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봇 받침 겉옷
성 경: [출 28:31-35]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32)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 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하고
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수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3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갈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출 28:31]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 에봇 받침
겉옷 - 에봇 밑에 받쳐 입는 옷으로서 일명 '겉옷'이라 한다.
(28:4 그들의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으로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할지며)
▶ 청색으로 하되
- 청색은 사랑과 자비의 색인 동시에
(5절 그들의 쓸
것은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이니라)
하늘색이니 에봇 받침 겉옷은 그리스도의 하늘 신성과 사랑의 성품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출 28:32]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 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하고
▶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 에봇 받침 겉옷은 무릎 밑까지 내려오는 긴 통옷으로서 목위로 입고 벗었다.
▶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 제사장이 겉옷을 입고 벗을 때 해어지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처이다.
여기서 '깃'이란 이중으로 천을 댄 후 실로 박은 것을 가리킨다.
[출 28: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수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 석류를 수놓고
- 석류는 고대 근동에서 장식용 소재로 많이 쓰였는데,
특히 열매는 풍요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여기서는 어떤 특정한 의미는 없고 장식용으로만 쓰인 것 같다.(Lange).
그러나 카일(Kail)이나 베르(B hr)는 이것이 하나님의 아름답고 풍요로운 말씀을 상징한다고 보았고 따라서 금방울 소리는 바로 이 말씀의 선포를 상징한다고 보았다.
▶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 고대 근동 지방에서는 왕이 백성들에게 자신의 권위와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방울달린 옷을 입는 습속이 있었다.
따라서 제사장의 옷에 방울이 달렸다는 것은(보석이 달린 것과 함께) 일차적으로 제사장의 왕적인 권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제사장이 제사 집전시 어떤 행동을 취할 때마다 방울 소리가 울리게 되므로 삼가 신중하고 경건한 자세로 집례에 임하도록 해 주었을 것이다.
반면, 이것은 성소에 들어갈 수 없는 일반 백성들에게는 그들이 그 안에서 들리는 방울 소리를 통해 대제사장의 움직임을 알 수 있고, 따라서 자신들의 제사가 받아들여지는 것을 확인하게 하기 위함이다.
만약 방울 소리가 나지 않으면 성소 안에서 대제사장이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표시이며 그것은 곧 그의 죽음을 의미하게 된다.
[출 28: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 들어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 이로써는 금방울과 석류의 총수가 각 몇 개이며 그 크기도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다. 따라서 그 추정도 매우 불확실한데,
학자에 따라 금방울의 숫자를 적게는 12개로부터 많게는 수백개에 이르기까지 보고 있다.
[출 28:3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갈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 종교사적으로 볼 때 방울은 귀신을 쫓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었는데 그것은 그 소리가 악마를 제거하거나 부정을 물리쳐서 생명을 보존하는 한 상징이라고 이해했기 때문이다.
특히 문지방과 문은 이런 세력들에 의해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출입할 때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 당시의 관념이었다.
(삼상 5:5
그러므로 다곤의
제사장들이나 다곤의 당에
들어가는 자는
오늘까지 아스돗에
있는 다곤의
문지방을 밟지
아니하더라).
그러나 여기서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
(33절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수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방울 소리를 통해 대제사장이 어떤 잘못된 행위로 죽지 않고 살아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함일 것이다.
즉 방울 소리는 죽지 않게 하는 방법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죽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방법이었던 것이다.
한편 히브리 전승에 의하면 대제사장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발목에 밧줄을 매고 들어갔다 하는데,
이것은 대제사장이 제사를 잘못 드림으로 징벌을 받아 성소에서 죽었을 경우 일반 백성들은 그 안에 절대 들어갈 수 없었으므로 이 줄로 시체를 끌어 내기 위해서였다.
실제로 이런 일이 있었는지는 명확한 증거가 없으나 이러한 규례는 당시 하나님께 제사드리는 일이 그만큼 엄숙하고 두려운 일이었음을 분명히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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