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를 알려는 다니엘 4
(다니엘 12:5-13 그때에 나 다니엘이 보니, 보라, 다른 두 사람이 서 있는데 하나는 강둑의 이쪽에, 다른 하나는 강둑의 저쪽에 있더라.
6) 하나가 아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던 사람에게 이르되, 얼마나 있어야 이 이적들의 끝이 이르겠느냐? 하매
7) 내가 들었는데 아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에 있던 사람이 자기의 오른손과 왼손을 하늘을 향해 올리고 영원토록 사시는 이를 두고 맹세하여 이르되, 그것은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에 관한 것이니 그가 거룩한 백성의 권세를 흩어 놓는 일을 이루게 될 때에 이 모든 일이 끝나리라 하더라.
8) 내가 듣고도 깨닫지 못하였으므로 그때에 이르되, 오 내 주여, 이 일들의 끝이 어떠하겠나이까? 하매
9) 그가 이르되, 다니엘아, 네 길로 가라. 주께서 끝이 임하는 때까지 그 말씀들을 닫아 두고 봉인하셨느니라.
10) 많은 사람이 정결하게 되고 희게 되며 단련을 받을 터이나 사악한 자들은 사악하게 행하리니 사악한 자들 중에서는 아무도 깨닫지 못하되 지혜로운 자들은 깨달으리라.
11) 날마다 드리는 희생물을 제거하며 황폐하게 하는 가증한 것을 세우는 때로부터 천이백구십 일이 있으리라.
12) 기다려서 천삼백삼십오 일까지 이르는 자는 복이 있도다.
13) 그러나 너는 끝이 이를 때까지 네 길로 가라. 네가 안식하다가 그 날들의 끝에 네 몫으로 정한 곳에 서리라. (KJV 한글)
[1] 사악한 백성들은 사악하게 행할 수 밖에 딴 방도가 없다.
그리고 그런 백성은 이 세상에 언제나 있는 것이고
또 이 세상의 끝날까지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옛 속담이 말하기를 악은 악인에게서 난다고 한다".
(삼상 24:13 옛 사람들의 속담이 말하기를, 사악함은 사악한 자에게서 난다, 하나이다. 그러나 나는 내 손을 왕 위에 두지 아니하리이다).
현대인들의 관찰도 마찬가지이다.
나쁜 사람은 나쁜 일을 행할 것이다.
"썩은 나무는 결코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을 것이다.".
엉겅퀴에서 포도를 딸 수 있으며 마음속의 악한 곳간에서 선한 것을 꺼낼 수 있겠는가?
아니, 악한 행동은 악한 원리와 악한 성격의 자연적인 산물인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전 5:8 만일 네가 어느 지방에서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것과 폭력으로 공의와 정의를 굽게 하는 것을 보거든 그 일에 놀라지 말라. 가장 높은 자보다 더 높으신 분께서 그것을 주목하시나니 그들보다 더 높은 자들이 있느니라).
우리는 앞에서 "악한 자는 악하게 행동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우리는 그들로부터 선한 것을 기대할 수 없다.
그러나 설상가상으로
악 한자는 아무도 무엇이 악한 일인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다음 둘 중 하나이다.
첫째.
"이것은 그들이 죄의 일부이다.
그들은 깨닫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빛에 대해서 그들의 눈을 감는 자들이다.
보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더 맹인은 없다.
그들은 깨달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사악해지는 것이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올바로 알았었더라면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였으리라.
(시편 82:5 그들은 알지도 못하고 깨달으려 하지도 아니하며 어둠 속에 다니나니 땅의 모든 기초가 궤도를 벗어났도다).
고의적인 죄는 고의적인 무지의 결과이다.
"그들은 악하기 때문에 깨닫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빛을 미워하며 빛 가운데로 오지 않는다.
그것은 그들의 행동이 악하기 때문이다".
(요 3:19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둘째,
그것은 그들의 징벌의 일부이다.
그들은 사악하게 행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들을 마음의 맹인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그들에게
"저희가 보아도 보지 못하며 들어도 듣지 못하며 깨닫지 못할 것이라" (마 13:14-15)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볼 수 있는 눈을 주시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악하게 행할 것이기 때문이다.
