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3일 화요일

네가 만들 향은 여호와를 위하여 거룩한 것이니

관유 제조법과 용도 2

 

 

: [ 30:32-38] 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방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지 말라 이는 거룩하니 너희는 거룩히 여기라

33) 무릇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나 무릇 이것을 타인에게 붓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하라

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취하고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동일한 중수로 하고

35)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36) 얼마를 곱게 찧어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증거궤 앞에 두라 향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하니라

37) 네가 만들 향은 여호와를 위하여 거룩한 것이니 방법대로 너희를 위하여 만들지 말라

38) 무릇 맡으려고 이같은 것을 만드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 30:32] 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방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지 말라 이는 거룩하니 너희는 거룩히 여기라

 

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 향은 일상생활에서 잔치나 연회,

 

( 23:41 화려한 자리에 앉아 앞에 상을 베풀고 향과 기름을 위에 놓고),

 

그리고 장례식 때에 긴요하게 사용되는 외에도

 

(대하 16:14 다윗 성에 자기를 위하여 두었던 묘실에 무리가 장사하되 시체를 법대로 만든 각양 향재료를 가득히 채운 상에 두고 위하여 많이 분향하였더라)

 

특히 화장이나 미용의 용도로도 애용되었다.

 

따라서 고급 재료로 만든 관유는 사람들로 하여금 같은 용도에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하기에 층분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관유는 오직 하나님의 일에 쓰기 위해 만들어진 거룩한 기름이므로, 여하한 경우에라도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사용되는 것이 엄격히 금지되었다.

 

방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지 말라 - 하나님이 지시하신 방법대로 만들어진 관유는 오직 성소에서만 사용되어져야 했기 때문에 다른 목적이나 용도를 위해 성막용 관유와 같은 기름을 절대 만들어서는 됨을 의미한다.

 

너희는 거룩히 여기라 - 직역하면 '그것이 너희에게 거룩하게 되리라'이다.

 

이것은 관유 자체가 거룩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것을 거룩하다고 인정 하셨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면 하나님께서 관유에 거룩한 의미를 부여하셨기 때문에 거룩해진 것이다.

 

마찬가지로 죄인이 의로워지는 것은 그의 성품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의롭다고 인정해 주셨기 때문이다.

 

(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우리가 인정하노라;

 

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8:30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33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 30:33] 무릇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나 무릇 이것을 타인에게 붓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하라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 거룩한 성막용으로서가 아니라, 일반 용도를 위해 관유나 관유와 같은 () 기름을 만드는 자를 가리킨다.

 

타인 - 29:33에서와 같이 '죄인' 의미할 수도 있고,

 

(29:33 속죄물 그들을 위임하며 그들은 거룩하게 하는데 쓰는 것은 그들은 먹되 타인은 먹지 못할지니 이는 성물이 됨이며)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 사람을 가리킬 수도 있다.

 

붓는 - 문자적으로는 '그로부터 주는'이다.

 

이것은 관유를 성소에서 옮기거나, 혹은 그와 같은 기름을 만들어 성소 아닌 다른 곳에도 두는 행위를 의미하는데, 이는 관유의 본래 목적과 다른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금지되고 있다.

 

거룩한 것은 오직 거룩한 곳에서,

거룩한 자를 위해,

거룩하게 여김 받는 자에 의해

거룩하게 사용되어져야 한다.

 

( 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 '끊다'라는 뜻으로 쓰인 '카라트' '파괴하다', '소멸시키다' 뜻도 함께 갖고 있는데 주로 죽임을 당하거나 멸망하게 됨을 의미한다.

 

( 17:4 내가 너와 언약을 세우니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될지라;

 

22:3 그들에게 이르라 무릇 너의 대대 자손 중에 몸이 부정하고도 이스라엘 자손이 구별하여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에 가까이하는 자는 앞에서 끊어지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삼상 20:15 여호와께서 다윗의 대적들을 지면에서 끊어버리신 때에도 너는 인자를 집에서 영영히 끊어 버리지 말라 하고;

 

왕상 9:7 내가 이스라엘을 나의 땅에서 끊어 버릴 것이요 이름을 위하여 내가 거룩하게 구별한 전이라도 앞에서 던져 버리리니 이스라엘은 모든 민족 가운데 속담거리와 이야기거리가 것이며).

 

아마 이는 추방당하는 형벌인 듯한데, 고대 공동체 사회에서의 추방은 생활의 방편이 단절되는 것이었고 또한 광야 지대에서의 추방은 사실상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 30: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취하고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동일한 중수로 하고

 

소합향 - 팔레스틴 또는 인도에서 나는 어떤 나무의 진액을 채취하여 만든 향품인 같다.

 

나감향 - 인도나 홍해 연안에서 얻어지는 어떤 갑각류의 껍질로 만든 향품이다.

 

풍자향 - 아라비아에서 자라는 어떤 관목을 베어낼 나오는 수지로서 만든 향품인데 해독제로도 쓰인다.

 

유향 - 감람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에서 채취한 진액(송진)으로 만든 향기로운 향품이다.

 

동일한 중수 - 제조에 사용되는 향품은 모두가 가루로 것들이어서 이를 똑같은 분량으로 나누어 배합하려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였을 것이다.

 

특히 고대에는 정밀한 측정기기가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같은 일은 특히 세밀한 작업이었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는 모두 정성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음을 있다.

