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8일 수요일

주께서 나더러 이 백성을 인도하여 올라가라 하시면서 나와 함께 보낼 자를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는 여호와

 

: [ 33:12-16] 모세가 여호와께 고하되 보시옵소서 주께서 나더러 백성을 인도하여 올라가라 하시면서 나와 함께 보낼 자를 내게 지시하지 아니하시나이다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나는 이름으로도 너를 알고 너도 앞에 은총을 입었다 하셨사온즉

13) 내가 참으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원컨대 주의 길을 내게 보이사 내게 주를 알리시고 나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14)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친히 가리라 내가 너로 편케 하리라

15) 모세가 여호와께 고하되 주께서 친히 가지 아니하시려거든 우리를 이곳에서 올려 보내지 마옵소서

16) 나와 주의 백성이 주의 목전에 은총 입은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주께서 우리와 함께 행하심으로 나와 주의 백성을 천하 만민 중에 구별하심이 아니니이까.

 

 

[33:12] 모세가 여호와께 고하되 보시옵소서 주께서 나더러 백성을 인도하여 올라가라 하시면서 나와 함께 보낼 자를 내게 지시하지 아니하시나이다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나는 이름으로도 너를 알고 너도 앞에 은총을 입었다 하셨사온즉

 

나와 함께 보낼 - 부분은 '나와 함께 (당신이) 임명할 ' 혹은 '나에게 (당신이) 보낼 ' 번역되는 것이 자연스럽다.

 

모세는 출애굽 역사의 시작부터 하나님이 임명한 동역자였던 아론이,

 

(4:14-16 여호와께서 모세를 향하여 노를 발하시고 가라사대 레위 사람 아론이 있지 아니하뇨 그의 잘함을 내가 아노라 그가 너를 만나러 나오나니 그가 너를 때에 마음에 기뻐할 것이라

15) 너는 그에게 말하고 입에 말을 주라 내가 입과 그의 입에 함께 있어서 너의 행할 일을 가르치리라

16)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니 그는 입을 대신할 것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

 

역할을 감당하지 못하게 따라 하나님께 새로운 동역자 내지는 조력자를 구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에 대해 여호수아를 후계자와 동역자로 세워 주셨다.

 

( 27:15-23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와 가로되

16) 여호와, 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이시여 원컨대 사람을 회중 위에 세워서

17) 그로 그들 앞에 출입하며 그들을 인도하여 출입하게 하사 여호와의 회중으로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

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신에 감동된 자니 너는 데려다가 그에게 안수하고

19) 그를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앞에 세우고 그들의 목전에서 그에게 위탁하여

20) 존귀를 그에게 돌려 이스라엘 자손의 회중으로 그에게 복종하게 하라

21) 그는 제사장 엘르아살 앞에 것이요 엘르아살은 그를 위하여 우림의 판결법으로 여호와 앞에 물을 것이며 그와 이스라엘 자손 회중은 엘르아살의 말을 좇아 나가며 들어올 것이니라

22)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하여 여호수아를 데려다가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앞에 세우고

23) 그에게 안수하여 위탁하되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

 

지시하지 아니하시나이다 - 여기서 '지시하다' 원어 '야다' '대답하다', '알리다'(알게 하다), '자신을 나타내다' 뜻도 있다.

 

따라서 '알려주지 아니하시나이다' 번역되면 원문의 의미를 살릴 있다.

 

이름으로도 너를 알고 - 직역하면 '이름에 의해(이름으로) 너를 안다'이다.

 

이처럼 이름을 안다는 것은 서로가 전인격적으로 아는 친숙한 관계에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말은 하나님께서 모세와 특별한 교제를 나누고 계심을 의미한다.

 

너도 앞에 은총을 입었다 - 모세가 하나님과 교제틀 나누며 또한 그분에게서 이러한 '은혜'까지 발견했다는 것은 매우 은혜를 입었다는 뜻이다.

 

실제로 모세는 하나님이 그를 향해 노를 발하셨으면서도,

 

(4:14 여호와께서 모세를 향하여 노를 발하시고 가라사대 레위 사람 아론이 있지 아니하뇨 그의 잘함을 내가 아노라 그가 너를 만나러 나오나니 그가 너를 때에 마음에 기뻐할 것이라)

 

친구처럼 대면해서 이야기할 만큼 은혜를 입었다.

 

(11 사람이 친구와 이야기함 같이 여호와께서는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 모세는 진으로 돌아오나 수종자 눈의 아들 청년 여호수아는 회막을 떠나지 아니하니라)

 

 

[33:13] 내가 참으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원컨대 주의 길을 내게 보이사 내게 주를 알리시고 나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 앞절의 ' 앞에 은총을 입었다' 말과 같은 뜻이다.

주의 - 칼빈(Calvin) 이를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풀핏 주석(Pulpit Commentary) 이를 '하나님의 '으로 각기 이해하고 있다.

 

내게 보이사 - '내게 알리사', '내게 깨닫게 하사' 뜻으로 절의 '지시하지 아니하시나이다' 대응하는 말이다.

 

족속 - '민족' 또는 '나라' 뜻하는 이스라엘 민족을 강조하는데, 특히 방금 전까지 죄를 지었던 민족임을 나타내고 있다.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 모세를 향해 ' 백성'이라고 하여 이스라엘과 관계 단절을 선언한 하나님께

 

(32: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려가라 네가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백성이 부패하였도다)

 

모세는 재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여기다' '고려하다', '숙고하다'로도 번역될 있는 단어로 비록 죄를 지어 계약을 파기한 ' 민족'이지만 다시 고려해 달라는 모세의 간절한 재심 청원(再審請願) 나타내 주는 말이다.

 

 

 

[ 33:14]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친히 가리라 내가 너로 편케 하리라

 

내가 친히 가리라 - 문자적으로는 ' 얼굴이 것이다'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영어 성경은 ' 존재가 것이다'(My presence will go) 번역하고 있다.

 

이는 모세의 간절한 중보 기도와 하나님의 무한하신 긍휼이 아름답게 서로 어우러져 다시금 하나님과 이스라엘간의 관계가 정상으로 회복되었음을 암시한다.

 

너로 편케 하리라 - 직역하면 '너를 쉬게 하리라'이다.

 

이는 하나님이 직접 백성들을 인도해 가심으로써 모세의 수고를 덜어 주겠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는 가나안 입성까지의 이스라엘의 모든 여정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인도 사역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을 분명히 나타내 준다.

 

 

 

[ 33:15-16] 모세가 여호와께 고하되 주께서 친히 가지 아니하시려거든 우리를 이곳에서 올려 보내지 마옵소서

16) 나와 주의 백성이 주의 목전에 은총 입은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주께서 우리와 함께 행하심으로 나와 주의 백성을 천하 만민 중에 구별하심이 아니니이까.

 

하나님의 약속(14) 근거해 모세가 백성들 전체를 확신시킬 있는 보다 구체적인 증표를 요구하고 있는 부분이다.

 

주의 백성을 천하 만민 중에 구별하심이 - 주의 백성 자들의 가장 증거는 구별됨이다.

 

( 1:6-7 너희도 그들 중에 있어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니라

7) 로마에 있어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이것은 세상으로부터 구별됨이며 또한 어두움, 사망, 악의 세력으로부터의 구별됨이다. 그런데 이러한 구별이 가능한 까닭은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하시어 능히 세상을 이길 있는 힘을 주시기 때문이다.

 

( 16: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하시니라).

 

그것은 인간의 노력이나 능력이 아닌 순전히 하나님이 덧입혀 주시는 권능 때문인데 이는 이스라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