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5일 금요일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에봇

[제사장의 예복]

 

: [ 28:6-14] 그들이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로 공교히 짜서 에봇을 짓되

7) 그것에 견대 둘을 달아 끝을 연하게 하고

8)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로 에봇에 공교히 붙여 짤지며

9) 호마노 두개를 취하여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10) 그들의 연치대로 여섯 이름을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11) 보석을 새기는 자가 인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보석에 새겨 금테에 물리고

12) 보석을 에봇 견대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어께에 메어서 기념이 되게 할지며

13)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14) 정금으로 노끈처럼 사슬을 땋고 땋은 사슬을 테에 달지니라.

 

 

[ 28:6] 그들이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로 공교히 짜서 에봇을 짓되 - 본절로부터 9절까지는 에봇을 만드는 방법이 기록된 부분이다.

 

'에봇'이란 말은 본래 '' 의미한 듯하다. 여기 에봇은 소매 부분이 없는 조끼 모양으로 생겼는데, 에봇 제조에는 금색, 청색, 자색, 홍색, 흰색 다섯 가지 색상의 실이 사용되었다.

 

한편 구약의 각종 제사제도와 성막 등이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예표론적 의미를 지니고 있듯, 제사장 역시 영원한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 5:5-6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저더러 이르시되 너는 아들이니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하셨고

(5:6) 또한 이와 같이 다른 말씀하시되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셨으니)

 

따라서 그러한 제사장이 입는 의복도 그에 준하는 의미를 지닌다 있는데,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은 각종 실로

 

'공교히' 만든 에봇은

 

(26:1 너는 성막을 만들되 앙장 폭을 가늘게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을 공교히 놓아 만들지니)

 

그리스도의 영광과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 3:17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 28:7] 그것에 견대 둘을 달아 끝을 연하게 하고

 

견대 - 가슴과 쪽으로 나뉘어진 에봇을 하나로 연결하는 일종의 멜빵이다. 제사장의 목을 중심으로 하여 에봇을 좌우 양쪽으로 고정하기 위하여서는 견대 개가 필요했다.

 

 

 

[ 28:8]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베실로 에봇에 공교히 붙여 짤지며

 

에봇 위에 매는 - 이미 4절에서 언급했던 (girdle)중의 하나로 대제사장 몸에 밀착시키는데 사용하던 것이다. 공동번역은 이를 '관대' 번역하였다.

 

 

 

[ 28:9] 호마노 두개를 취하여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호마노 - 여러 색깔의 띠가 어우러져 있는 보석이다.

 

(25:7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사람들에 따라 이를 '홍옥수'(Josephus) 또는 '녹주석'(Rosenmuller)으로 보는데 전자의 견해가 보다 타당하다.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 호마노는 재질이 아주 단단하다. 따라서 그것에 이름을 새기기 위하여서는 고도의 세공술이 필요하다.

 

애굽에서는 B.C. 2000 이전부터 이미 이러한 기술이 발달하였으니 이스라엘인들은 애굽 체재시에 같은 기술을 습득했을 것이다.

 

한편 여기서 '이스라엘 아들들'이란 단순한 야곱의 아들들이 아닌 이스라엘 전체 지파를 가리킨다. 따라서 대제사장이 그들의 이름이 새겨진 호마노를 어깨에 매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은 대제사장이 이스라엘 전체를 대표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셈이 된다.

 

 

 

[ 28:10] 그들의 연치대로 여섯 이름을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연치대로 - '출생 순서에 따라' 또는 '나이순에 따라'라는 뜻이다(공동 번역).

 

여섯이 됨을 보석에 - 호마노 보석 위에는 이스라엘 12 아들들의 이름이 출생 순서대로 보석에 여섯명씩 각각 기록되어 있었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보호하에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고 있음을 상징한다.

 

나아가 이러한 공동체는 오늘날 영적 공동체인 교회를 예표 하는데, 참으로 지체인 성도들 사람 사람이 모여 그리스도의 몸을 이룬 것이 교회이다.

 

(고전 12:12-27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몸이 되었고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14) 몸은 지체뿐 아니요 여럿이니

15)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 인하여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16)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 인하여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17) 만일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뇨

18)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19) 만일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뇨

20)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21)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없다 하거나 하지 못하리라

22) 이뿐 아니라 몸의 약하게 보이는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23) 우리가 몸의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고

24)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요구할 것이 없으니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존귀를 더하사

25)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하여 돌아보게 하셨으니

26) 만일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나니

27)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부분이라).

 

 

 

[ 28:11] 보석을 새기는 자가 인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보석에 새겨 금테에 물리고

 

인에 새김같이 - '' 해당하는 '호탐' '인장반지' 가리킨다.

 

( 41:42 자기의 인장 반지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우고 그에게 세마포 옷을 입히고 금사슬을 목에 걸고)

 

애굽을 비롯한 고대 국가에서는 반지 위에 이름을 새겨 공문서에 도장처럼 사용하였다. 호마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긴 것은 바로 이러한 세공 기술을 응용한 것이다.

 

상징적으로 이것은 야곱의 12아들로 예표된 이스라엘 12지파, 그리고 이스라엘 12지파로 예표된 신약 시대의 교회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생명체에 () 새김 같이 새겨 보호하시고 구원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금테에 물리고 - 이름을 새긴 호마노를 고정시키기 위하여 밑판이나 가장자리를 금으로 만들라는 뜻이다. 이것은 루비나 다이아몬드 등을 반지, 또는 목걸이에 부착시키기 위하여 테두리와 밑판을 금으로 만드는 것과 같다.

 

 

 

[ 28:12] 보석을 에봇 견대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어께에 메어서 기념이 되게 할지며

 

기념 보석을 삼되 - 이는 이스라엘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호마노를 대제사장이 이스라엘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깨우쳐 주는 각성물로 삼으라는 뜻이다.

 

어깨에 메어서 - 어깨는 대개 '' 상징하는 신체 부위이다. 따라서 대제장이 이스라엘 12아들들의 이름이 새겨진 호마노 보석을 견대(肩帶) 넣어 메는 것은 대제사장이 중보자로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보호하여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중보자로서 세상 모든 질고를 대신 어깨에 감당하셨으니,

 

( 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제사장의 사역은 이같은 예수의 사역을 예표하는 것이라 있다.

 

 

 

[ 28:13-14]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14) 정금으로 노끈처럼 사슬을 땋고 땋은 사슬을 테에 달지니라.

 

테를 만들고 정금으로 노끈처럼 사슬 - 이것들이 어디에 사용되는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그러나 '' 해당되는 '미쉬베차' '고리' 또는 '얽어 메는 ' 가리키는 점에 비추어 보아 이것들은 모두 판결 흉패를 에봇 가슴에 메어 고정시키는 필요한 것들인 같다. (Keil).

 

(22-29 정금으로 노끈처럼 땋은 사슬을 흉패 위에 붙이고

23)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흉패 끝에 고리를 달고

24) 땋은 금사슬로 흉패 고리에 꿰어 매고

25) 땋은 사슬의 다른 끝을 에봇 견대의 금테에 매고

26)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래 양편 안쪽 에봇에 닿은 곳에 달고

27)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견대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공교히 윗편에 달고

28)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공교히 에봇 위에 붙여 떠나지 않게 하라

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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