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채가 나는 모세의 얼굴
성 경:
[출 34:29-35]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자기 손에 들고 시내산에서 내려오니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씀하였음을 인하여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
30) 아론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를 볼 때에 모세의 얼굴 꺼풀에 광채 남을 보고 그에게 가까이 하기를 두려워하더니
31) 모세가 그들을 부르니 아론과 회중의 모든 어른이 모세에게로 오고 모세가 그들과 말하니
32) 그 후에야 온 이스라엘 자손이 가까이 오는지라 모세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에게 이르신 말씀을 다 그들에게 명하고
33) 그들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34) 그러나 모세가 여호와 앞에 들어가서 함께 말씀할 때에는 나오기까지 수건을 벗고 있다가 나와서는 그 명하신 일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며
35)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얼굴의 광채를 보는 고로 모세가 여호와께 말씀하러 들어가기까지 다시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출 34:29]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자기 손에 들고 시내산에서 내려오니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씀하였음을 인하여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
▶ 증거의 두
판 – 참조 :
(32:15 모세가 돌이켜
산에서 내려
오는데 증거의
두 판이
그 손에
있고 그
판의 양면
이편 저편에
글자가 있으니)
▶ 여호와와 말씀하였음을
인하여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나나 - 이것은 성물과 접촉하는 것이 거룩해진다는 원리와 일맥상통한다.
(29:37 네가 칠
일 동안
단을 위하여
속죄하여 거룩하게
하라 그리하면
지극히 거룩한
단이 되리니
무릇 단에
접촉하는 것이
거룩하리라;
30:29 그것들을 지성물로
구별하라 무릇
이것에 접촉하는
것이 거룩하리라)
즉 모세는 다른 모든 것과의 관계를 단절하고 하나님과의 교제에만 집중했는데
그 결과로 하나님의 영광,
혹은 거룩함이 자연스레 모세에게도 나타난 것이다.
즉 하나님과의 교제를 통해 모세가 성화(聖化)되어진 것이다.
이외에도 성경에는 얼굴에 나는 광채에 대하여 언급한 부분이 몇 군데 있다.
(마 13:43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있는
자는 들으라;
17:2 저희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행 6:15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7:20 그 때에
모세가 났는데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다운지라 그 부친의
집에서 석
달을 길리우더니).
[출 34:30]
아론과 온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를 볼 때에 모세의 얼굴 꺼풀에 광채 남을 보고 그에게 가까이 하기를 두려워하더니
▶ 얼굴 꺼풀에
광채 남을
보고 - 원문에 가깝도록 직역하면,
'보라! 빛나는
얼굴의 피부가
되었도다'란 뜻으로
모세의 빛나는 얼굴의 광채를 보고 놀라워하는 백성들의 모습이 생생히 묘사되었다.
▶ 두려워하더니 - 앞절의 '광채가 나다'에 해당하는 원어 '카란'은 '뿔이나다'는 뜻도 있다.
아마 모세의 얼굴에서 나는 광채는 뿔과 같은 모양으로 빛났던 것 같고
이 때문에 사람들은 더 두려워했던 것 같다.
따라서 라틴어 벌겟역(Vulgate)은 이를 '뿔이 났다'로 번역했고,
이에 따로 모세를 묘사한 얼굴에 뿔이 난 것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그것은 아무래도 무리한 적용이다.
한편 후일 사도 바울은 이 모세 얼굴의 광채를 구속사적인 의미에서
새 언약의 영광스러운 광채로 승화시켰다.
(고후 3:7-18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의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이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을 인하여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8) 하물며 영의
직분이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9) 정죄의 직분도
영광이 있은즉
의의 직분은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
10) 영광되었던 것이
더 큰
영광을 인하여
이에 영광될
것이 없으나
11) 없어질 것도
영광으로 말미암았은즉
길이 있을
것은 더욱
영광 가운데
있느니라
12) 우리가 이같은
소망이 있으므로
담대히 말하노니
13) 우리는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로
장차 없어질
것의 결국을
주목치 못하게
하려고 수건을
그 얼굴에
쓴 것
같이 아니하노라
14) 그러나 저희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라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오히려
벗어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15) 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오히려 그
마음을 덮었도다
16)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어지리라
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출 34:31]
모세가 그들을 부르니 아론과 회중의 모든 어른이 모세에게로 오고 모세가 그들과 말하니
32) 그 후에야 온 이스라엘 자손이 가까이 오는지라 모세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에게 이르신 말씀을 다 그들에게 명하고
▶ 회중의 모든
어른 -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가리킨다.
(12:21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출 34:33]
그들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 이것은 모세가 자신의 얼굴에서부터 나는
광채에 백성들이 현혹되어 자신이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소홀히 할
가능성을 배제키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 일은 후에 바울이 율법에만 집착하여 그 율법이 가리키는 바,
그리스도의 빛나는 영광을 바로 깨닫지 못하는 유대인들의
어두운 심령 상태를 나타내는 비유로 인용하였다.
(고후 3:7-18
돌에 써서
새긴 죽게
하는 의문의
직분도 영광이
있어 이스라엘
자손들이 모세의
얼굴의 없어질
영광을 인하여
그 얼굴을
주목하지 못하였거든
8) 하물며 영의
직분이 더욱
영광이 있지
아니하겠느냐
9) 정죄의 직분도
영광이 있은즉
의의 직분은
영광이 더욱
넘치리라
10) 영광되었던 것이
더 큰
영광을 인하여
이에 영광될
것이 없으나
11) 없어질 것도
영광으로 말미암았은즉
길이 있을
것은 더욱
영광 가운데
있느니라
12) 우리가 이같은
소망이 있으므로
담대히 말하노니
13) 우리는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로
장차 없어질
것의 결국을
주목치 못하게
하려고 수건을
그 얼굴에
쓴 것
같이 아니하노라
14) 그러나 저희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라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오히려
벗어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15) 오늘까지 모세의
글을 읽을
때에 수건이
오히려 그
마음을 덮었도다
16)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어지리라
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출 34:34-35]
그러나 모세가 여호와 앞에 들어가서 함께 말씀할 때에는 나오기까지 수건을 벗고 있다가 나와서는 그 명하신 일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며
35)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얼굴의 광채를 보는 고로 모세가 여호와께 말씀하러 들어가기까지 다시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 여호와 앞에
들어가서 함께
말씀할 때에는
나오기까지 수건을
벗고 - 하나님의 영광을 대하기 위해서이다.
(33:18 모세가 가로되
원컨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그런데 신약 시대의 성도들은 그리스도 안에 온전히 거하기만 하면
이 율법의 수건이 저절로 벗겨져,
율법이 증거하고 있는 그리스도와
그의 영광에 대하여 깨닫게 되어 날마다 변화 받아 그분의 형상을 닮아가게 된다.
(고후 3:16
그러나 언제든지
주께로 돌아가면
그 수건이
벗어지리라,
18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 다시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 (33절 그들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수건으로
자기 얼굴을
가리웠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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