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절기
성 경:
[출 34:18-26]
너는 무교절을 지키되 내가 네게 명한 대로 아빕월 그 기한에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라 이는 네가 아빕월에 애굽에서 나왔음이니라
19) 무릇 초태생은 다 내 것이며 무릇 네 가축의 수컷 처음 난 우양도 다 그러하며
20) 나귀의 첫 새끼는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장자는 다 대속할지며 빈 손으로 내 얼굴을 보지 말지니라
21) 너는 엿새 동안 일하고 제칠일에는 쉴지니 밭 갈 때에나 거둘 때에도 쉴지며
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23) 너희 모든 남자는 매년 세번씩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 보일지라
24) 내가 열방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네 지경을 넓히리니 네가 매년 세번씩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 보이러 올 때에 아무 사람도 네 땅을 탐내어 엿보지 못하리라
25) 너는 내 희생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유월절 희생을 아침까지 두지 말지며
26) 너의 토지소산의 처음 익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며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출34:18] 너는 무교절을 지키되 내가 네게 명한 대로 아빕월 그 기한에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라 이는 네가 아빕월에 애굽에서 나왔음이니라
▶ 무교절 - 유월절로 시작되는 7일 간의 축제로,
(12:15-20 너희는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칠일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쳐지리라
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제칠일에도
성회가 되리니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인의
식물만 너희가
갖출 것이니라
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를
삼아 이
날을 대대로
지킬지라
18) 정월에 그
달 십사일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19) 칠 일
동안은 누룩을
너희 집에
있지 않게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 무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쳐지리니
20)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누룩을 넣지 않은 (무교)떡을 먹기 때문에 무교절이라 했으며 애굽에서 구원받은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 아빕월 - 일명 '니산 월'이라고도 하는데,
(느 2:1
아닥사스다 왕
이십년 니산월에
왕의 앞에
술이 있기로
내가 들어
왕에게 드렸는데
이 전에는
내가 왕의
앞에서 수색이
없었더니;
에 3:7
아하수에로 왕
십이년 정월
곧 니산월에
무리가 하만
앞에서 날과
달에 대하여
부르 곧
제비를 뽑아
십이월 곧
아달월을 얻은지라)
유대 종교력으로는 1월,
민간력으로는 7월,
현대 태양력으로는 3-4월을 가리킨다.
[출 34:19]
무릇 초태생은 다 내 것이며 무릇 네 가축의 수컷 처음 난 우양도 다 그러하며
▶ 초태생은 다
내 것이며
- 출애굽 직전에 하나님께서는 초태생을 거룩히 구별하여 하나님의 소유로 돌릴 것을 명하셨는데,
(13:2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이는 애굽에 내린 열 번째 재앙인 초태생을 죽인 것과
(12:29-30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생축의
처음 난것을
다 치시매
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사망치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 하나님의 구원을 상기시키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여기서 이 같은 명령이 반복되고 있는 까닭은 그러한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함이다.
한편 예표론적으로 이는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와,
(고전 15: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골 1: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더 나아가 영적 장자(長子)되는 믿는 자들의 헌신을 상징한다.
(히 12:23
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출 34:20]
나귀의 첫 새끼는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네 아들 중 장자는 다 대속할지며 빈 손으로 내 얼굴을 보지 말지니라
▶ 나귀의 첫
새끼는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 레 11:2-7에는 부정한 것으로 규정된 동물의 목록이 있는데,
나귀는 그 가운데 들어 있지 않다.
(레 11:2-7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육지 모든
짐승 중
너희의 먹을만한
생물은 이러하니
3) 짐승 중
무릇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4) 새김질하는 것이나
굽이 갈라진
짐승 중에도
너희가 먹지
못할 것은
이러하니 약대는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5) 사반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6) 토끼도 새김질은
하되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하고
7) 돼지는 굽이
갈라져 쪽발이로되
새김질을 못하므로
너희에게 부정하니)
그러나 일반적으로 나귀는 하나님께 제물로 드릴 수 없는 부정한 동물로 간주되었던 것 같은데 이는 가축으로서 제물로 드려지지 않았던 짐승은 나귀 뿐이었음에 의해서도 뒷받침된다.
따라서 나귀는 부정을 면키 위해 어린양으로 대속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죽여야 했던 것 같다.
