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제사
성 경: [출 29:38-46]
네가 단 위에 드릴 것은 이러하니라 매일 일년 된 어린 양 두 마리니
39) 한 어린 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 양은 저녁 때에 드릴지며
40) 한 어린 양에 고운 밀가루 에바 십분 일과 찧은 기름 힌의 사분 일을 더하고 또 전제로 포도주 힌의 사분 일을 더할지며
41) 한 어린 양은 저녁 때에 드리되 아침과 일반으로 소제와 전제를 그것과 함께 드려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여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지니
42) 이는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 회막문에서 늘 드릴 번제라 내가 거기서 너희와 만나고 네게 말하리라
43) 내가 거기서 이스라엘 자손을 만나리니 내 영광을 인하여 회막이 거룩하게 될지라
44) 내가 그 회막과 단을 거룩하게 하며 아론과 그 아들들도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며
45)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46) 그들은 내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서 그들 중에 거하려고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줄을 알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출29:38] 네가 단 위에 드릴 것은 이러하니라 매일 일년 된 어린 양 두 마리니
▶ 매일 - '계속적으로'라는 뜻으로 7일간의 제사장 위임식 기간 동안 매일 드려야 하는 상번제(上燔祭)를 가리키는말이다.
한편 이스라엘 역사상 이러한 상번제는 점차 율법 준수의 핵심이 되어졌는데,
이 제사시에는 번제와 소제와 전제도 한꺼번에 드려졌다.
(40-41절 한 어린
양에 고운
밀가루 에바
십분 일과
찧은 기름
힌의 사분
일을 더하고
또 전제로
포도주 힌의
사분 일을
더할지며
41) 한 어린
양은 저녁
때에 드리되
아침과 일반으로
소제와 전제를
그것과 함께
드려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여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지니).
눅2:8에 나오는 목자들은 아마도 성전에서 매일 드려지는 이같은 제사에 쓰일 양을 치던 사람들이었던 것 같다.
(눅2:8 그 지경에
목자들이 밖에서
밤에 자기
양떼를 지키더니)
[출 29:39]
한 어린 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 양은 저녁 때에 드릴지며
▶ 한 어린
양은 아침에
드리고 한
어린 양은
저녁 때에
- 유대인의 전통에 따르면,
아침에 드리는 양은 전날 밤에 지은 죄를 위한 것이고,
저녁때 드리는 양은 그날 낮 동안에 지은 죄를 위한 것이라고 한다.
한편 이렇게 정해진 시간에 드리는 제사는 아마도 나중에 시간을 정해 놓고 드리는 기도와 자연스럽게 연결되었을 것이다.
(행 3:1
제구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출 29:40]
한 어린 양에 고운 밀가루 에바 십분 일과 찧은 기름 힌의 사분 일을 더하고 또 전제로 포도주 힌의 사분 일을 더할지며
▶ 밀가루 에바
십분 일과
찧은 기름
힌의 사분
일을 더하고
또 전제로
포도주 - 여기서 밀가루와 기름은 소제용 제물이며,
(41절 한 어린
양은 저녁
때에 드리되
아침과 일반으로
소제와 전제를
그것과 함께
드려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여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지니),
포도주는 전제용 제물이다.
▶ 전제 - 일반적으로 포도주를 제물위에 뿌리는 제사의 한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의 헌신적인 봉사를 상징한다.
이러한 전제(drink
offering)는 상번제(민28:7)때에 조석으로 함께 드려졌고,
(민 28:7
또 그
전제는 어린
양 하나에
힌 사분지
일을 드리되
거룩한 곳에서
여호와께 독주의
전제를 부어
드릴 것이며)
안식일 제사 때에도 드려졌던 것으로 나타난다.
(민 28:14
그 전제는
수송아지 하나에
포도주 반
힌이요 수양
하나에 삼분지
일 힌이요
어린 양
하나에 사분지
일 힌이니
이는 일
년 중
매 월삭의
번제며)
그리고 초막절 제2일과 그 이후의 각 절일들에도 드렸던 것으로 확인된다.
(민 29:18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21 그 소제와
전제는 수송아지와
수양과 어린
양의 수효를
따라서 규례대로
할 것이며).
▶ 에바 십분
일과 찧은
기름 힌
- 여기서 에바(Ephah)는 고체의 부피를 측정하는 단위로 대략 23리터 즉 11되 가량의 체적이다.
그리고 힌(Hin)은 액체의 용량을 측정하는 단위로 시대와 지역에 따라 그 양의 차이가 있으나 대개는 약3. 8리터에 해당한다.
[출 29:41]
한 어린 양은 저녁 때에 드리되 아침과 일반으로 소제와 전제를 그것과 함께 드려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여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지니
▶ 소제 - 다른 제사에 규칙적으로 따르는 부수적인 제사로 떡, 첫 열매, 고운 가루, 기름 등이 그 제물이었다.
보통 번제 뒤에 따랐고 그 가루와 기름의 양은 희생 제물에 따라 정해졌다.
