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31일 토요일

이스라엘의 소생 그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 그 성읍을 단이라 하니라

  

단 지파의 라이스 정복

 

성 경: [18:27-29] 단 자손이 미가의 지은 것과 그 제사장을 취하고 라이스에 이르러 한가하고 평안한 백성을 만나 칼날로 그들을 치며 불로 그 성읍을 사르되

28) 그들을 구원할 자가 없었으니 그 성읍이 베드르흡 가까운 골짜기에 있어서 시돈과 상거가 멀고 상종하는 사람도 없음이었더라 단 자손이 성읍을 중건하고 거기 거하며

29) 이스라엘의 소생 그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 그 성읍을 단이라 하니라 그 성읍의 본 이름은 라이스더라

30) 단 자손이 자기를 위하여 그 새긴 신상을 세웠고 모세의 손자 게르손의 아들 요나단과 그 자손은 단 지파의 제사장이 되어 이 백성이 사로 잡히는 날까지 이르렀더라

31) 하나님의 집이 실로에 있을 동안에 미가의 지은바 새긴 신상이 단 자손에게 있었더라.

 

 

[18:27] 단 자손이 미가의 지은 것과 그 제사장을 취하고 라이스에 이르러 한가하고 평안한 백성을 만나 칼날로 그들을 치며 불로 그 성읍을 사르되

 

한가하고 평안한 백성을 만나 - 본서 기자는 라이스 거주민들에 대해서 거듭 이와같은 수식어를 붙이고 있다.

 

(7이에 다섯 사람이 떠나 라이스에 이르러 거기 있는 백성을 본즉 염려 없이 거하여 시돈 사람 같이 한가하고 평안하니 그 땅에는 권세 잡은 자가 없어서 무슨 일에든지 괴롭게 함이 없고 시돈 사람과 상거가 멀며 아무 사람과도 상관하지 아니함이라).

 

아마도 이것은 본서 기자가 그러한 라이스 거민들을 습격한 단 지파의 잔인함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목적에서인 듯해 보인다(Hervey).

 

한편, ' 을 만나'에 해당되는 '보알'은 어떤 사람을 갑자기 덮치는 것을 가리킨다.

 

(34:25 제삼일에 미쳐 그들이 고통할 때에 야곱의 두 아들 디나의 오라비 시므온과 레위가 각기 칼을 가지고 가서 부지 중에 성을 엄습하여 그 모든 남자를 죽이고).

 

칼날로 그들을 치며 불로 그 성읍을 사르되 - 이것은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할 때 수행하던 성전(聖戰)의 전형적인 표현이다.

 

(6:4 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행할 것이요 제칠일에는 성을 일곱 번 돌며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8:19 그 손을 드는 순간에 복병이 그 처소에서 급히 일어나 성읍에 달려 들어가서 점령하고 곧 성읍에 불을 놓았더라;

 

11:11 그 가운데 모든 사람을 칼날로 쳐서 진멸하여 호흡이 있는 자는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고 또 불로 하솔을 살랐으며).

 

단 지파는 처음 라이스를 향하여 출발할 때부터 이 전쟁을 '성전(聖戰)'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었는바,

 

(10너희가 가면 평안한 백성을 만날 것이요 그 땅은 넓고 그 곳에는 세상에 있는 것이 하나도 부족함이 없느니라 하나님이 너희 손에 붙이셨느니라)

 

라이스를 정복할 때도 철저히 그러한 의식으로 수행한 듯하다.

