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절 준수와 만나 공급 중단
성 경: [수 5:10-12]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 소산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니
12) 그 땅 소산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열매를 먹었더라.
[수 5:10] 이스라엘 자손들이 길갈에 진 쳤고 그 달 십사일 저녁에는 여리고 평지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 그 달 십사일 저녁에 - 출애굽의 구속 사건을 기념하는 유월절 행사는 엄밀한 의미에서
아빕월 십사일 저녁 하루 밤 사이에 지켜지는 행사를 가리킨다.
(출 12:6 이달 십사 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18 정월에 그 달 십사일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레 23:5 정월 십사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
민 28:16 정월 십사일은 여호와의 유월절이며;
신 16:6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에 드리고)
그리고 유월절의 밤을 포함하여 향후 7일간 지켜지는 절기 행사를 '무교절'이라 한다.
그러나 이 두 절기, 곧 유월절과 무교절은
한 가지 사건을 기념하는 두 행사이기 때문에 엄밀히 구분할 수가 없다.
따라서 성경은 이 두 절기를 구분 없이 사용하고 있다.
(출 12:15-20 너희는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칠일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쳐지리라
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제칠일에도 성회가 되리니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라
18) 정월에 그 달 십사일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19) 칠 일 동안은 누룩을 너희 집에 있지 않게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 무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쳐지리니
20)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한편 여기서 '저녁에'의 히브리어 '바에레브'는 '황혼이 지는 때에'란 뜻이다.
히브리인들은 그날 황혼 때부터 다음날 황혼까지를 하루로 보았다.
▶ 여리고 평지 - 요단 강 서쪽의 대초원 지대를 가리킨다(Woudstra).
▶ 유월절을 지켰고 - 성경 기록에 의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 길갈에서 지킨
유월절은 세 번째로 지켜진 셈이 된다.
즉 첫 번째는 애굽에서 출애굽 직전에 지켰고,
(출 12:3-28 너희는 이스라엘 회중에게 고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매인이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의 식량을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 이달 십사 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고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나는 여호와로라
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15) 너희는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칠일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쳐지리라
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제칠일에도 성회가 되리니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라
18) 정월에 그 달 십사일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19) 칠 일 동안은 누룩을 너희 집에 있지 않게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 무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쳐지리니
20)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21)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22) 너희는 우슬초 묶음을 취하여 그릇에 담은 피에 적시어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밖에 나가지 말라
23)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러 두루 다니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설주의 피를 보시면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로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24) 너희는 이 일을 규례로 삼아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영원히 지킬 것이니
25) 너희는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를 때에 이 예식을 지킬 것이라
26) 이 후에 너희 자녀가 묻기를 이 예식이 무슨 뜻이냐 하거든
27)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28) 이스라엘 자손이 물러가서 그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니라),
두 번째는 시내 광야에서 시내 산을 떠나기 직전에 지켰다.
(민 9:1-5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정월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 이스라엘 자손으로 유월절을 그 정기에 지키게 하라
3) 그 정기 곧 이달 십사일 해 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5) 그들이 정월 십사일 해 질 때에 시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으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다 좇아 행하였더라).
그 후 가데스 바네아 사건이 일어났고,
(민 14:26-35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27) 나를 원망하는 이 악한 회중을 내가 어느 때까지 참으랴 이스라엘 자손이 나를 향하여 원망하는바 그 원망하는 말을 내가 들었노라
28)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29)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이십 세 이상으로 계수함을 받은 자 곧 나를 원망한 자의 전부가
30)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로 거하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31) 너희가 사로잡히겠다고 말하던 너희의 유아들은 내가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들은 너희가 싫어하던 땅을 보려니와
32) 너희 시체는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요
33) 너희 자녀들은 너희의 패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34) 너희가 그 땅을 탐지한 날 수 사십 일의 하루를 일년으로 환산하여 그 사십 년간 너희가 너희의 죄악을 질지니 너희가 나의 싫어 버림을 알리라 하셨다 하라
35) 나 여호와가 말하였거니와 모여 나를 거역하는 이 악한 온 회중에게 내가 단정코 이같이 행하리니 그들이 이 광야에서 소멸되어 거기서 죽으리라)
그 후로는 유월절을 지켰다는 기록이 나타나지 않는다.