▶ 대속 - '몸값을 받고 석방하는 것'을 뜻한다.
나귀와 같이 제사에 적합치 못한 짐승은 어린 양으로 그 값을 대신했고,
사람일 경우에는 돈으로 대속하도록 했다.
(30:12-16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따라 조사할
때에 조사
받은 각
사람은 그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릴지니
이는 그
계수할 때에
그들 중에
온역이 없게
하려 함이라
13)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마다 성소에
세겔대로 반
세겔을 낼지니
한 세겔은
이십 게라라
그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릴지며
14)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 곧
이십세 이상
된 자가
여호와께 드리되
15) 너희의 생명을
속하기 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 부자라고
반 세겔에서
더 내지
말고 가난한
자라고 덜
내지 말지며
16)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취하여 회막의
봉사에 쓰라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을 속하리라).
▶ 빈 손으로
내 얼굴을
보지말지니라 - 여기서 '얼굴'로 번역된 '파나'는'앞에'(before)라는 뜻도 있다.
따라서 본절은 '내 앞에 빈 손으로 나타나지 말라'로 해석되는 것이 좋다.
(23: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칠
일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게
보이지 말지니라)
한편 이는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신 대로 정성껏 예물을 드리라는 명령이다.
(신 16:16-17
너의 중
모든 남자는
일 년
삼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께 보이되
공수로 여호와께
보이지 말고
17)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지니라).
그렇다고 해서 이를 헌금강요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우주의 창조자로서 만물의 주인이시기 때문이다.
다만 이는 받은 바 은혜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기 위함인데,
왜냐하면 이러한 감사의 행위를 통하여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신뢰의 마음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출 34:21]
너는 엿새 동안 일하고 제칠일에는 쉴지니 밭 갈 때에나 거둘 때에도 쉴지며
▶ 밭 갈
때에나 거둘
때에도 쉴지며
- 문자적 뜻은 '밭 가는 때와 거두는 때의 안식일'로서 즉 파종기와 수확기에도 안식일을 지켜야함을 강조해 주는 표현이다.
참조 :
(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 34: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 칠칠절 - 맥추절 혹은 오순절이라고도 하는데 농작물의 수확을 감사하는 절기이다.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신 16:9-12
칠 주를
계속할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칠
주를 계수하여
:10)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
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11)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12)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 수장절 -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을 기념하는 절기이며,
초막절 혹은 장막절이라고도 한다.
(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출 34:23]
너희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앞에 보일지라
▶ 매년 세
번씩 - 이스라엘의 3대 절기인 무교절,
오순절,
장막절의 때를 말한다.
(18 너는 무교절을
지키되 내가
네게 명한
대로 아빕월
그 기한에
칠 일
동안 무교병을
먹으라 이는
네가 아빕월에
애굽에서 나왔음이니라,
22 칠칠절 곧
맥추의 초실절을
지키고 가을에는
수장절을 지키라;
23:14-17 너는 매년
삼차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칠
일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게
보이지 말지니라
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종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17) 너의 모든
남자는 매년
세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그리고 이때마다 '하나님 앞에 보이라'는 말은 '하나님 앞에 나타나라'는 말과 동일한데 이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하나님의 택한 백성으로서 하나님을 중심한 생활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신 16:15-1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칠 일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16) 너의 중
모든 남자는
일 년
삼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께 보이되
공수로 여호와께
보이지 말고).
[출 34:24]
내가 열방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네 지경을 넓히리니 네가 매년 세번씩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 보이러 올 때에 아무 사람도 네 땅을 탐내어 엿보지 못하리라
▶ 지경 - '경계선'을 의미하며,
'경계',
'한계',
'지역',
'공간'등을 뜻한다.
한편 23:31에서는 이스라엘의 지경을 사방으로 최대한 넓혀주겠다는 강도 놓은 약속이 나와 있는 반면
(23:31 너의 지경을
홍해에서부터 블레셋 바다까지
광야에서부터 하수까지 정하고
그 땅의
거민을 네
앞에서 쫓아낼지라)
여기서는 그 약속의 톤(tone)이 다소 약화되어 있다.
그 까닭은 아마 '금송아지 사건'에 따른 일종의 유감 표명 때문인 것 같다.
