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건축 기술자 브사렐과 오홀리압
성 경:
[출 31:1-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 내가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3)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가지 재주로
4)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5) 보석을 깍아 물리며 나무를 새겨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고
6) 내가 또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그와 함께 하게 하며 무릇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에게 내가 지혜를 주어 그들로 내가 네게 명한 것을 다 만들게 할지니
7) 곧 회막과 증거궤와 그 위의 속죄소와 회막의 모든 기구와
8) 상과 그 기구와 정금 등대와 그 모든 기구와 분향단과
9)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10) 제사직을 행할 때에 입는 공교히 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의 성의와 그 아들들의 옷과
11) 관유와 성소의 향기로운 향이라 무릇 내가 네게 명한 대로 그들이 만들지니라.
[출 3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 성경에 자주 나타나는 이러한 표현은 새로운 내용으로의 전환을 시사하는 관용적 표현이다.
(12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동시에 성경 계시의 신적기원을 나타내는 말이다.
[출 31:2]
내가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 훌 - 아말렉 전투시 아론과 함께 모세의 팔을 들어 올린 자이다.
(17:10 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24:14 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기다리라 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하리니 무릇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갈지니라 하고).
그의 손자로 유명한 회막 기술자 브사렐이 있다.
▶ 브사렐 - '하나님의 보호 아래 있는 자'란 뜻이다.
유다의 6대 손(유다-베레스-헤스론-갈렙-훌-우리-브사렐)이자,
우리의 아들로서
(대상 2:3-20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로 말미암아
낳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
4) 유다의 며느리
다말이 유다로
말미암아 베레스와
세라를 낳았으니
유다의 아들이
모두 다섯이더라
5) 베레스의 아들은
헤스론과 하물이요
6) 세라의 아들은
시므리와 에단과
헤만과 갈골과
다라니 모두
다섯 사람이요
7) 가르미의 아들은
아갈이니 저는
마땅히 멸할
물건으로 인하여
이스라엘을 괴롭게
한 자며
8) 에단의 아들은
아사랴더라
9) 헤스론의 낳은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라
10)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으니
나손은 유다
자손의 방백이며
11) 나손은 살마를
낳았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았고
12)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고
13) 이새는 맏아들
엘리압과 둘째로
아비나답과 세째로
시므아와
14) 네째로 느다넬과
다섯째로 랏대와
15) 여섯째로 오셈과
일곱째로 다윗을
낳았으며
6) 저희의 자매는
스루야와 아비가일이라
스루야의 아들은
아비새와 요압과
아사헬 삼
형제요
17) 아비가일은 아마사를
낳았으니 아마사의
아비는 이스마엘
사람 예델이었더라
18) 헤스론의 아들
갈렙이 그
아내 아수바와
여리옷에게서 아들을 낳았으니
그 낳은
아들은 예셀과
소밥과 아르돈이며
19) 아수바가 죽은
후에 갈렙이
또 에브랏에게
장가 들었더니
에브랏이 그로
말미암아 훌을
낳았고
20) 훌은 우리를
낳았고 우리는
브사렐을 낳았더라)
성막 건축과 기구 제작의 책임자로 임명받았다.
그러므로 본서 35장 이하에 서는 다른 건축자들의 이름보다 앞서,
(35:30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여호와께서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시고;
36:1-2 브사렐과 오홀리압과
및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곧 여호와께서
지혜와 총명을
부으사 성소에
쓸 모든
일을 할
줄 알게
하심을 입은
자들은 여호와의
무릇 명하신
대로 할
것이니라
2) 모세가 브살렐과
오홀리압과 및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 곧
그 마음에
여호와께로 지혜를
얻고 와서
그 일을
하려고 마음에
원하는 모든
자를 부르매)
때로는 단독으로 그의 이름이 자주 언급된다.
(37:1 브사렐이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었으니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
고가 일
규빗 반이며;
38:22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만들었고)
▶ 지명하여 부르고
- 이름을 부르는 자와 불리는 자 사이에는 인격적 유대 관계와 함께 주종(主從)
관계까지 형성된다.
따라서 하나님이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셨다는 것은 그와 이러한 특별한 관계를 맺으셨다는 뜻이다.
[출 31:3]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가지 재주로
▶ 하나님의 신
- 구약 시대에도 필요시 종종 활동하사 하나님의 일꾼들에게 특별한 은사를 주셨던 성령을 의미한다.
(35:31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케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삿 3:10
여호와의 신이
그에게 임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사사가 되어
나가서 싸울
때에 여호와께서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그
손에 붙이시매
옷니엘의 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이기니라;
대상 12:18
때에 성신이
삼십 인의
두목 아마새에게
감동하시니 가로되
다윗이여 우리가
당신에게 속하겠고
이새의 아들이여
우리가 당신과
함께 하리니
원컨대 평강하소서
당신도 평강하고
당신을 돕는
자에게도 평강이
있을지니 이는
당신의 하나님이
당신을 도우심이니이다
한지라 다윗이
드디어 접대하여
세워 군대장관을
삼았더라).
