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3일 월요일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할례받는 이스라엘 자손들

 

성 경: [5:2-6] 그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3)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4)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죽었는데

5)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오직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6)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치 아니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맹세하사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마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로 보지 못하게 하리라 하시매 애굽에서 나온 족속 곧 군사들이 다 멸절하기까지 사십 년 동안을 광야에 행하였더니

 

 

[5:2] 그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 행하라 하시매

 

그 때에 - 즉 요단 강을 도하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길갈에 진을 치고 있었을 때를

가리킨다(Keil). 이 때는 가나안 거민들이 심히 낙담하고 있었을 때였으므로

곧장 공격하기에 최적의 시기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공격에 앞서 먼저 할례의 성결(聖潔)을 명하셨다.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 '부싯돌'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추르'

'단단한 돌', '반석', '바위'를 뜻한다.

 

B.C. 13-15세기 당시에는 청동(靑銅, bronze) 제품들이 돌로 만든 기구들을 대신하여

널리 퍼져갔고, 그 후 곧 철()이 청동을 대신하게 되었다.

 

그러나 여기 할례 의식에 청동이나 철 대신 돌을 사용한 것은

고대 관습을 따르기 위한 것이다. (Blair, Clarke, Keil).

 

(4:25 십보라가 차돌을 취하여 그 아들의 양피를 베어 모세의 발 앞에 던지며 가로되 당신은 참으로 내게 피 남편이로다 하니)

 

다시 할례를 행하라 - 여기서 '행하라'의 히브리어 '슈브''돌아가다', '돌이키다'란 뜻으로, 이 명령은 이미 받았던 할례를 한 번 더 반복해서 받으라는 뜻으로 사용된 것이

아니다(Blair, Clarke).

 

40년 전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 모든 남자들은 할례를 받았으나 그들은 광야에서 모두 죽었고, 그 후에 태어난 이스라엘 자손들은 아직 할례를 받지 못한 상태에 있었다.

 

(4-5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죽었는데

5)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오직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따라서 이 명령은 가나안에 도착한 새 세대에서 주어진 것으로,

'이전에 조상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할례를 받은 것 같이 너희 후손들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다시 할례를 받으라'(Keil).

 

또는 '이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할례받은 백성으로서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 가라'(Blair)라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 광야 생활 40년 동안 시행하지 않았던 할례 의식을 이제 재시행하라는 뜻이다.

 

한편 '할례'(割禮, circumcision)

사내아이가 태어난지 8일 만에 생식기의 포피(包皮) 맨 끝 부분을 잘라내는

포경(包莖) 제거 의식으로, 이것은 일찍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에 대한

증거이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표식(標識)이 되었다.

 

(17:9-14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11)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12)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5:3]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할례 산 - 이 말은 '언덕'(hill; KJV, NTV)을 뜻하는 '기브아''포피'(包皮)를 뜻하는

'아를라'의 합성어로, 곧 할례를 실시한 후 베어낸 포피(양피)를 이곳에 묻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Keil).

 

할례를 행하니라 - 40년 동안 유보되었던 할례 의식이 재시행 됨으로써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 관계는 새로이 회복되었다.

 

 

 

[5:4] 여호수아가 할례를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는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죽었는데

 

시행한 까닭은 이것이니 본 구절은 할례를 재시행하게 된 배경과 이유를 상술하고 있다.

 

애굽에서 나온 모든 백성 중 남자 곧 모든 군사 - '나오다'의 히브리어 '야차'

구약 성경에서 신학적 주요 관심인 출애굽 사건과 관련하여 자주 사용되었다.

 

(3:10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로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6:1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사 그들로 이스라엘 자손과 애굽 왕 바로에게 명을 전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시니라,

 

26 이스라엘 자손을 그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라 하신 여호와의 명을 받은 자는 이 아론과 모세요;

 

13: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14 장래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16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4:37 여호와께서 네 열조를 사랑하신고로 그 후손 너를 택하시고 큰 권능으로 친히 인도하여 애굽에서 나오게 하시며).

 

그리고 여기서 '남자'는 군사와 동격어로서, 20세 이상 된 남자로 싸움(전쟁)

나갈 만한 자를 가리킨다.

 

(1:2-3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3)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은 그 군대대로 계수하되;

 

14:29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이십 세 이상으로 계수함을 받은 자 곧 나를 원망한 자의 전부가).

 

광야 노중에서 죽었는데 - 즉 출애굽 제 2년째 해에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들의 불신앙적 보고로 말미암아,

 

(13:31-33 그와 함께 올라갔던 사람들은 가로되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하고

32)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 탐지한 땅을 악평하여 가로되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그 거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33) 거기서 또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낙담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다른 지도자를 세워 다시 애굽으로 돌아가려다

결국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38년 동안 광야에서 모두 죽고 만 사실을 가리킨다.