(32:1-6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아론에게
이르러 가로되
일어나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라
2)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아내와 자녀의
귀의 금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 오라
3)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
오매
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
5) 아론이 보고
그 앞에
단을 쌓고
이에 공포하여
가로되 내일은
여호와의 절일이니라
하니
6) 이튿날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 하나님께 보이러
올 때에
아무 사람도
네 땅을
탐내어 엿보지
못하리라 - 하나님께서는 신 12:1-14에서 가나안 정복 이후,
(신 12:1-14
네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셔서
얻게 하신
땅에서 너희가
평생에 지켜
행할 규례와
법도는 이러하니라
2) 너희가 쫓아
낼 민족들이
그 신들을
섬기는 곳은
높은 산이든지
작은 산이든지
푸른 나무
아래든지 무론하고
그 모든
곳을 너희가
마땅히 파멸하며
3) 그 단을
헐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상을 불사르고
또 그
조각한 신상들을
찍어서 그
이름을 그곳에서
멸하라
4) 너희 하나님
여호와에게는 너희가 그처럼
행하지 말고
5) 오직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너희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하신
곳인 그
거하실 곳으로
찾아 나아가서
6) 너희 번제와
너희 희생과
너희의 십일조와
너희 손의
거제와 너희
서원제와 낙헌
예물과 너희
우양의 처음
낳은 것들을
너희는 그리로
가져다가 드리고
7) 거기 곧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먹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손으로
수고한 일에
복 주심을
인하여 너희와
너희 가족이
즐거워할지니라
8) 우리가 오늘날
여기서는 각기
소견대로 하였거니와
너희가 거기서는
하지 말지니라
9)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주시는 안식과
기업에 아직은
이르지 못하였거니와
10) 너희가 요단을
건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에
거하게 될
때 또는
여호와께서 너희로
너희 사방의
모든 대적을
이기게 하시고
너희에게 안식을
주사 너희로
평안히 거하게
하실 때에
11)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한
곳을 택하실
그 곳으로
나의 명하는
것을 모두
가지고 갈지니
곧 너희
번제와 너희
희생과 너희
십일조와 너희
손의 거제와
너희가 여호와께
서원하는 모든
아름다운 서원물을
가져가고
12) 너희와 너희
자녀와 노비와
함께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
것이요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도 그리할찌니
레위인은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음이니라
13) 너는 삼가서
네게 보이는
아무 곳에서든지
번제를 드리지
말고
14) 오직 너희의
한 지파
중에 여호와의
택하실 그
곳에서 너는
번제를 드리고
또 내가
네게 명하는
모든 것을
거기서 행할지니라)
제사 조직이 지방에 난립할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백성들이 모두 함께 모여 공식적인 제사를 드릴 곳,
즉 유일한 중앙 성소(예루살렘 성전)에 대하여 명하셨다.
따라서 매년 세 차례 이스라엘에는 전 지경에서 남자들이 예루살렘으로 빠져 나가는 공동(空洞)현상이 생겨나게 됨으로써
(눅 2:41-42
그 부모가
해마다 유월절을
당하면 예루살렘으로
가더니
42) 예수께서 열두
살 될
때에 저희가
이 절기의
전례를 좇아
올라갔다가)
지역 방위의 문제가 생기는데,
하나님께서는 본절에서 바로 이를 해결해 주시겠다는 약속을 하고 계시는 것이다.
[출 34:25]
너는 내 희생의 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유월절 희생을 아침까지 두지 말지며
▶ 희생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 희생의 피는 죄를 속하는 것인데 반해 유교병은 죄악의 상징인 누룩이 들어 있기 때문에 함께 드려질 수 없었다.
참조 :
(23:18 너는 내
희생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내 절기
희생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지니라)
[출 34:26]
너의 토지소산의 처음 익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며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 처음 익은
것 - 동일한 말이 23:19
에서는 '처음 익은 열매의 첫 것'으로 되어 있는데,
(23:19 너의 토지에서
처음 익은
열매의 첫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이의 문자적인 뜻은 '처음 익은 열매의 제일 좋은 것'이 된다.
본절에서는 '첫 것'(제일 좋은 것)이란 말이 빠져 있다.
▶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 가나안 풍습을 따르는 것에 대한 경고이다.
(23:19 너의 토지에서
처음 익은
열매의 첫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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