(신 29:4 그러나 깨닫는 마음과 보는 눈과 듣는 귀는 이 날까지 주께서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2] 그러나 세상이 악하더라도
하나님은 이 세상 안에 남아 있는 선한 백성들을 안전하게 지키실 것이다.
세상에는 선한 자들이 다소 남아 있을 것이다.
아니, 많이 있을 것이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섭리와 규례가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냄새요,
다른 자들에게는 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된다.
(고후 2:16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사망에 이르는 사망의 냄새요, 구원받은 자들에게는 생명에 이르는 생명의 냄새니라. 누가 이런 일들을 감당할 수 있으리요?).
첫째,
하나님의 섭리는 그들에게 선을 베푸실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환란에 의해 (11:35과 비교)
정결하게 되며 희게 되고 연단될 것이다.
(11:35 또 명철한 자들 가운데 몇이 넘어져서 그들을 단련하며 정결하게 하고 희게 하되 끝이 임할 때까지 하리니 이는 그 일이 여전히 정해진 때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라)
그러나 바로 그 환란이
악인의 부패를 뒤흔들어 악인을 더욱 악하게 만들 것이다.
선한 백성의 환란은 연단을 위해 계획된 것임을 주목하자.
그러나 그들은 이 연단에 의해서 정결하게 되고 희게 될 것이다.
그들의 부패한 것이 숙청될 것이고 그들의 은혜는 빛날 것이며
이 두 가지가 훨씬 활발해지고 두드러지게 될 것이며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될 것이다.
(벧전 1:7 이것은 너희 믿음의 단련이 불로 단련해도 없어지는 금을 단련하는 것보다 훨씬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존귀와 영광으로 드러나게 하려 함이니라).
거룩하고 선한 사람들에게는
모든 사건이 거룩하게 되며 선을 위해 행하게 된다.
그리고 그 일들이 좋아지도록 돕게 된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에게 선을 행할 것이다.
악한 자들이 깨닫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걸려 넘어질 때,
지혜있는 자는 깨닫게 될 것이다.
그 행위가 지혜로운 사람들은 교훈도 지혜롭게 깨달을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과 사랑의 영향을 받고 지배받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빛에 의해서 조명받게 될 것이다.
만일 누구라도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는 사람이면 진리를 알게 될 것이다.
(요 7:17 사람이 그분의 뜻을 행하려 하면 그 가르침이 하나님에게서 왔는지 혹은 내가 스스로 말하는지 알리라).
지혜로운 사람에게 교훈을 주라.
그리하면 그가 더 지혜로워질 것이다.
(4) 다니엘은 죽음과 심판에서 영원에 이르는
그 자신의 행복을 전망하는 것으로 위로 받아야만 했다.
(13절 그러나 너는 끝이 이를 때까지 네 길로 가라. 네가 안식하다가 그 날들의 끝에 네 몫으로 정한 곳에 서리라).
다니엘은 이제 대단히 늙었다.
그리고 오랫동안 하늘과의 친숙한 지식에 참여해왔고
또 지상의 많은 공적 사무에 종사하였다.
그러나 이제는 현재 상태에 대해 고별을 생각해야만 한다.
"마지막 때까지 갈지어다.".
[1] 이 세상에서 떠나는 것을 많이 생각하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좋은 일이다.
우리는 지금도 가고 있으며 얼마 안 있어 곧 사라져야만 한다.
그것은 우리의 길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기쁨이기도 하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저 세상으로 부르시기 전까지는 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일하시기까지,
그리고 하나님께서 "네 길을 가라!"고 말씀하시기까지
우리는 갈 수 없는 것이다.
또한
"너는 네 증언을 끝마쳤고, 고용인으로서 네 날을 성취하였으므로
이제는 너의 길을 가거라. 그리고 네 자리를 다른 사람이 취하도록 비켜 주어라" 라고
말씀하시기까지는 우리의 길을 갈 수 없다.
[2] 선한 사람이 이 세상으로부터 자기 길을 갈 때,
그는 안식으로 들어가게 된다.
"너는 현재의 모든 노고와 격동으로부터 평안히 쉬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다음 세대에 임할 재앙들을 보지 않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는 죽음의 순간에
"내 영혼아! 네 평안으로 편히 들어가라".
*메튜 헨리의 주석을 참조.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에서 취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