

여호와로 맹세하고 - 이렇게 신의 이름으로 서약을 요구한 것은

이스라엘 군대가 성읍을 맹공격하다 보면 전쟁의 열기 때문에

혹시라도 약속한 바를 잊고 지키지 못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신의 이름으로 맹세할 경우,

신을 맹세의 보증인으로 삼는 결과가 되어

그 맹세의 신빙성과 성결성이 인침을 받게 된다.

 

왜냐하면 만일 그 맹세를 어겼을 경우,

신이 친히 그 위증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기 때문이었다(Calvin).

 

한편, 그러한 의미에서 고대 근동 지역에서는

어떤 중요한 일을 서약하거나 확증할 때

그들이 믿는 신()의 이름으로 맹세하는 습성이 사람들의 몸에 배어 있었다.

 

(8:14 무릇 사마리아의 죄된 우상을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기를 단아 네 신의 생존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하거나 브엘세바의 위하는 것의 생존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하는 사람은 엎드러지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진실한 표 문자적으로는 '진리의 증표'(a truetoken, KJV)이다.

 

구체적으로 이 증표는 여호와의 이름으로 행하는

맹세 자체를 가리킨다(Woudstra, Keil).

 

 

[2:14] 두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치 아니하면 우리의 생명으로 너희를 대신이라도 할 것이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이 땅을 주실 때에는 인자하고 진실하게 너를 대우하리라

 

 

누설치 아니하면 - 정탐꾼들이 맹세에 앞서 붙인 조건으로,

'이 정탐 사건을 침공시까지 누구에게든지 발설하지 아니하면' 이란 뜻이다.

다시 말하면 '네가 마음이 변하여 우리를 배반하지 아니하면'이란 뜻이다(Keil).

 

우리의 생명으로 너희를 대신이라도 할 것이요 - 13절에서 라합이 요구 한 맹세는

이 말로 이루어졌다.

 

구약 성경에서는 맹세를 할 때 흔히

 

"만일 네가 하면(아니하면), 내가 하리라(아니하리라)"등의

조건식 표현으로 이루어졌고,

그 맹세의 보증으로 여호와의 이름을 사용했다.

 

따라서 맹세 자가 맹세 시에 내건 조건을 만일 상대방이 어겼을 경우,

그 맹세 자는 그 맹세를 준수할 의무에서 해방되었고,

반대로 상대방의 조건 준수에도 불구하고

맹세 자가 자신의 맹세를 어겼을 경우에는 여호와의 징벌을 면치 못했다.

 

그러한 맥락에서 여기 정탐꾼들은 '누설치 않을 경우'를 조건으로

'자신의 생명'을 걸고 여호와 앞에 맹세하고 있는 것이다.

 

인자하고 진실하게 - 앞절(13)에 이미 나타난 '선대', '진실한'이라는 단어와 같은 단어이다.

따라서 라합은 라합대로, 정탐꾼은 정탐꾼대로 '인자와 진실'이라는 개념 아래서

서로 믿는 마음으로 약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성경에서 이 '인자와 진실'은 언약 관계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대표적 표현이다.

 

(24:27 가로되 나의 주인 아브라함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나이다 나의 주인에게 주의 인자와 성실을 끊이지 아니하셨사오며 여호와께서 길에서 나를 인도하사 내 주인의 동생집에 이르게 하셨나이다 하니라,

 

49 이제 당신들이 인자와 진실로 나의 주인을 대접하려거든 내게 고하시고 그렇지 않을지라도 내게 고하여 나로 좌우간 행하게 하소서;

 

32:10 나는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리를 조금이라도 감당할 수 없사오나 내가 내 지팡이만 가지고 이 요단을 건넜더니 지금은 두 떼나 이루었나이다).

 

 

 

[2:15] 라합이 그들을 창에서 줄로 달아내리우니 그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그가 성벽 위에 거하였음이라

 

 

(헤벨) - '묶다'를 뜻하는 '하발'에서 파생한 말로서, ''(cord), 혹은 '밧줄'(rope)을 뜻한다.

 

영역본 KJV''으로,

NTV, Living Bible, JB 등은 '밧줄'로 번역하였다.

그 집이 성벽 위에 있으므로 - 성서 고고학자 가스탕(J. Garstang)

여리고 성 발굴(1930-1936) 결과에 의하면, 여호수아 당시의 여리고 성은 4.5m 간격의

두 성벽으로 둘러 쌓여 있었다고 한다.

 

때문에 두 성벽 사이에 큰 대들보를 올려 놓고 그 위에 집을 짓고 사는 사람들이 있었다고 한다.

 

라합의 집도 분명 이러한 집들 중의 하나로서,

아마 그 집 들창이 외곽 성벽 쪽으로 나 있었던 것 같다.

 

따라서 바깥 벽쪽으로 나있는 집의 창문을 통해 정탐꾼들이

여리고 성()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용이한 일이었다.

(J.P. Free Archaeology and Bible History).