 

(14:29-35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너희 이십 세 이상으로 계수함을 받은 자 곧 나를 원망한 자의 전부가

30)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내가 맹세하여 너희로 거하게 하리라 한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하리라

31) 너희가 사로잡히겠다고 말하던 너희의 유아들은 내가 인도하여 들이리니 그들은 너희가 싫어하던 땅을 보려니와

32) 너희 시체는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요

33) 너희 자녀들은 너희의 패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34) 너희가 그 땅을 탐지한 날 수 사십 일의 하루를 일년으로 환산하여 그 사십 년간 너희가 너희의 죄악을 질지니 너희가 나의 싫어 버림을 알리라 하셨다 하라

35) 나 여호와가 말하였거니와 모여 나를 거역하는 이 악한 온 회중에게 내가 단정코 이같이 행하리니 그들이 이 광야에서 소멸되어 거기서 죽으리라;

 

2:14-16 가데스 바네아에서 떠나 세렛 시내를 건너기까지 삼십팔 년 동안이라 이 때에는 그 시대의 모든 군인들이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진 중에서 다 멸절되었나니

15) 여호와께서 손으로 그들을 치사 진 중에서 멸하신고로 필경은 다 멸절되었느니라

16) 모든 군인이 사망하여 백성 중에서 진멸된 후에).

 

 

 

[5:5] 그 나온 백성은 다 할례를 받았으나 오직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노중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노중에서 난 자는 할례를 받지 못하였음이라 - 출애굽시 이스라엘의

모든 남자들은 유월절 음식을 먹기 위하여 모두 할례를 받았다.

 

(12:43-5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유월절 규례가 이러하니라 이방 사람은 먹지 못할 것이나

44)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

45) 거류인과 타국 품꾼은 먹지 못하리라

46) 한 집에서 먹되 그 고기를 조금도 집 밖으로 내지 말고 뼈도 꺾지 말지며

47) 이스라엘 회중이 다 이것을 지킬지니라

48) 너희와 함께 거하는 타국인이 여호와의 유월절을 지키고자 하거든 그 모든 남자는 할례를 받은 후에야 가까이하여 지킬지니 곧 그는 본토인과 같이 될 것이나 할례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

49) 본토인에게나 너희 중에 우거한 이방인에게나 이 법이 동일하니라 하셨으므로

50) 온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하신 대로 행하였으며

51) 그 같은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그러나 이러한 할례 의식이 중단된 때는 출애굽 제 2년째 되던 해인

가데스 바네아 사건 때였다.

 

*참조 : (13:1-14:38)

 

왜냐하면 그 사건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정면 거부한 중대한

'언약파기 사건'이었으므로, 그들에게 있어 '언약의 징표'인 할례는 더 이상 의미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그 세대(즉 그 사건 당시 20세 이상된 세대)는 그 불순종의 징벌로

광야 38년 유리 생활 동안 죽어갔고,

 

그 후 세대

(즉 당시 20세 미만된 자들과 광야38년 기간 동안에 태어난 자들, 곧 노중에서 난자)

아비의 죄를 더불어 지고,

 

(14:33 너희 자녀들은 너희의 패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할례 없이

광야 38년 동안을 지내야 했던 것이다(Keil, Calvin, Hengstenberg, Matthew Henry).

 

 

 

[5:6]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치 아니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맹세하사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마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그들로 보지 못하게 하리라 하시매 애굽에서 나온 족속 곧 군사들이 다 멸절하기까지 사십 년 동안을 광야에 행하였더니

 

청종치 아니하므로 - 이 말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적으로 배척하고 거부했다는 말로

하나님을 싫어한 이스라엘의 패역(悖逆) 정도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열조에게 맹세하여 - '열조'(列粗)'조상', '선조', '아버지'의 뜻을 가진

'아브'의 복수형으로 곧,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이스라엘의 조상들을 가리킨다.

 

(11:12 이 모든 백성을 내가 잉태하였나이까 내가 어찌 그들을 생산하였기에 주께서 나더러 양육하는 아비가 젖 먹는 아이를 품듯 그들을 품에 품고 주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가라 하시나이까;

 

1:8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사 그들과 그 후손에게 주리라 하신 땅이 너희 앞에 있으니 들어가서 얻을지니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가나안을 가리키는 별칭이다.

 

(3:8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17 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20:24 내가 전에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그들의 땅을 기업으로 얻을 것이라 내가 그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너희에게 주어 유업을 삼게 하리라 하였노라 나는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한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

 

13:27 모세에게 보고하여 가로되 당신이 우리를 보낸 땅에 간즉 과연 젓과 꿀이 그 땅에 흐르고 이것은 그 땅의 실과니이다;

 

14:8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6: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네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의 수효가 심히 번성하리라).

 

실제로 가나안 지방은 목축하기에 적합했고 야생 꿀도 많았다.

 

(14:8 얼마 후에 삼손이 그 여자를 취하려고 다시 가더니 돌이켜 그 사자의 주검을 본즉 사자의 몸에 벌떼와 꿀이 있는지라;

 

삼상 14:26 백성이 수풀로 들어갈 때에 꿀이 흐르는 것을 보고도 그들이 맹세를 두려워하여 손을 그 입에 대는 자가 없으나;

 

3:4 이 요한은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11:9 또 여호와께서 너희의 열조에게 맹세하사 그와 그 후손에게 주리라고 하신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다 멸절하기까지 - '멸절하다'의 히브리어 '타맘''완성하다', '끝내다',

'완전히 멸망시키다'를 뜻하는데, 여기서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1세대(가데스 바네아 사건 당시 20세 이상 된 자들)

모두 죽게 되기까지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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