아마 그 저주의 38년 기간 동안에는 할례 없는 자들이 되었기 때문에
유월절 역시 지켜지지 않은 듯하다(L. Wood, Keil).
왜냐하면 할례는 유월절 예식의 참여를 위한 전제 예식이었기 때문이다.
(출 12:48 너희와 함께 거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그러나 저주의 기간이 지나고, 요단 도하 후 길갈에서 이스라엘 모든 백성이 할례를 받아
하나님과의 언약을 다시 회복함으로써,
이제 그들은 언약 백성으로서 근 40년간 유보되었던 유월절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이다.
[수 5:11] 유월절 이튿날에 그 땅 소산을 먹되 그 날에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더니
▶ 유월절 이튿날 - 10절에 따르면 유월절이 아빕월 14일이므로, 이날은 아빕월 15일이다.
(민 33:3 그들이 정월 십오일에 라암셋에서 발행하였으니 곧 유월절 다음날이라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모든 사람의 목전에서 큰 권능으로 나왔으니).
그리고 레위기 23:6에 의하면 이날부터 무교절이 시작되어 칠 일 동안 계속된다.
(Woudstra).
(레 23:6 이 달 십오일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칠 일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 그 땅 소산 - 성경 전체를 통틀어 이곳과 12절 두 곳에만 나오는 말로서,
곧 '가나안 땅에서 소출된 식물'을 뜻한다(Keil).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도하할 당시는 보리 추수기였다.
(3:15 (요단이 모맥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 궤를 멘 자들이 요단에 이르며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물가에 잠기자).
그리고 여호수아서 저자는 그것이 '무교병'과 '볶은 곡식'임을 뒤이어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다.
▶ 무교병과 볶은 곡식 - 가나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처음으로 먹은 식물인데,
'무교병'(無敎餠)은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을 뜻하는 말로서
유월절 규례와 관련되어 사용된 것이며
(출 12: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볶은 곡식'은 '볶다', '굽다'를 뜻하는 칼라에서 유래된 말로서,
원문에는 '곡식'이란 말이 생략되어 있다.
(레 2:14 너는 첫 이삭의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거든 첫 이삭을 볶아 찧은 것으로 너의 소제를 삼되).
[수 5:12] 그 땅 소산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시는 만나를 얻지 못하였고 그 해에 가나안 땅의 열매를 먹었더라.
▶ 그 땅 소산을 먹은 다음 날에 만나가 그쳤으니 - '만나'(Manna)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40년 동안 생활할 때 그들에게 주어진 광야의 음식이요, 하늘의 음식이었다.
(출 16:15 이스라엘 자손이 보고 그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여 서로 이르되 이것이 무엇이냐 하니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어 먹게 하신 양식이라).
그러나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람 사는 땅' 가나안에 이르러
(출 16:35 이스라엘 자손이 사람 사는 땅에 이르기까지 사십 년 동안 만나를 먹되 곧 가나안 지경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만나를 먹었더라)
땅에서 생산되는 곡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으므로,
더 이상 만나의 이적이 베풀어질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의 곡식을 먹자마자
만나가 그치게 되었다는 사실에서 주석가 메튜 헨리(Matthew Henry)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점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1) 만나는 결코 우연적이거나 자연적인 현상에 의해 주어진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기적적인 간섭에 의해 주어졌다는 점,
(2) 자연적인 방식으로 곡식이 주어지게 되면, 만나와 같은 초자연적이고 이적적인 식량을
받을 생각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이다.
(Matthew Henry's Commentary,Vol. II. Joshu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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