 

 

 

[ 30:35]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만드는 법대로 - 일반적으로 향은 아무나 만들 있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기술을 가진 제조자가 만들 있었다.

 

따라서 성소에서 사용할 향도 이와 마찬가지로 숙련공의 작품처럼 공교히 만들라는 지시이다. 따라서 성소의 향은 최고의 재료를 사용해서 최고의 숙련된 제조자가 심혈을 기울여서 만든 최고의 향품임을 있다.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 직역하면 '소금을 쳐서 깨끗하고 거룩해진'( 제조자의 작품인 향을 만들라) 뜻이다.

 

소금의 주된 기능은 부패를 방지하는 것이다.

 

(왕하 2:9-22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취하시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것을 구하라 엘리사가 가로되 당신의 영감이 갑절이나 내게 있기를 구하나이다

10) 가로되 네가 어려운 일을 구하는도다 그러나 나를 네게서 취하시는 것을 네가 보면 일이 네게 이루려니와 그렇지 않으면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고

11) 사람이 행하며 말하더니 홀연히 불수레와 불말들이 사람을 격하고 엘리야가 회리바람을 타고 승천하더라

12) 엘리사가 보고 소리 지르되 아버지여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여 하더니 다시 보이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엘리사가 자기의 옷을 잡아 둘에 찢고

13)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겉옷을 주워가지고 돌아와서 요단 언덕에 서서

14)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겉옷을 가지고 물을 치며 가로되 엘리야의 하나님 여호와는 어디 계시니이까 하고 저도 물을 치매 물이 이리 저리 갈라지고 엘리사가 건너니라

15) 맞은편 여리고에 있는 선지자의 생도들이 저를 보며 말하기를 엘리야의 영감이 엘리사의 위에 머물렀다 하고 가서 저를 영접하여 앞에서 땅에 엎드리고

16) 가로되 당신의 종들에게 용사 오십 인이 있으니 청컨대 저희로 가서 당신의 주를 찾게 하소서 염려컨대 여호와의 신이 저를 들어 가다가 어느 산에나 어느 골짜기에 던지셨을까 하나이다 엘리사가 가로되 보내지 말라 하나

17) 무리가 저로 부끄러워 하도록 강청하매 보내라 한지라 저희가 오십 인을 보내었더니 사흘을 찾되 발견하지 못하고

18) 엘리사가 여리고에 머무는 중에 무리가 저에게 돌아오니 엘리사가 저희에게 이르되 내가 가지 말라고 너희에게 이르지 아니하였느냐 하였더라

19) 사람들이 엘리사에게 고하되 우리 주께서 보시는 바와 같이 성읍의 터는 아름다우나 물이 좋지 못하므로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지나이다

20) 엘리사가 가로되 그릇에 소금을 담아 내게로 가져오라 하매 가져온지라

21) 엘리사가 근원으로 나아가서 소금을 가운데 던지며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물을 고쳤으니 이로 좇아 다시는 죽음이나 토산이 익지 못하고 떨어짐이 없을지니라 하셨느니라 하니

22) 물이 엘리사의 말과 같이 고쳐져서 오늘날에 이르렀더라).

 

따라서 뿐만 아니라 모든 소제물(2:13) 소금을 치는 것은,

 

( 2:13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

 

그것을 그대로 보존하여 하나님께 바친다는 실제적,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이외에도 소금은 성경에서 종종 불변의 언약을 상징하기도 하는데,

 

( 18:19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영한 응식으로 너와 자녀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후손에게 변하지 않는 소금 언약이니라;

 

대하 13:5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소금 언약으로 이스라엘 나라를 영원히 다윗과 자손에게 주신 것을 너희가 것이 아니냐),

 

그러한 맥락에서 신약에서도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 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 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9: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4:6 너희 말을 항상 은혜 가운데서 소금으로 고루게 같이 하라 그리하면 사람에게 마땅히 대답할 것을 알리라).

 

 

 

[ 30:36] 얼마를 곱게 찧어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증거궤 앞에 두라 향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하니라

 

회막 증거궤 - 정확히는 증거궤 앞쪽의 지정소 휘장 바로 바깥 부분이다.

 

위치는 분향단이 있는 곳으로(6) 향은 분향단 위에 두었음을 있다.

 

 

 

[ 30:37] 네가 만들 향은 여호와를 위하여 거룩한 것이니 방법대로 너희를 위하여 만들지 말라

 

관유와 마찬가지로 분향단 위에서 살라질 역시 다른 방법으로나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결코 만들어질 없었다.

 

(32-33 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방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지 말라 이는 거룩하니 너희는 거룩히 여기라

33) 무릇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나 무릇 이것을 타인에게 붓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하라).

 

너희를 위해서 - '분향 다른 일반적인 목적을 위하여' 뜻이다.

 

 

 

[ 30:38] 무릇 맡으려고 이같은 것을 만드는 자는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맡으려고 - '냄새 맡다' 외에 '숨쉬다', '불다' 특히 '즐기다' 뜻이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맡으려고' 보다는 '즐기려고' 번역함이 좋다. 이는 성소의 향을 후각적 즐거움을 위해 사용함을 의미하는데 이런 행위는 엄금되었다.

 

백성 중에서 끊쳐 지리라 위의 33 주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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