 

한편 이에 대하여 수 19:47에서는 '영토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기록하고 있으나,

 

(19:47 그런데 단 자손의 지경이 더욱 확장되었으니 이는 단 자손이 올라가서 레센을 쳐서 취하여 칼날로 치고 그것을 얻어 거기 거하였음이라 그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서 레센을 단이라 하였더라)

 

본서 기자는 여기서 어느 정도 부정적으로 적고 있음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라이스 당은 본래 단 지파의 영토가 아니므로 그들이 그렇게 잔인하게 정복해야 할 정당한 이유를 발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자신의 본래 기업을 차지하지도 못한 채, 약한 민족을 공격하는 침략적 속성을 그대로 드러낸 것으로 당시 단 지파의 타락상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18:28] 그들을 구원할 자가 없었으니 그 성읍이 베드르흡 가까운 골짜기에 있어서 시돈과 상거가 멀고 상종하는 사람도 없음이었더라 단 자손이 성읍을 중건하고 거기 거하며

 

본 구절에서 본서 기자는 다시 라이스의 지형적 여건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라이스에 대한 단의 뜻하지 아니한 침략이 부당함을 강조하기 위함인 듯하다.

 

베드르홉 가까운 골짜기에 있어서 - '베드 르홉'(Beth-rehob)이란 지명의 뜻은 '르홉의 집'이다.

 

13:21과 삼하 10:6에 따르면, 이 지명은 소바 왕 하닷에셀의 아비 르홉의 이름에서 따온 것임을 알 수 있다.

 

(13:21 이에 그들이 올라 가서 땅을 탐지하되 신 광야에서부터 하맛 어귀 르홉에 이르렀고;

 

삼하 10:6 암몬 자손이 자기가 다윗에게 미움이 된줄 알고 사람을 보내어 벧르홉 아람 사람과 소바 아람 사람의 보병 이만과 마아가 왕과 그 사람 일천과 돕 사람 일만 이천을 고용한지라)

 

이곳은 아셀 지파의 지경(地境)인 훌레(Huleh) 평지 위쪽에 위치한 곳으로 이 골짜기를 통하여 흐르는 물은 요단 강에 이르게 된다.

 

상종하는 사람도 없음이었더라 - 여기서 '상종하다'에 해당하는 '다바르''친밀히 교제하다'는 뜻 외에도 '사업상 교류하다'는 뜻이 있다.

 

이로 보아 라이스 거민들은 지형상 외부와 격리되어 있어 국가 간의 외교적 친선 도모나 경제적 교류 따위를 꾀하지 못했던 것 같다.

 

 

[18:29] 이스라엘의 소생 그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 그 성읍을 단이라 하니라 그 성읍의 본 이름은 라이스더라

 

그 성읍을 단이라 하니라 - 이곳 라이스는 가나안의 최북단에 위치하고 있다.

 

(7이에 다섯 사람이 떠나 라이스에 이르러 거기 있는 백성을 본즉 염려 없이 거하여 시돈 사람 같이 한가하고 평안하니 그 땅에는 권세 잡은 자가 없어서 무슨 일에든지 괴롭게 함이 없고 시돈 사람과 상거가 멀며 아무 사람과도 상관하지 아니함이라).

 

그래서 이곳을 단이라고 칭한 이후부터는 이스라엘의 전영토의 경계를 말할 때에, '단에서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란 말을 쓰게 되었다.

 

(20:1 이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와 길르앗 땅에서 나왔는데 그 회중이 일제히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 모였으니).

 

여기서 '브엘세바'는 팔레스틴 최남단에 위치한 유다 지파의 기업이다.

 

(15:28 하살 수알과 브엘세바와 비스요댜와).

 

한편 이때부터 실제로 단 지파는 단 지역의 사람과 소라 땅에 남아 있던 사람들로 분리되게 된 듯하다.

 

(11단 지파 가족 중 육백 명이 병기를 띠고 소라와 에스다올에서 출발하여).

 

아무튼 이후로 성경에선 이들 지파에 대한 기록을 찾아보기 힘든데 역대기에도 단 지파에 속한 인물에 대해서는 한 명도 언급되어 있지 않다(Cassel).

 

그리고 요한계시록에도 열 두 지파 가운데 단 지파의 이름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7).

 

결국 하나님께서 기업으로 주신 땅도 제대로 차지하지 못하고 이분(二分)되었던 단 지파는

영적인 이스라엘의 족보에서 조차 사라진 셈이다.

 

학자들은 그 원인을 단 지파의 거족적인 우상숭배 탓으로 이해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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