그 중 몇몇 예를 들면 브사렐 외에도,
옷니엘
(삿 3:10
여호와의 신이
그에게 임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사사가 되어
나가서 싸울
때에 여호와께서
메소보다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을 그
손에 붙이시매
옷니엘의 손이
구산 리사다임을
이기니라),
삼손
(삿 14:6
삼손이 여호와의
신에게 크게
감동되어 손에
아무 것도
없어도 그
사자를 염소
새끼를 찢음
같이 찢었으나
그는 그
행한 일을
부모에게도 고하지
아니하였고),
엘리사
(왕하 2:12-15
엘리사가 보고
소리 지르되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그 마병이여
하더니 다시
보이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엘리사가
자기의 옷을
잡아 둘에
찢고
13)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겉옷을
주워가지고 돌아와서
요단 언덕에
서서
14) 엘리야의 몸에서
떨어진 그
겉옷을 가지고
물을 치며
가로되 엘리야의
하나님 여호와는
어디 계시니이까
하고 저도
물을 치매
물이 이리
저리 갈라지고
엘리사가 건너니라
5) 맞은편 여리고에
있는 선지자의
생도들이 저를
보며 말하기를
엘리야의 영감이
엘리사의 위에
머물렀다 하고
가서 저를
영접하여 그
앞에서 땅에
엎드리고),
에스겔, 등을 들 수 있다.
(겔 11:24
주의 신이
나를 들어
하나님의 신의
이상 중에
데리고 갈대아에
있는 사로잡힌
자 중에
이르시더니 내가
보는 이상이
나를 떠난지라)
혹자는 성령이 신약 시대 오순절 성령 대강림 사건 때에야
(행 2:1-4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4)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비로소 임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물론 이 땅에 충만히 임하사 떠나지 아니하시고 성도들을 늘 지켜 보호해 주시는 성령 강림의 기점은 오순절 성령 대강림 사건 때부터이다.
그러나 그 이전 구약 시대에도 이처럼 성삼위의 사역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할 때 종종 임하사 당신의 사역을 수행하셨던 것이다.
▶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가지
재주 - 성막 건축과 기구 제작에 필요한 모든 능력을 총괄한 표현이다.
굳이 분석하자면,
이 중
'지혜'는 발명과 창조의 능력을,
'총명'은 사물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그리고 '지식'은 경험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재주'는 이상의 능력을 실제로 발휘할 수 있는 종합적 기술을 가리킨다.
[출 31:4]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 이 부분을 직역하면 '작업에 여러 계획들을 고안해 내어'가 된다.
하나님께서는 성막의 건축과 기구의 제작에 대해 세부적인 지침을 주셨지만 이를 구체적으로 적용함에 있어서는 인간편의 여러 가지 고안과 계획도 함께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즉 이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단지 기계적으로 부리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유기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령으로 충만한 자들은 하나님의 계시 명령 안에서 지혜롭게 생각하고 연구하여 하나님의 의도를 아름답게 나타내야 했다.
[출 31:5]
보석을 깍아 물리며 나무를 새겨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고
▶ 깎아 물리며
나무를 새겨서
- 이 두 말은 '구술적 작업'을 뜻하는 '하르쉐트'를 서로 다르게 번역한 것으로 그 의미는 동일하다.
[출 31:6]
내가 또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그와 함께 하게 하며 무릇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에게 내가 지혜를 주어 그들로 내가 네게 명한 것을 다 만들게 할지니
▶ 오홀리압 - '아버지는 나의 장막'이란 뜻이다.
브사렐과 함께 성막 건축과 기구 제작자로 부름 받았는데 조각과 수,
직조에 능하였다.
(35:34 또 그와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감동시키사
가르치게 하시며;
38:23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은 그와
함께 하였으니
오홀리압은 재능이
있어서 조각하며
또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수 놓은
자더라).
▶ 세워 - 직역하면 '그에게(이토)
주어서(나타티)'로 곧 브사렐에게 오홀리압을 준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오홀리압은 브사렐의 조력자로 임명 받았음을 알 수 있다.
▶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
- '숙련된 기술이 있는 자'로도 번역될 수 있다.
이들은 브사렐과 오홀리압 밑에서 그들을 도와 성막 건축과 기구 제작 사역을 담당했다.
[출31:7-9]
곧 회막과 증거궤와 그 위의 속죄소와 회막의 모든 기구와
8) 상과 그 기구와 정금 등대와 그 모든 기구와 분향단과
9)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여기 열거되어 있는 것들은 성소에 필요한 각종 기구와 제사장의 의복에 대한 언급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25,
27, 28, 30장에서 각각 살펴보았다.
그러므로 자세한 내용은 해당 부분을 참조하라.
그리고 그 모양 및 배치에 관해서는 이미 소개되었던 그림들을 참조하라.
[출 31:10]
제사직을 행할 때에 입는 공교히 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의 성의와 그 아들들의 옷과
▶ 공교히 짠
의복 - KJV는 이를 '제사 때 입을 옷'으로,
번역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대부분의 학자들은 35:19과 39:41에 근거해서,
(35:19 성소에서 섬기기
위하여 공교히
만든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 아들들의
옷이니라;
39:41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
아들들의 옷이라)
이를 에봇과 에봇 받침 겉옷.
흉패를 가리킨다고 해석하였다.
(Keil, Lange).
[출 31:11]
관유와 성소의 향기로운 향이라 무릇 내가 네게 명한 대로 그들이 만들지니라.
▶ 내가 네게
명한대로 그들이
만들지니라 - 성막과 기구 제작은 '하나님의 계획->모세의 전달->장인(匠人)의 실행'
이라는 3단계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모세와 실무자 간에는 진지한 협의가 필요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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