 

 

 

[2:16] 라합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렵건대 따르는 사람들이 너희를 만날까 하노니 너희는 산으로 가서 거기 사흘을 숨었다가 따르는 자들이 돌아간 후에 너희 길을 갈지니라

 

 

따르는 사람들 - 정탐꾼들을 쫓는 여리고 성의 추격대를 가리킨다.

 

만날까 하노니(펜 이프게우) - '만나다'의 히브리어 '파가'

'마주치다', '습격하다'의 뜻도 내포하고 있다.

 

또한 '''하지 않도록'(lest)의 뜻이므로,

이 말을 직역하면 '마주치지 않도록'(lest meet, KJV)이다.

 

산으로 가서 거기 사흘을 숨었다가 - 혹자(Lange)는 이곳을 동굴이 많은

여리고 북쪽이라고 보기도 한다.

그러나 여리고 성의 남과 북 및 동쪽은 산이 없는 평원 지대로 밝혀졌다.

 

그런데 북서쪽 지역에는 해발 450m가량의 산이 있을 뿐 아니라,

그곳에는 또한 많은 바위 및 동굴이 있어 은신처로서는 적격이었다(Woudstra, J.P. Free).

따라서 라합은 정탐꾼들을 이곳으로 도피시킨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늘날 이 지역은 '예벨콰란탈'(Jebel Qarantal)로 불리 우는데,

흔히 예수께서 시험받으신 장소로 추정되기도 한다.

 

 

[2:17] 두 사람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이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맹세에 대하여 우리가 허물이 없게 하리니 - 정탐꾼들은 18-20절에서 3가지 조건

 

(18-20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내리운 창에 이 붉은 줄을 내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비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19)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서 거리로 가면 그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누가 손을 대면 그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20)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1) 창에 붉은 줄을 매어 달 것

(2) 온 가족이 다함께 모여 있을 것

(3) 정탐 사실을 누설치 말 것, 을 붙임으로써,

 

라합에게 서약한 자신들의 맹세를 아무런 하자 없이 지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구절은 만일 이러한 조건이 라합에 의해 이행되지 못할 경우,

그들은 자신들의 맹세에 대해 책임이 없음을 뜻하기도 한다(Keil).

 

 

[2:18] 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내리운 창에 이 붉은 줄을 내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비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이 붉은 줄 - 이 줄은 15절에 나타난바 정탐꾼들을

달아 내려준 그 ''을 가리킨다(Luther, Keil).

 

정탐꾼들은 자신들의 생명을 구하고 또한 라합과 그 권속을 구하게 될 이 붉은 줄에

특별한 생명적 의미를 부여하여 그렇게 지시한 것 같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이 붉은 줄이 장차 오실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예표한다고 해석하였다 (Clement, Justinus, Origen, Luther).

 

그리고 이 붉은 줄의 의미를 출애굽 직전 문설주에 뿌려진 유월절 어린 양의 피와

같은 맥락에서 보고 있다(Matthew Henry).

 

실로 성경 전체의 사상을 통해 볼 때 '붉은 색'은 생명과 구원을 상징하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피와 밀접히 연관된다(C. Vonk).

 

 

네 집에 모으라 - 초대 교회의 교부 오리겐(Origen, 185? - 254?)

라합의 가족들이 오직 집 안에 있을 때에만 구원이 약속된 사실에 근거하여,

그리스도의 피를 통한 구원은 오직 교회 안에서만 발견될 수 있다고 해석하기도 하였다.

 

 

[2:19] 누구든지 네 집 문을 나서 거리로 가면 그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우리는 허물이 없으리라 그러나 누구든지 너와 함께 집에 있는 자에게 누가 손을 대면 그 피는 우리의 머리로 돌아오려니와

 

 

그 피가 그의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 '그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갈 것이요'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서,

 

(20:9 무릇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 그가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였은즉 그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곧 이 말은 '죽음에 대한 책임은 네가 져야 한다'.

또는 '너의 잘못() 때문에 네가 죽는 것이다'란 뜻이다.

 

 

[2:20] 네가 우리의 이 일을 누설하면 네가 우리로 서약케 한 맹세에 대하여 우리에게 허물이 없으리라

 

 

허물이 없으리라 - 이 말에 해당하는 기본 동사 '나카'

'짐을 벗다', '로부터 자유케 되다', '무죄하다'등의 의미이다.

 

즉 정탐꾼들이 라합에게 제시한 세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지켜지지 않을 경우,

정탐꾼들은 하나님 앞에서 서약함으로써 자신들을 얽어맨

'맹세'로부터 자유케 될 것이라는 뜻이다.

 

 

[2:21] 라합이 가로되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하고 그들을 보내어 가게 하고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니라.

 

너희의 말대로 할 것이라 - 이스라엘 정탐꾼들에 대한

라합의 전적 순종의 모습이 돋보인다.

 

즉 라합은 자신과 자신의 권속이 멸망으로부터 구원 얻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이스라엘에 대한 전적 순종 뿐 임을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라합의 이러한 순종은 물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신앙으로 인해 라합은 결국 그리스도의 족보로 편입되는

영광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이다.

 

(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한편 라합의 구체적인 순종의 행동은

이스라엘 군대의 여리고 성 진격에 맞춰 필요할 때 행해졌을 것이다(K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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