(민 15:2-10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내게 주어
거하게 할
땅에 들어가서
3) 여호와께 화제나
번제나 서원을
갚는 제나
낙헌제나 정한
절기제에 소나
양으로 여호와께
향기롭게 드릴
때에는
4) 그 예물을
드리는 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일에 기름
한 힌의
사분지 일을
섞어 여호와께
소제로 드릴
것이며
5) 번제나 다른
제사로 드리는
제물이 어린
양이면 전제로
포도주 한
힌의 사분
일을 예비할
것이요
6) 수양이면 소제로
고운 가루
한 에바
십분지 이에
기름 한
힌의 삼분지
일을 섞어
예비하고
7) 전제로 포도주
한 힌의
삼분지 일을
드려 여호와
앞에 향기롭게
할 것이요
8) 번제로나 서원을
갚는 제로나
화목제로 수송아지를
예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는
9) 소제로 고운
가루 한
에바 십분지
삼에 기름
반 힌을
섞어 그
수송아지와 함께
드리고
10) 전제로 포도주
반 힌을
드려 여호와
앞에 향기로운
화제를 삼을
지니라).
한편 성경에 의하면 이러한 소제가 드려진 다음에는 언제나 화목제가 이어졌음올 알 수 있다.
(레 7:12-14
만일 그것을
감사하므로 드리거든
기름 섞은
무교병과 기름
바른 무교병과
고운 가루에
기름 섞어
구운 과자를
그 감사
희생과 함께
드리고
13) 또 유교병을
화목제의 감사
희생과 함께
그 예물에
드리되
14) 그 전체의
예물 중에서
하나씩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그것을 화목제의
피를 뿌린
제사장들에게로 돌릴지니라;
민 15:4 그 예물을
드리는 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지
일에 기름
한 힌의
사분지 일을
섞어 여호와께
소제로 드릴
것이며).
이 소제는 하나님께 대한 충성과 감사를 의미하는데,
제사 후 남은 부분은 다른 제사 때와 마찬가지로 제사장의 분깃으로 돌려졌다.
(레 2:3
그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
자손에게 돌릴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 향기로운 냄새 -
18절 그 수양의
전부를 단
위에 불사르라
이는 여호와께
드리는 번제요
이는 향기로운
냄새니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니라.
[출 29:42]
이는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 회막문에서 늘 드릴 번제라 내가 거기서 너희와 만나고 네게 말하리라
▶ 늘 드릴
번제 - 즉 상번제(上燔祭)를 가리킨다.
번제 중에는 때를 따라 드리는 특별 번제가 있고,
이처럼 항상 아침 저녁으로 계속드려야 하는 상번제가 있다.
[출 29:43]
내가 거기서 이스라엘 자손을 만나리니 내 영광을 인하여 회막이 거룩하게 될지라 -
하나님께서 회막 곧 지성소 안의 속죄소 위에서,
(25:22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제사장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만나실 것인데,
이로 인해 회막이 거룩한 장소가 될 것이란 의미이다.
그렇다고 해서 본구절을 하나님께서 회막 안에만 거하신다거나 오직 그곳에서만 백성들을 만나신다는 한정된 의미로 해석해서는 결코 안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본질적으로 무소부재(無所不在)하신 편재적(偏在的)
속성을 지니고 계신 분이시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사실로 보아 하나님께서는 회막이라는 구체적 장소를 통해 당신의 백성됨과 보다 직접적인 교제를 나누시기 원하셨던 것임을 알 수 있다.
(25:22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출 29:44]
내가 그 회막과 단을 거룩하게 하며 아론과 그 아들들도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며
▶ 내가 그
회막과 단을
거룩하게 하며
아론과 그
아들들도 거룩하게
하며 - 모세에 의한 제사장 위임식 및 성소 기구의 성결의식은 제사장과 각종 성막 기구를 거룩하게 하는 상징적 의미만을 지니고,
실제로 그것들을 거룩하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심을 강조하는 말이다.
[출 29:45]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 이스라엘 자손
중에 - 이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에 거하시겠다는 뜻으로 일차적으로는 성막의 위치가 이스라엘 진의 중앙에 위치했다는 점에서 입증된다.
그러나 나아가 이 표현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의 모든 영역 중심부분에 함께 하시겠다는 표현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 가운데 계시겠다는 표현은 신, 구약을 통해 자주 나타나고 있다.
(25:8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레 26:11-12 내가 내
장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12) 나는 너희
중에 행하여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라;
고후 6:16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계 21: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니 - 이 약속은 레 26:12에서
"나는 ...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니라"로 발전하여 이후 계속 반복되는데,
참조 : (렘 7:23;,
11:4;, 24:7;, 30:22;, 겔 11:20;, 36:28;, 37:27),
특히 렘 31:31-34에서는 이를 가리켜 '이스라엘 집에
세울 언약'이라고 하여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관계가 공고히 수립됨을 보여 준다.
즉 하나님과 그의 백성 간의 언약 관계가 정식 체결된 것은 출애굽을 통해서이며,
그것이 제사장의 위임식 때에 공식화되었고,
예언자들을 통해 완전한 형태로 확인되다가,
마침내 그리스도에 의해 완전성취된 것이다.
[출 29:46]
그들은 내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로서 그들 중에 거하려고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줄을 알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 알리라 - 보다 정확한 뜻은 '인정하다',
'이해하다',
'경험하다'이다.
즉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하신 일)을 실제 역사적 경험을 통해 깨닫고 인정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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