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궤의 양식과 재료
[성소와 성물들 -
법궤 .
떡상 .
등대]
성 경:
[출 25:10-16]
그들은 조각목으로 궤를 짓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
고가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11) 너는 정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팎을 싸고 윗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두르고
12) 금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편에 두 고리요 저편에 두 고리며
13)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고
14) 그 채를 궤 양편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15) 채를 궤의 고리에 꿴 대로 두고 빼어내지 말지며
16)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출 25:10]
그들은 조각목으로 궤를 짓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
고가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 궤를 짓되
- 즉 법궤를 만들라는 뜻이다.
법궤는 성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모든 성물 중 제일 먼저 기록되었다.
한편 이 궤는 법궤(레16:2)라는 이름 외에도
(레16: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성소의
장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무시로
들어오지 말아서
사망을 면하라
내가 구름
가운데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언약궤
(민 10:33
그들이 여호와의
산에서 떠나
삼 일
길을 행할
때에 여호와의
언약궤가 그
삼 일
길에 앞서
행하며 그들의
쉴 곳을
찾았고;
14:44 그들이 그래도
산꼭대기로 올라갔고
여호와의 언약궤와
모세는 진을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신 31:9
모세가 이
율법을 써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에게 주고
히 9:4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들이 있고)
혹은 증거궤(26:33)라고도 불리 웠는데,
(26:33 그 장을
갈고리 아래
드리운 후에
증거궤를 그
장안에 들여
놓으라 그장이
너희를 위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별하리라)
그 까닭은 그 궤 안에 하나님의 '증거의 판'
이자 '언약의 판'인 십계명 두 돌 판을 보관하였기 때문이다.
(21절 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 장이 이
규빗 반
- 고가 일 규빗 반.
여기서 일 규빗(Cubit)은 45.
6cm 이니 법궤는 가로 약 114cm,
세로와 높이 각 68.
4cm인 직사각형 상자임을 알 수 있다.
[출 25:11]
너는 정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팎을 싸고 윗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두르고
▶ 정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팍을 싸고
- 성경에서 금은 고귀한 것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물건이다.
(벧전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계 3: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따라서 궤를 금으로 도금한다는 것은 궤 자체의 귀중함을 나타낼 뿐 아니라,
나아가서 궤 속에 있는 율법은 더 귀한 것임을 가르쳐 준다.
(시 19:10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한편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고대 애굽의 도금술,
특히 금도금술은 매우 뛰어난 것임이 밝혀졌는데 이스라엘은 애굽에 있는 동안 이를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출 25:12-13]
금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편에 두 고리요 저편에 두 고리며 13)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고
▶ 금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편에 두
고리요 저편에
두 고리며
13) 조각목으로 채를
- 당시 이스라엘은 가나안에 정착하지 못하고 광야에 있었기 때문에 자주 이동해야만 했다.
따라서 법궤에 고리를 달고 그것을 운반하는데 필요한 긴 장대인 채(pole)를 준비토록 한 것은 법궤를 쉽게 운반하게 하기 위한 조처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광야 여행 중 법궤를 운반할 때 사람들이 거룩한 법궤의 몸체에 손을 댐으로써 부정을 입히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한편 이러한 구약 시대의 성물(聖物)
존중 사상은 그것을 통해 곧 하나님의 거룩함과 성결성을 깨닫도록 하는 테 그 목적이 있었다.
▶ 발(파암) - '파암'은 '발(foot)'이라는 뜻과 함께 '구석(corner)'이라는 뜻도 갖고 있다.
따라서 Modern
Language Bible은 '아래 모서리'(lower
corners)로 번역했다.
[출 25:14-15]
그 채를 궤 양편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15) 채를 궤의 고리에 꿴 대로 두고 빼어내지 말지며
-
일단 채(pole)를 고리에 꿴 다음에는 뻬어내지 말고 고정시켜야 한다는 뜻이다.
이는 사람들이 법궤를 운반할 때 채 외에는 아무 것도,
곧 법궤의 고리조차도 만지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처럼 법궤는 하나님의 거룩성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극히 존엄하게 여겨졌다.
한편 후일 성경은 여기에 잘못해서 손을 댔다가 죽은 경우도 증거하고 있다.
(삼하 6:6-7
저희가 나곤의
타작 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들어
하나님의 궤를
붙들었더니
7) 여호와 하나님이
웃사의 잘못함을
인하여 진노하사
저를 그곳에서
치시니 저가
거기 하나님의
궤 곁에서
죽으니라).
[출 25:16]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 증거판 - 즉 십계명 두 돌판을 가리킨다.
그런데 그것을 이처럼 '증거판'이라 칭하는 까닭은 두 돌판에 새겨진 십계명이 곧 하나님의 속성을 증거해 주는 것이자,
그분께서 인간들에게 원하고 계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계시해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법궤 제작의 주목적은 바로 이 증거판(십계명 두 돌판)을 거룩히 보존하고자 함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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